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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집(申瞳集)

예술가명
신동집(申瞳集)
전공
개요
신동집의 시는 전체적으로 보면 초기에는 휴머니즘의 강렬한 옹호와 서구적인 주지시의 경향을 보였으나, 중기에 접어들면서 인생론적 존재의 탐구에 천착하면서 노장을 비롯한 동양사상에 회귀적 궤적을 확충해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가 추구하는 것은 주로 인간·존재·자연·자유였다. 또한 그는 일상생활에서 얻은 시어를 새롭게 조탁해가면서 유연하고 인상적인 특유의 가락으로 시적 리듬을 살리는 데도 소홀하지 않았다. 다시 말해, 초기에는 휴머니즘적 입장을 바탕으로 한 인간 존재의 근원 탐구에 주력하였으나,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내면 의식의 추구와 함께 사물과 언어의 즉물적 발현이라는 과제를 실행하려 노력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 참고 : <한국현대문학대사전>, 권영민 편, 누리미디어, 2002 <한국현대문학작은사전>, 가람기획편집부 편, 가람기획, 2000
생애
경북 대구에서 출생한 신동집은 1951년 서울대학 정치과를 졸업하고 1959년 미국 인디애나대학에서 1년간 수학했다. 1948년 서울대학 재학 당시 습작집 <대낮>을 간행한 이래 1952년 시집 <서정의 유형>으로 문단의 각광을 받았다. 영남대학 영문과에 교편을 잡으면서 시집 <제2의 서시>, <모순의 물>, <들끓는 모음>, <빈 콜라 병> 등을 내놓았으며, 1969년 계명대학 영문과로 직을 옮긴 이후 시집 <새벽녘의 사랑>, <귀환>, <송신> 등을 간행하였다. 초기에 보인 형이상학적 시에서 흄 · 파운드를 거쳐 엘리어트에 이른 모더니즘적 경향이, 서정의 존재론적 관점에서 사물의 내용적 의미의 탐구에로 경주, 후기에는 동양적 관조의 철학시를 시도하였다.
약력
1924년 경북 대구 출생 1938년 일본 산구현 방부시 다다량 중학에 입학 1945년 광복 후 경성대학교 예문과 갑류에 편입, 양주동과 방종현에게 배우며 향가문학을 처음 접함 1950년 6·25 당시 통역장교로 입대, 진해의 육군사관학교 · 정훈감실 · 고급부관학교에서 복무 1951년 서울대학교 문리대 정치과 졸업 1955년 영남대학교 교수 역임 1960년 미국 인디애나대학교 대학원 수학 1961년 효성여자대학교 강사 1970년 계명대학교 교수 1980년 경주 동국대학분교 강사 / 현대시인협회 명예회장 1983년 대한민국예술원 회원 피선 1985년 경북대학교에서 명예문학박사 수여
상훈
1955년 아세아자유문학상 - <서정의 유형> / 국방장관표창장 1961년 경북문화상 1980년 한국현대시인상 1981년 대한민국문화예술상 1987년 대한민국옥관문화훈장 1989년 세계시인상 1992년 대한민국예술원상 1994년 순수문학상 시집 <대낮>(1948) <서정의 유형>(1954) <제2의 서시>(1958) <모순의 물>(1963) <들끓는 모음>(1965) <빈 콜라 병>(1968) <새벽녘의 사람>(1970) <귀환>(1971) <송신>(1973) <신동집 시선>(1974) <고운(孤雲) 최치원(崔致遠)>(1975) <행인>(1975) <미완의 밤>(1976) <해뜨는 법>(1977) <세 사람의 바다>(1979) <장기판>(1979) <진혼·반격>(1981) <암호>(1983) <송별>(1986) <여로>(1987) <귀환자>(1988) <자전>(1989) <고독은 자라>(1990)
작가의 말
내가 걸어온 시의 도정을 살펴볼 때 나의 시가 현재 어느 시점에 와 있는지 또한 어느 지점으로 이동해 갈는지 아무래도 잘은 알 수 없다는 것이 옳은 말일 것이다. 아마도 내가 시필을 끊는 날이 오면 그때는 대충 그 전말을 알게 될는지는 모른다. 그러나 그런 날이 언제 올는지는 더더욱 알 수 없는 일이며 당장 내일에라도 올는지, 또는 조금은 뒷날에 올는지 아무도 알 수는 없는 일이다. 다만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시작이란 끊임없이 무(無)에 직면하는 일이며 한 언어운술가(言語芸術家)의 눈 앞에는 언제나 희멀건 무의 들판이 가로놓여 있는 일뿐이다. 