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마리이야기

작품명
마리이야기
제작
(주)씨즈엔터테인먼트
감독
이성강
장르구분
애니메이션
출연/스태프
*출연(목소리) 이병헌, 공현진, 배종옥, 안성기, 장항선, 나문희, 류덕환, 성인규, 이나리, 조근혜, 금소현, 이동준 *스태프 제작/조성원, 감독/이성강, 각본/강수정,서매애,이성강, 촬영/권근욱, 음악/이병우, 편집/박곡지
내용
바닷가 외딴 마을. 사고로 아버지를 여의고 할머니, 엄마와 사는 열 두 살 소년 남우. 친구라곤 동갑내기 준호와 고양이 ‘요’뿐이다. 어느 날, 학교 앞 문방구에서 신비한 빛을 내뿜는 구슬을 발견한다. 밤새 고민하다 다음날 사러 달려가지만 구슬은 없다. 실망한 남우. 요와 함께 등대 주위에서 놀던 남우와 ‘요’가 등대 안으로 뛰어들어간다. 고양이를 찾아 등대 안을 헤매던 남우는 선반에서 그 구슬을 발견한다. 구슬 속으로 아름다운 빛이 통과되는 순간, 갑자기 등대 안은 환상의 세계로 변하는데, 나락으로 떨어지는 남우를 잡는 하얀 소녀의 손, 그리고 펼쳐지는 아름다운 빛과 소녀의 환상들. 다음날, 남우는 그날 일을 준호에게 털어 놓지만 준호는 믿지 않는다. 결국, 둘은 함께 등대를 방문하고 환상의 소녀 마리를 만나게 된다. 그날 이후, 둘은 아름다운 비밀을 공유한다. 그러나 두 소년이 마리와 아름다운 만남을 계속하는 동안 남우의 할머니가 병으로 쓰러지고, 마을엔 폭풍이 밀려오면서 준호의 아버지 역시 위험에 빠지게 된다.
예술가(감독)
*이성강(196~- ) 연세대 심리학과 졸업. 한동안 화가로 활동하기도 했던 이성강 감독은 <덤불 속의 재>(1999)를 통해 국내 최초로 안시 국제애니메이션 페스티벌(Ashs in the thicket)에 진출하는 등 단편 애니메이션계의 대표주자 가운데 하나로 손꼽혀 왔다. 내면의 분열과 불투명한 정체성에서 벗어나려는 인간의 모습을 밀도 있게 응시하여 작가적 역량을 인정 받았고, 최근에는 ‘영진위’ 우수작품 지원작이기도 했던 애니메이션 <마리이야기>(2002)로 세계적인 찬사를 받았다.
작품정보
두개의 방 (1995) 넋 (1995) TORSO (1995) 연인 (1996) 우산 (1997) 낫 (1997) 덤불 속의 재(Ashs in the thicket) (1998) Ocean (1998년)
리뷰
*작품해설 아름답고 섬세한 영상으로 표현한 동심이 전해지는 작품으로 한국 애니 역사에 새로운 분기점이 된 수작이다. 이병헌, 안성기, 배종옥, 공형진, 장항선 등이 목소리 연기를 맡았고, 기타리스트 이병우가 따스한 느낌의 전자음악으로 관객 감성에 호소한다. *평론 어느 날 문득 돌이켜 보았을 때 기억하고 싶은 추억이 없다면 얼마나 허전할까? 그런데 반드시 잊어버리지 말아야 할 것들을 소중하게 여기지 않고 있는 자신을 깨닫는 것은 또 얼마나 씁쓸한 일일까? 애니메이션 <마리이야기>는 유년 시절 가슴을 설레이게 했던 순수한 기억을 찾아 나선다. 동물을 세는 단위를 뜻하는 순 우리말이자 여주인공의 이름이기도 한 ‘마리’는 우리가 쉽게 잊어버리고 마는 순수함의 결정체다. (<필름2.0>, 김혜선, 2001년 12월호) <마리이야기>의 최고 미덕은 지금까지 한국 애니메이션에서 볼 수 없었던 매끄러운 색감과 부드러운 움직임, 훌륭한 디테일을 선보였다는 데 있다. 디지털 방식을 사용해 물감으로 그린듯 부드러운 이미지를 만들어낸 것은 이미 일본의 ‘타무라 시게루’가 <은하의 물고기>(1993)나 <고래의 도약>(1999)에서 시도한 것이긴 하지만, <마리이야기>는 그것과는 또 다른 이성강 스타일의 수수하고 애상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내는데 성공했다. 잿빛 필터를 통해 보는 듯한 세련된 색감도 놀랍고, 성인이 된 남우·준호가 술집에서 소주에 고기 구워먹는 장면, 어촌 마을의 식사 풍경, 동네 문방구·목욕탕 모습 등 치밀한 디테일도 대단히 훌륭하다. 실제 어촌과 서울 주택가를 스케치한 배경과 실제 인물을 찍어 옮긴 부드러운 동작도 리얼리티를 높인다. (<조선일보>, 최원석, 2002년 1월 3일자)
수상내역
2002년 프랑스 안시 국제애니메이션 페스티벌(Ashs in the thicket) 공식경쟁 장편부문_그랑프리,대상 2002년 서울 국제애니메이션 페스티벌(SICAF) 장편부문 그랑프리,관객상 2002년 대한민국 애니메이션 대상 제1회 MBC영화상 음악상(이병우)
이미지
영상자료
연계정보
-덤불속의 재
관련사이트
한국영상자료원_종합영상정보
관련멀티미디어(전체7건)
이미지 7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