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한양대콘서트콰이어

단체명
한양대콘서트콰이어
개요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콘서트콰이어는 1984년에 창단, 현재 50여 명의 성악과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다. 정기 연주와 대학 합창제 참가, 3년마다 전국 순회 연주 및 그밖의 특별연주를 하고 있으며 또한 국립, 시립 등 국내 여러 합창단들과의 협연을 통해 대학 합창의 선도적 역할과 발전에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주요활동내용
전국순회연주 1993년 군산, 이리, 광주, 여수 1996년 대전, 청주, 진주, 서울 2000년 대전, 울산, 천안, 서울 2003년 미국 순회 연주-뉴욕, 로스앤젤레스, 산호세(샌프란시스코) 1999년 한양대학교 개교60주년 기념 전국 순회 연주 베토벤 제9번 교향곡 <합창> 울산, 부산, 광주, 서울 외 다수 지역 국립오페라단과 협연 1992년 창작 오페라 <시집가는 날> 1997년 창작 오페라 <아리리 공주> 전문합창단과 협연 1996년 오라토리오합창단과 베르디 <레퀴엠> / 예술의 전당 1998년 국립합창단과 하이든의 <천지창조> / 국립극장 대극장 1999년 서울 시립합창단과 협연 / 세종문화회관 성남, 부천 등 여러 시립합창단과 협연
예술가
지휘자 나영수 교수는 ‘아마추어 수준의 한국합창을 예술적 차원으로 끌어올린 산 증인으로 합창을 가장 성악적으로 다루는 지휘자’ 라는 찬사가 따라 다닌다. 서울대 음대를 졸업하고 1962년 서울민속가무단 지휘자로 부임하면서 지휘자로서의 역량을 쌓기 시작하였고, 1973년부터 1982년까지 한국 전문합창단의 효시인 국립합창단 초대 단장 겸 상임지휘자로, 1985년부터 1992년까지 3대 단장 겸 상임지휘자로 국립합창단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한국에 전문합창단 시대를 연 주역으로 평가 받는다. 특히 1984년부터 현재까지 국내 남성 성악가들을 하나로 모아 결성한 '솔리스트 앙상블'의 지휘를 맡아 국내뿐 아니라 해외 순방공연에서도 개가를 올리고 있다. 나영수 지휘자는 합창단원 개개인의 사정을 돌보며 음악계에서 합창분야와 타분야 등 상호의 인화와 협동을 촉진시키는 '인화와 협동의 사람', 성악의 한 분야인 합창을 다루는 데 있어 가장 성악적으로 다룬다는 '성악적인 합창지휘자', 1974년 국립합창단 창단공연의 모든 작품을 한국합창곡만으로 순서를 마련한 그의 열정은 창작합창곡의 위촉, 대학생작품 발표, 한국적 창법의 개발과 한국합창 음악계에 새로운 빛을 주는 존재로서 '한국창작합창곡 및 한국적 창법개발자'라고도 불려진다. 특히 J.S.Bach의 <마태 수난곡> 등의 명작들을 번역해 국내에 처음으로 소개했고, 크고 작은 500여 곡의 창작곡을 개발, 초연하여 ‘한국합창예술의 르네상스를 여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였다’는 평도 받고 있다. 2000년 2월 울산시립합창단의 지휘봉을 잡으며 세운 첫 번째 화두는 울산의 정체성을 살려보자는 것이었다. 여기에 시민들의 사랑을 받으며 울산문화에 공헌하는 울산의 합창단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울산의 노래" 만들기와 부르기로 "아름다운 울산" 알리기에 힘쓰며 더불어 합창단의 수준까지 한 차원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부산광역시와 부산일보가 주최하여 2001년에 창단된 부산의 "남성 성악가 앙상블"의 지휘와 2002년에 시작된 대구광역시 주최의 "대한민국 창작합창축제"의 조직위원장으로써 영남 합창음악문화의 창달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1976년 음악 팬클럽에서 주는 이달의 음악상을 수상했으며 1988년 <월간음악>의 올해의 음악가상, 1995년 한국 합창총연합회의 한국합창대상, 1995년 한국 뮤지컬협회의 한국 뮤지컬 대상, 1999년 백남 학술상, 2002년 제16회 한국예총예술문화상대상을 받았다. 현재 울산대학교 음악대학 석좌교수, 한양대 음대 명예교수로 재직 중이며, 국립오페라 합창단 음악감독, 울산시립합창단 상임지휘자로 활동중이다.
연계정보
-울산시립합창단
관련사이트
한양대학교
관련멀티미디어(전체7건)
이미지 7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