안이한 예측이나 짐작은 아예 거부하면서 한 발자국 말을 찾아 놓아가는 수밖에 별 도리가 없다는 일이다. (……) 그동안의 작품들을 훑어보니 여러 가지 부끄러운 시행착오의 흔적도 보인다. 실은 한 편의 쓸만한 작품이 나오기엔 적어도 열 편, 스무 편의 시행착오가 따르기 마련인가보다. 시란 수많은 시행착오 사이로 은총과도 같이 내다보이는 한 조각 하늘의 푸름이나 아닐까. (……) - ‘후기’, 신동집, <신동집 시선>, 학문사, 1974시작(詩作)은 응집된 밤 속으로 들어가는 일이다. 그리하여 눈이 캄캄해지는 일이다. 혹은 시작은 응집된 대낮 속으로 뛰어드는 일이다. 그리하여 눈이 캄캄해지는 일이다. 혹은 시작은 응집된 낮과 밤을 풀어 섞는 일이다. 낮과 밤을 풀어 섞으면 백야가 된다. 시는 백야의 체험이다. 그리하여 시작은 백야 속에 홀로 남는 일이다. 배경도 전경도 구별 없는 백야 속에 무(無)의 광원(光源)으로 눈떠 있는 일이다. (……) 침묵에서 우러난 언어는 항상 침묵의 상태를 동경한다. 시는 침묵에서 날아오른 언어의 비상이며 그 비상의 궤도이다. 시는 침묵의 상형문자이다. 언어의 파장이 그린 언어의 궤도이다. 침묵을 상실한 언어는 수직으로 일어설 아무런 힘도 갖지 못한다. 시에서는 언어가 언어로 직접 연결되어서는 안된다. 침묵이 언어와 언어를 연결해주어야 한다. 훌륭한 시는 언제나 침묵의 빛깔로 빛이 나고 있다. (……) 시에서 무슨 해답을 얻으려고 해서는 안된다. 가령 해답을 얻었다 하더라도 그것은 이미 죽어버린 해답이다. 시는 미지속에 막막히 서는 일이며 간단없이 물음을 던지는 일이다. 이 물음은 답변을 요하지 않는다. 이 물음이 바로 해박(解博)이 되는 일도 있다. 부단히 물음을 던지는 자문 속에 시는 절로 얼굴을 나타내는지도 모른다. 마치 어느 날 아침 갑자기 꽃봉이 열리듯이. 시는 변모다. (……) 작품은 오직 한 번의 행위이다. 그러나 시인의 자기증명은 결코 한 번만이어서는 안된다. 필생을 통해서 그는 자기 증명을 되풀이 계속해야 한다. 골백 번이라도. 시인이 작품 이외 무엇으로 자기 증명을 할 수 있겠는가. 시인이란 집요하게도 끝까지 노래하는 시인을 말한다. 왜냐하면 그에겐 노래가 존재이니까. 만약 그가 진정한 시인이라면, 비록 그의 시가 점점 너절해지고 마침내 자기의 무참을 드러내는 한이 있더라도, 그는 여전히 노래할 것이다. 심지어 자기의 비참을 노래로 퉁겨낼 용기를 가져야 한다. 다만 특수한 예외로 랭보와 같은 이상변이가 있기는 하다. 그러나 이것을 본받아서는 안된다. 그는 이미 살았어도 죽어 있었으니까. 시인의 정신은 부토(腐土)다. 시의 궁극적인 패턴은 재생이며 회귀다. (……) - ‘나의 시론, 나의 팡세’, 신동집, <예술가의 삶>, 혜화당, 1993
평론
(……) 신동집 시인에 있어서 시의 본령은 무엇인가라는 물음은 시인의 본분은 무엇이며 시인이 갖추어야 할 요건들은 무엇인가를 다시 한번 되새겨보고 가다듬어 보는 일에 직결된다. ‘시인의 요건’이라는 부제가 달려 있는 그의 시론이 대변해 주듯이 신동집에 있어 시인이란, 즉 시인이 갖추어야 할 요건이란 시작의 기법 문제라든가 시 작품의 내부구조 문제 등 시학적인 문제에 선행하는 것이다. 그의 관점에서 시인이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요건이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인은 언어-문체를 포함한 넓은 의미의 언어-에 대한 사랑을 지녀야 한다. 그 언어란 모국어를 말하는 것이며 한국시인에게는 한국말을 의미한다. 따라서 한국말에 대한 남다른 자각을 가지고 모국어를 영생시키는 일과 그 모국어로 지상의 존재를 노래로 지켜주고 찬양해주는 일이 시인의 사명 중 으뜸가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시인은 모국어를 캐는 구현자에 다름아닌 것이다. 둘째, 시인이 갖추어야 할 요건은 견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때의 견자란 ‘사물의 본질과 핵심을 강력한 비전으로서, 강력한 상상력과 직관으로써 투시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견자란 보이지 않는 것도 볼 줄 아는 사람이다. 