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침향무

작품/자료명
침향무
초연장소
명동예술극장
안무가
김매자
장르구분
1961년~1980년
출연 / 스태프
출연 김매자, 김혜정, 서영님, 이경화, 위혜례, 이경화, 이노연, 지영미, 천정실, 최양규, 최은희, 김명숙, 김문애, 손옥이, 박은경, 윤성주 스태프 안무/김매자 음악/황병기
내용
불교음악인 범패(梵唄)의 음계를 바탕으로 동양과 서양의 원시정서를 표현한 작품으로 신라 불교 예술의 서역적인 것과 향토적인 것이 조화되어 감각적이고 관능적인 미가 법열(法悅)의 세계로 승화된 작품이다.
김매자
스승 황무봉에게 춤을 사사한 김매자는 1970년 창무회를 발족했으며 현재까지 이사장을 맡고 있다. 창무회가 창단 공연을 가졌을 때 원로 비평가 박용구는 “우리 춤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한국무용 집단에서 현대무용이 시도한 것 이상의 실험정신 창작정신”을 지적했다. 1983년 하와이대학부설 한국문화연구원 연구교수로 도미. 1982년 사단법인 한국무용연구회 이사장, 창무춤판 및 한국무용제전, 창무국제예술제를 주관했다. 1988년 올림픽 문화축제 <떠나가는 배> 총괄 안무, 1989년 창무회 모스크바 초청 공연을 비롯해 1984년 동양 무용가로 미국 댄스매거진 표지인물로 등재됨 대한민국 강원도 고성에서 태어난 김매자는 12세때 처음 춤과 인연을 맺은 후 부산과 서울에서 계속 우리의 전통음악과 춤 무대기법을 익혔다. 이후 한국춤의 대가들에게서 전통무용의 핵심을 이루는 궁중무용과 불교의식무용 그리고 민속무용과 무속춤 등을 두루 공부했으며 무형문화재 제 27호인 한영숙류 승무의 이수자이기도 하다. 한국 창작춤의 선두주자로 인식되어진 그녀이지만 창작활동뿐만 아니라 승무나 작법 등의 전통춤의 해외 공연을 통해 세계적인 매스컴의 격찬을 받기도 했다. 초기의 한국 전통춤을 연구하고 복원하는 작업을 시작으로 그 전통의 토대 위에 한국 창작춤의 틀을 마련하는 작업을 시도해 왔으며 그리고 그 이후에는 이렇게 체계화 된 한국 창작춤을 세계화 하는 작업을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이화여대 무용과 재직중에는 후진들을 양성하면서 전문무용그룹인 창무단을 창단했고 한국최초의 무용전용 소극장인 창무춤터를 만들었으며 한국무용의 국제무대 진출을 위해 꾸준히 해외공연을 지속하고 있다. 그 후 무용페스티벌, 무용연구 단체 등을 만들어 한국무용 발전에 기여해 오고 있으며, <꽃신>, <춤본> 등의 창작작업을 통해 세계적인 댄스 페스티벌에 참가하면서 안무자와 춤꾼으로서 기량을 선보이고 있다. 김매자 춤의 특징은 한국적 전통에 근거하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오늘의 우리 현실에 맞도록 강한 실험정신으로 현대화한 것이라는 평을 듣고 있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오늘 날의 모든 것을 한국춤으로 표현해내는 김매자는 우리 창작춤이 미학적으로나 국제적으로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가장 먼저 인식하고 선두에서 세계인들이 공유할 수 있는 수출용 작품들을 지속적으로 생산하여 해외공연 활동을 해왔을 뿐만 아니라 각국에서 우리춤 강습회를 개최하고 대학에 한국춤반을 개설함으로써 외국인들에게 우리춤을 호흡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그들과의 움직임을 통해 우리춤의 세계화를 다시 한번 확인하고 다듬는 작업을 해오고 있다. 또한 해외공연에서는 자국의 자연악기를 사용한 전통음악을 배경으로 우리춤을 공연함으로써 음악과 움직임, 호흡에서 발견되는 그들과의 상통점을 찾아내고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예술로써 우리춤을 발전시키고 있다. 대표작품 <불림소리>, <하늘에 묻어버린>, <터>, <새다림>, <넋들임>, <혈>, <벗는 발로>, <열림굿>, <토맥> 창무회 1978년 12월 창단된 창무회는 김매자 및 이화여대 무용과 제자들에 의해 우리춤의 춤사위들을 깨는 창작춤 지반을 굳혔다. 무대 공간은 회화적 처리를 시도했으며 군무는 판소리 발림에 해당되는 변루 춤사위, 타는 지열의 춤맥을 이어나갔다. (김영태) 창작 활동과 전통 보전의 사명감은 창무회가 갖고 있는 과제로 우리가 얼마나 최선을 다했는가에 따라서 해답이 내려지리라 믿는다. (창무회 선언)
연계정보
관련사이트
관련사이트
창무회
관련멀티미디어(전체0건)
이미지 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