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대학로의 캠퍼스

작품/자료명
대학로의 캠퍼스
장르구분
대학로 문화지구
국민대학교 제로원디자인센터
2000년 7월에 입지하였으며 아르코예술극장(舊 문예회관) 인근에 창업 인큐베이션 및 산업화 유도를 촉진하는 ‘01스튜디오’를 건립하였다. 이 스튜디오는 테크노 디자인 연구센터에서 개발된 연구 결과 및 브랜드를 홍보한다. 자체 개발한 패션에서 생활디자인용품, 인테리어 작품 등을 전시·판매하는 파일럿 숍을 운영하기도 한다.
동덕여자대학교 공연예술센터
2001년 9월 대학로에 새 건물을 지어서 공연예술학부를 이전하고 실습전용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지하 5층, 지상 8층의 건물이며 450석 규모의 대공연장과 스튜디오, 소극장, 영상실습실, 무용실, 합주실 등을 보유하고 있다.
상명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2001년 3월, 학산기술도서관을 인수해 지하 1층, 지상 4층의 동숭 캠퍼스를 개관하였다. 사진학과, 영화학과, 실내디자인학과 등 9개학과 250여 명의 대학원생들을 위한 소극장과 전시장을 운영한다.
우석대학교
2002년 6월, 우석 레퍼토리 극단은 양재동에 있던 극단 사무실과 연습실을 대학로로 이전하였다. 졸업생들의 전문화된 전공심화 훈련과 재학생과 졸업생 그리고 현장예술가들이 참여하는 창조적인 연극작업을 위해 우석 레퍼토리 극장(198석)을 개관하였다.
중앙대학교 공연영상예술원
2001년 7월 동숭동에 있는 우당기념관을 매입하여 리모델링한 것으로 공연영상예술원으로 개원하였다. 예술대학 연극학과 및 영화학과 학생들의 실기수업 공간으로 이용된다.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IDAS)
국제적인 수준의 디자이너 양성과 디자인 의식 확산을 통한 국가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설립한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IDAS)은 국내 최초로 디자인혁신센터(DIC)와 전문적인 디자인트랜드 연구기관인 국제디자인트랜드센터(IDTC)를 보유하고 있으며, 뉴 밀레니엄-디자인혁신정책과정(DIP: Design Innovation for Policymakers)을 개설하고 있다. 2004년 홍익대학교와 정식으로 합병하였다.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2002년 2월 7일 한국디자인진흥원 건물을 보수하여 대학로 캠퍼스를 개원하였다. 산업미술대학원을 비롯한 디자인 관련 대학원 수업 및 연구, 전시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글 : 이준희(국민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교수, 제로원디자인센터 부소장)
관련멀티미디어(전체4건)
이미지 4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