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전하는 지식과 지혜를 분야별로 만나보세요.

이성계의 부동산

  • 출연/스태프

    * 출연 이성계/김동원, 권장로/장민호, 백부인/백성희, 38번/주진모, 변하일/오영수, 박현/전국환, 사호란/조은경, 경순/이경성, 권오봉/정상철, 총무/김재건, 김의원/박상규, 삼중/최상설, 남숙/이혜경, 감찰/우상철 이문수 문영수, 젊은 남녀/김종구 정진이, 병사들/권성덕 이승옥 서희승 권복순 손봉숙 이영호 최운교 이상직 한희정 남유선 * 스태프 조명/오광수, 장치 및 소품디자인/최연호, 의상디자인/윤혜란, 작곡/정대경, 안무/이지영, 분장/김종한, 장치제작/송점수, 음향/김형준, 작화/여운덕, 장신구/편덕용, 소품/이상익, 의상/김경수

  • 내용

    사이비 종교인이 경영하는 천지복지원에 한 노인이 피신해 들어온다. 이 노인은 복지원 원장과는 동향이며, 1.4후퇴 때 함경도 영흥에서 월남한 죽마지우다. 그간 인쇄소와 출판사를 경영하여 재산도 모았으나 말년에 이르러 그의 가정은 재산 상속의 문제 때문에 분쟁에 휘말린다. 노인은 자기와 동창인 이성계를 좋아해 이성계에 관한 책을 무수히 출판해 이성계에 관해선 모르는 것이 없다고 자인해왔다. 어느날 노인은 복지원에서 자기가 이성계라고 선언해 주위사람들을 놀라게 한다. 그는 이성계처럼 행세한다. 복지원장은 고민 끝에 환상에 빠진 친구의 행복을 위해 그의 거처에 복지원에 들어와 있던 전직 배우들을 보낸다. 이성계에 관한 공부를 한 이들 배우들은 그 노인을 이성계인양 일상생활을 그와 같이 한다. 이 배우들 중에 38번이라고 불리우는 청년이 있다. 과거의 기억을 송두리째 잊어먹은 이 청년은 줄곧 자기자신의 정체를 찾기 위해 고민해 왔다. 38번에게는 이성계 일행의 행동은 사기행위에 불과해 늘 불평을 한다. 어느날 밤 38번은 복지원으로부터 탈출을 시도하다가 들켜 호되게 체벌을 받는다. 충격을 받아 38번 머리에 그의 과거가 되살아 난다. 배반과 비겁으로 얼룩진 그의 과거에 38번은 절망을 느껴 그는 이성계처럼 미친 척한다. 38번은 이성계의 충신 정도전이 되어 오히려 배우들을 놀라게 한다. 이성계가 복지원에 있는 동안에도 그의 후처와 서자들은 한없이 재산을 쟁탈하기 위해 그를 괴롭힌다. 38번은 앞장서 그들과 싸움을 한다. 이러는 사이 노인과 38번은 서로가 실성한 것처럼 행동하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한다. 가혹한 현실에서 살 수 없는 사람들의 유일한 도피처는 환상세계 뿐이다. 그들은 이 환상세계도 본인의 마음에 따라 현실이 될 수도 있다고 믿는다. 우여곡절 끝에 노인은 지병 때문에 죽음을 당한다. 한 노인의 죽음이 아니라 위대한 이성계의 죽음인 것이다. 복지원의 경영은 파탄에 빠져 문을 닫게 된다. 복지원의 배우들도 떠난다. 그러나 38번은 미친 척하며 자기는 정도전이라고 우겨 홀로 남는다. 써야 할 글이 너무나 많다는 것이다. 홀로 남아있는 38번 앞에 젊은 남녀가 나타난다. 배우들이다. 앞서 떠난 배우들이 이성계를 모셨듯이 젊은 남녀도 정도전을 모시러 온 것이다. 새 원장의 부탁을 받은 사람들이다. 참고 : 1994년 공연 프로그램

  • 예술가

    이근삼 (1929~ ) 1929년 평안남도 평양 출생. 1952년 동국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1959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를 취득, 1966년 미국 뉴욕대학교 대학원을 수료하였다. 1958년 영문희곡 <끝없는 실마리>를 미국 캐롤라이나극단에서 첫 공연한 후, 1959년 사상계에 단막 희극 <원고지>를 발표함으로써 국내문단에 데뷔하였다. 극작 활동 이외에도 동국대학교, 서강대학교, 중앙대학교 등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강의했으며, 극단 민중극장의 대표, 과천세계공연예술제 부위원장 등을 역임하였다. 1992년 대한민국예술원상, 1994년 국민훈장모란장과 옥관문화훈장 등을 수상한바 있다. 저서로는 창작희곡집 <제18공화국> <유랑극단> <대왕은 죽기를 거부했다> <국물 있사옵니다> <이성계의 부동산> <어떤 노배우의 마지막연기> 등이 있으며, 극이론서 <근대영미희곡개론> <구미연극산고> <연극의 정론> <서양연극사> <연극개론> 등이 있다. 대표작품 <원고지> <대왕은 죽기를 거부했다> <국물 있사옵니다> <아벨만의 재판> <막차탄 동기동창> <이성계의 부동산> 김도훈 (1942~ ) 부산 출생. 1966년 서라벌예술대학 연극영화학과를 졸업한 후 1968년 극단 산울림에서 창단멤버로 활동하였다. 1972년 <실험극장>에 입단하여 여러 작품을 연출하였고, 1976년 극단 뿌리를 창단하였다. 1982년 뉴욕 라마마 극단에서 연수를 하고 돌아왔으며, 1986년 ITI 대표로 미국 볼티모어에서 열린 제3세계 연극제에 참가하였다. 1996년 아비뇽 세계연극제에 참가하였으며, 현재 극단 뿌리의 대표와 예술감독으로 활동중이다. 안양예술고등학교 교사로 재직하였으며, 뮤지컬 <가스펠> <넌센스 2> <유랑극단> 등을 연출하였다. 저서로 <나의 연출론>이 있다. 대표 작품 <이성계의 부동산> <누군들 광대가 아니랴> <달집> <크리스토퍼의 죽음> <누구세요>

