문화공감 문화영상 (한국문화100)

문화영상 (한국문화100)

[한국문화100] 세계를 향한 건강한 어울림 전주비빔밥
  • 제작 관리자
  • 재생시간 7분 16초
  • 등록일 2015-10-20
  • 조회수 15,112
5

[한국문화100] 세계를 향한 건강한 어울림 전주비빔밥

태그 전주비빔밥축제 전주비빔밥 한국음식 한식 비빔밥

상세내용더보기

화이부동(和而不同), 조화를 이루되 개성이 살아있다는 이 말은 전주비빔밥을 소개하기에 가장 적합한 말이다. 조화로운 어울림을 가진 한국의 대표음식 전주비빔밥을 소개하고 세계화의 가능성에 대해 알아본다.
 

----- 대 본 -----
 

제목 : 세계를 향한 건강한 어울림 전주비빔밥

내레이션 >
가수 마이클잭슨, 배우 기네스팰트로 조지부시 전 미국대통령 등 세계 유명 인사들이 극찬하고 즐겨먹은 우리 음식. 우리나라 기내식의 첫 번째 음식이자 국제 기내식협회가 수여하는 최고의 기내식상 수상. 이것은 여러 가지 신선한 재료가 섞여서 조화로운 맛을 내는 한국의 대표 향토음식 비빔밥이다. 세계보건기구 국제 비만대책위원장 필립제임스가 비만을 예방하려면 비빔밥과 같은 한국음식을 먹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들의 발표에 의하면 비빔밥은 최고의 웰빙식품으로 사람 몸에 필수적인 5대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게 돋는데, 비빔밥 한 그릇에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과 미네랄은 물론 식물성 지방까지 섭취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높은 점수를 주고 있다. 섞고 비비는 한국적 요리미학, 먹는 방식의 독특함은 세계인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도 충분하다. 밥과 나물, 고추장이 어우러져 내는 비빔밥의 맛은 단순히 음식이라기보다는 한국문화의 원형과 닮아있다. 이 한국 비빔밥의 한복판에 전주비빔밥이 있다. 밥과 반찬이 있으면 자연스레 비벼도 먹게 되어있으니 비빔밥의 유래는 사실, 명확하게 확인하기 어렵다. 해방 직후 전주 남문시장 일대에서 팔던 비빔밥이 유명해져서 비빔밥은 전주비빔밥이란 전국적인 명성을 획득하게 되었다. 현재 전주비빔밥 식당 중 가장 오래된 곳은 ‘한국집’이다.

인터뷰 >
주순옥(84) / 전주비빔밥 전문점 2대째 대표
우리 없는 사람들이 큰 경사가 있으면 음식 맛이 좋은 것을 먹은 것이 아니라 제사음식, 경사에 남았던 음식을 고추장 넣고 비벼서 먹었던 일 그런 것들을 다 종합해서 어머니가 전주비빔밥을 개발 했어요. 전주에서 콩나물을 기르잖아요. 주인공이 콩나물이지요. 콩나물과 황포묵을 넣고 사철에 나오는 나물을 넣고 비빔밥을 비비는데 비빔밥 맛을 내는 것은 여러 가지의 재료가 들어가고 나물도 향이 있고 양념이 들어가 혼합되어서 비빔밥의 맛을 만드는 것이지요.

인터뷰 >
양윤수(20) / 서울 / 학생
재료들도 다 신선한 것 같고 그릇하며, 옛날 맛도 나고 매우 맛있고 좋아요.

내레이션 >
최근에는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음식이라는 홍보를 통해 전주비빔밥의 세계화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라북도 전주시는 전주비빔밥의 홍보를 위해 매년 전주한옥마을 일대에서 전주비빔밥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전주비빔밥축제에서는 누구나 함께 비빔밥을 나누고 비빔밥을 즐길 수 있다.

인터뷰 >
정성엽 / 전주비빔밥축제 총감독
전주비빔밥축제는 한식 세계화에 걸맞게 요즘 트렌드인 건강음식, 힐링음식인 전주에서 가장 유명한 음식 비빔밥을 매개로 해서 전주의 음식문화 전통문화 등을 홍보하고 우리 한옥마을과 우리한식 등을 (홍보하는) 가장 한국적인 문화관광형 축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내레이션 >
특히 이번 전주비빔밥축제에는 비빔밥의 세계화를 꿈꾸는 청년들, 비빔밥유랑단이 참석해서 눈길을 끌었다. 비빔밥유랑단은 전 세계를 돌며 세계인들에게 한국의 비빔밥을 알리는 프로젝트팀이다. 매년 한식 세계화를 위한 활동을 하고 있는 비빔밥유랑단을 통해 전주비빔밥 세계화의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자.