시인의 눈은 곧 우리의 일상생활의 주변에 깔려 있는 수많은 소재를 자기 정신의 자장 속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견자의 눈, 즉 강력히 펼쳐진 레이더와 같은 정신을 말한다. 즉 시인은 언제나 눈떠 있는 레이더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언제나 생에 대한 예지, 즉 생에 대한 총체적 진리로 모아져야 할 것이다. 위대한 시인에게 있어서 시와 예지는 언제나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 있다. 시적 표현의 탁월한 자질과 속에서 우러나오는 예지, 이 두 가지는 위대한 시인의 필수 요건인 것이다. 셋째, 생과 자연에 대한 깊은 애정을 지녀야 한다는 것이다. 존재에 대한 사랑은 곧 시심이기 때문이다. 존재에 대한 사랑과 찬양의 마음이 시심이라면 그것은 인간이 지닌 원초적인 종교적 심정을 말하는 것이리라. 여기에서 원초적인 종교적 심정이란 성성(聖性)의 현현이나, 우주감정이라고 해도 좋을 것이나 종교의 점유물과는 구별되며, 상징주의자들이 말하는 시적 방법으로서의 조응이나, 교감, 우주감각과도 구별되는 것이다. 그것은 지상에 존재하는 것들은 모두가 무한한 가치를 지닌다는 시심의 발로인 것이다. 지상의 존재들은 아무리 하찮은 것이라 할지라도 그 자체로서 가치가 있는 자연의 개시요, 우주의 자기현현이다. 때문에 신동집 시인은 자신이 하찮은 인공물인 빈 콜라 병을 노래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를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는 별다른 의미를 획득할 수 없는 무지개를 노래하며, 그것에 목숨을 건 워즈워드의 절규도 신동집 시인에게는 존재하는 것에 생명을 불어넣어주는 시인의 사명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시인은 무엇 때문에 들국화를 노래하며, 귀뚜라미를 노래하겠는가라고 반문하고 있는 것이다. 앞서 신동집 시인은 원초적·종교적 심정이 곧 시심이라고 단정한 바 있으나 그것은 ‘시가 종교와 분류되기 이전의 양자전일의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심은 노래로 나타나고 그것은 곧 표현이다. 시인은 표현자가 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시와 종교의 차이인 것이고, 성직자와 시인을 구별해주는 것이다. (……) 신동집의 시세계는 존재탐구와 끊임없는 존재탐구로 인한 ‘탈향과 귀환’의 미학으로 집약할 수 있을 듯하다. (……) 신동집 시인의 초기 작품집 <서정의 유형>에서 보여준 시세계는 한마디로 ‘죽음’의 문제로 집약된다. 그는 ‘죽음’이라는 절대적 사실을 ‘삶’의 전제조건으로 파악하고 출발한다. (……) 이러한 초기시가 보여준 생과 사를 통한 존재에의 추구는 그 자신의 생명의 근원적 파악과도 무관하지 않으며 점차 일상적 사물의 존재 확인으로 투사된다. <서정의 유형>에서 인식했던 원초적인 삶에 대한 인식은 제2시집 <제2의 서정>에서 좀더 심화되며 무에서 유를 창조해내는 심도있는 전개로 연결되지만 생명에의 허무라는 니힐리즘의 속성을 근본적으로 극복하지 못한 듯하다. 그러나 초기시의 허무에의 경도는 고도의 상징적 수법을 도입하면서 한 차원 승화된다. 즉 시적 공간이 확대되면서 보다 적극적으로 생명의 존재론적 추구에 도전한다. (……) 초기시에서 보여준 ‘자기가 처해 있는 상황으로부터 초월하려는 탈향의식’을 중기 이후의 귀환의식으로 회귀하여 작가 자신이 말한 바 ‘행인시학’의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신동집 시인의 탈향에서 귀환의식으로 전화되는 가운데에 <빈 콜라 병>이 위치하는 것이다. - ‘신동집론: 탈향과 귀환의 미학’, 이은애, <한국현대시연구>, 민음사, 1989
관련도서
<신동집 시전집>, 신동집, 영학출판사, 1984 <예술가의 삶 5>, 신동집, 혜화당, 1993 <신동집과 영미시>, 이영걸, 문학과비평사, 1989 <한국현대시연구>, 김용직 외, 민음사, 1989 <신동집 시선>, 신동집, 학문사, 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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