  • 평론

    이 연극은 원래 국립극장 창작극 개발사업으로 얻어진 작품으로 본래는 공연작과 많이 달랐지만 김동원이 이것을 은퇴공연으로 정하면서 작가 이근삼은 이성계를 단지 희극적인 인물 그 이상의 인물로 만들었고 열 두 사람의 등장인물을 국립극단 전 단원이 출연하는 것으로 바꾸었다. 그 결과 마치 작가가 김동원의 은퇴를 기념하기 위해 집필한 것처럼 느껴질 정도의 작품이 된 것이다. 기독교에서 운영하는 천지복지원에 이성계가 들어온다. 그는 부동산투기로 부자가 되자 그 재산을 노리는 가족과의 갈등을 피해 복지원에 들어와 이성계 행세를 하기 시작한다. 그는 이성계와 동향에서 태어났으며 전에 출판사를 경영하면서 이성계에 관한 서적을 무수히 출판하여 이성계에 관해서는 모르는 것이 없다고 자인하던 사람이었다. 이성계가 서울로 천도함으로써 조선조 최초의 부동산 투기자가 된 것을 연극제목으로 삼은 것이다. 그러나 극의 초점은 부동산과 그로 인한 가족과의 재산 싸움을 테마로 하는 사회풍자극이 아니라 괴로운 현실을 이성계에 대한 몽상으로 도피하다가 결국은 진짜 이성계왕이 되어버린다는, 현실과 환상의 관계로 옮겨져 있다. 그래서 극은 한 왕의 죽음, 한 배우의 퇴장이라는 페이소스가 더욱 짙다. 이 같은 페이소스는 대단원의 막이 내리기 전 전 출연자들이 김동원 은퇴에 바쳐 새로 작곡된 ‘그대 배우되어’를 합창할 때 무대에서 아직도 젊음을 잃지않은 김동원 선생의 눈물어린 눈자위를 보면서 그 절정에 달한다. (조선일보 1994년 3월 19일, 한상철) 이 연극적 이벤트의 초점은 작품의 주역인 원로연극인 김동원의 은퇴무대라는 사실에 모아졌다. 60년 연기 인생에서 3백여편의 연극에 출연, ‘한국의 로렌스 올리비에’라고 불린 그가 마지막 고별 공연에서 조선조 태조 이성계로 분장했다. 왕으로 죽은 그의 종장은 상징적으로 그가 한국 연극배우의 왕이라는 인상을 강하게 심어 놓는다. … 이성계는 역사상의 이성계가 아니라 현실 생활 속에 만들어진 극중극의 왕 이성계이다. 김동원은 가장 극적으로 극중극의 왕으로 변신하면서 현실 속의 부동산에 관련된 세속적인 탐욕과 맞선다.… 이 연극에서 보여주는 핵심은 현실과 역사를 혼돈시키면서 스스로 이성계가 되게끔 유도해 나간 연극적 틀이며, 김동원 스스로도 부동산 자산가 노인 행세보다 이성계와의 동화쪽에 훨씬 많은 무게를 두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난다. 그럴 것이다, 부동산 자산가 노인 행세는 연극적 형상으로서는 별로 의미가 없다. 그러나 역사적 인물인 이성계는 연극적으로 두드러지는 각광을 받는다. 왕으로서의 경륜과 품위가 비록 극장 무대라는 허구의 진리일 망정 연극으로 일생을 보낸 김동원에게는 가장 적합한 보상의 대명사가 될 것이다. 그렇게 하여 <이성계의 부동산>이라는 현실고발의 작품에서 그는 현실적인 삶의 반영으로서의 추악한 부동산 관련 사건에서 벗어나 상상의 세계에서 끝내 왕으로서의 임종을 맞는다. 이성계라는 별명을 지녔던 한 노인이 상상의 세계, 극장 무대라는 허구의 세계에서 극중극을 통해 이성계가 되고 조선조 태조왕이 되어 임종을 맞는다. (뉴스메이커 1994년 4월, 이상일)

  • 관련도서

    <이성계의 부동산> 이근삼, 문학세계사, 1994.

  • 연계정보

    -국물 있사옵니다
    -막차 탄 동기동창
    -원고지
    -민중극장
    -이근삼(李根三)
  • 관련사이트

    국립극단

관련멀티미디어(전체7건) 이미지7건

관련기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