인터뷰 >
강상균 / 비빔밥유랑단 단장
저희는 2011년에 만들어진 팀이고 전 세계에 맛있는 웰빙음식 비빔밥과 한식을 알려주는 활동을 하고 있어요. 저희가 비빔밥을 선택한 이유는 먼저 웰빙음식이기도 하고 전 세계 트랜드가 건강한 음식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고 또 한 가지는 비빔밥이 가지고 있는 철학이 외국인들에게 보여주기에도 재미있는 이야기가 담겨 있다고 생각했어요. 음양오행설, 오방색 개념 등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이라고 생각했고 외국인들이 한국에 와서 많이 이야기 하는 것 중에 하나가 한국음식들 중에서 불고기나 갈비도 맛있지만 비빔밥이 맛있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기 때문에 비빔밥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외국인들은 비빔밥을 비벼먹는 줄 모르기 때문에 야채만 먹는 경우도 많았고 잘 못 비비는 경우도 많았지만 저희들이 계속 더 비비기 쉽게 만들고 비비는 것을 도와주기도 했어요. 비빔밥을 먹은 사람들은 항상 어디에서 비빔밥을 또 먹을 수 있는 지를 많이 물어봤어요. 어디에서 먹을 수 있는지 물어 본다는 것은 또 먹고 싶다는 것이잖아요. 저는 맛있다는 이야기보다 어디에서 먹을 수 있는지 물어보는 이야기를 진짜로 받아드렸고 또 하나는 빈 그릇이 별로 없어요. 항상 다 먹는 다는 것이지요. 매운 음식을 못 먹는 사람들도 있긴 했었지만 그때는 간장소스 같은 것들로 비빔밥을 만들어 먹을 수 있게 해주었고 먹은 사람들이 다들 좋아 했었고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젊은이들이 한식을 가지고 세계로 도전해 볼 수 있는 하나의 도전 기회로 비빔밥유랑단을 성장시켜서 더 많은 음식에 관련된 일을 하고 싶어 하고 문화에 관련된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비빔밥유랑단을 통해서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자막 > 영상제공 ? 강민지 문화PD (비빔밥유랑단)

인터뷰 >
외국인들도 쉽게 먹을 수 있게 드레싱 같은 느낌으로 되어 있고 야채도 같이 먹으면 맛있어서 생각보다 외국인도 쉽게 맛있게 먹을 것 같아요.
소스가 살짝 새콤해서 기존에 있던 것 보다 맛있어요. 완전(정말) 맛있어요. 완전!

내레이션 >
앞으로도 꾸준히 한국 젊은이들이 한식과 우리 문화를 가지고 해외로 도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는 비빔밥유랑단. 그들의 당찬 포부가 비빔밥의 어우러짐처럼 세계 속에 어우러지길 바래본다.

화이부동(和而不同), 조화를 이루되 개성이 살아있다는 이 말은 재료 고유의 맛들이 한데 어우러지면서도 각자 살아있는 전주비빔밥을 소개하기에 가장 적합한 말이다. 전주비빔밥은 그저 하나의 음식일수도 있지만 그 한 그릇 속에는 우리의 문화가 생생하게 담겨져 있다. 앞으로는 세계인의 문화가 전주비빔밥 한 그릇 안에서 조화롭게 어우러지길 기대해 본다.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한국문화100] 세계를 향한 건강한 어울림 전주비빔밥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제4유형

공감댓글

댓글쓰기 (0 / 140)

전체 5

  • pd_ * * * * * * 2016-05-07 09:51:55

    세계를 향한 건강한 어울림 전주비빔밥...^^^ 웰빙 식품,건강식으로 인기 만점, 비빔밥유랑단 화이팅!!!

  • pd_ * * * * * * 2016-05-06 11:40:59

    비빔밥유랑단을 응원합니다.화이팅!

  • pd_ * * * * * * * 2016-04-26 21:37:23

    전주비빔밥은 정말이지 세계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으리라는 생각입니다. 전주비빔밥의 오랜 전통을 지켜오는 한국집을 보니 그 속에 담긴 정성과 맛이 그대로 전해져오는 것 같아요. 비빔밥을 세계에 전하는 일에 한 몫 담당하고 잇는 비빔밥 유랑단의 활동을 마음으로부터 응원해봅니다.

  • pd_ * * * * * * 2016-04-22 07:31:24

    전주비빔밥 전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다......

  • pd_ * * * * * * * * 2016-04-21 11:33:40

    전주가고싶당 비빔밥 쩝~~

관련기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