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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큐멘터리 한대수
- 작품명
- 다큐멘터리 한대수
- 제작
- DG LabI&Cosmos
- 감독
- 장지욱, 이천우
- 장르구분
- 다큐멘터리
- 출연
- 한대수
- 스태프
- 제작/홍지용 감독/장지욱,이천우 촬영/장지욱 편집/이천우
- 내용
- 암울했던 1970년대 ‘물 좀 주소’라는 노래로 자유에 대한 갈증을 노래한 한대수는 서구적인 포크 음악을 국내에 처음 소개한 사람이자, 한국 모던 포크 음악의 창시자로 평가받는 전설적인 가수다. 시대의 자유를 노래한 그는 정치적인 압력 때문에 고국을 떠날 수 밖에 없었고, 그 후 20여 년간 공식적인 음악생활을 중단했었다. 이 다큐멘터리는 2001년 5월, ‘행복의 나라로’ 공연을 위해 일시 귀국한 한대수의 여정을 담은 기록이다. 한대수의 음악은 7집 ‘이성의 시대, 반역의 시대’나 8집 ‘영원한 고독’과 같은 음반에서 알 수 있듯이 시대의 갈증과 자유, 이상에 대한 의지를 담고 있다. 그의 노래를 배경으로 하면서 한 인간의 인생 여정을 더듬고 있는 이 다큐멘터리는 그가 추구한 보헤미안적인 삶과 고독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보여 준다. 계획중이던 새로운 앨범 작업이 무산되지만, 한대수는 “삶이란 부서지기 쉬운 것이므로, 살아 있다는 사실에 감사한다”고 말한다.
- 장지욱
- 2001년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대학원 과정에서 촬영을 전공하고 있다. Mayonnaise (1996) 웰컴 (1996) Sicaf Making movie (1999) 다큐멘터리 한대수 (2001)
- 이천우
- 2001년 한양대학교 연극영화과를 졸업하고 현재 디지랩 프로듀서로 일하고 있다. 아이 (1995) 종이비행기 (1999) 천국의 문 (2000) 다큐멘터리 한대수 (2001)
- 작품해설
- 1970년대 한국대중음악계 자유인이었던 한대수, 말없이 미국으로 떠난 그가 2000년 다시 고국으로 돌아왔다. 음악에 대한 열정을 가득 품은 채, 다시 이 땅에서 음악을 하려는 현재의 그를 따라가며, 그의 삶과 음악을 바라본다.
- 평론
- 한대수의 발랄함에 관객들이 익숙해질 무렵 영화는 피사체에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가며 그 뒤에 드리운 페이소스를 포착한다. 사람 좋은 웃음을 흘리며 “멍든 가슴을 안고 저는 갑니다”라고 말하는 한대수의 모습을 통해 한 인물 속에 담긴 수만 가지 굴곡을 읽는 건 어렵지 않다. <다큐멘터리 한대수>는 전설적인 인물의 일대기를 거창하게 늘어놓는 대신 일상의 궤적을 좇아가며 현재와 과거를 소박하게 드러낸다. 그 속에서도 개인이 몸담았던 척박한 사회의 공기와 병적 징후를 희미하게 읽을 수 있는 것은 이 다큐멘터리의 또다른 미덕이라 할 만하다. - <필름 2.0>, 반현정, 2002년 10월 14일, ‘한대수 카메라 앞에 옷을 벗다’’
- 수상내역
- 제6회 부산국제영화제 와이드앵글 상영 제27회 한국독립단편영화제 국내초청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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