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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의례

의례는 의식, 제의 또는 제례로도 불리며, 종교적인 관념과 신앙체계가 일정한 양식을 통해 표현되는 것이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종교적인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유교의례는 조선시대 유교를 정치이념으로 삼고 사회생활 전반에 걸쳐 예(禮)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윤리규범을 확립하면서 우리 사회에 뿌리내리게 되었다. 왕실에서는 예의 핵심인 오례(五禮)를 제정, 시행하여 국가의 안위를 보살피고 국위 선양의 발판으로 삼는 동시에 덕치주의(德治主義), 가부장적(家父長的) 사회의 모범이 되도록 하였다. 오례는 길례(吉禮), 가례(嘉禮), 빈례(賓禮), 군례(軍禮), 흉례(凶禮)의 다섯 가지를 일컫는다. 그 가운데 길례는 의례 중 가장 중요한 의식으로 사직과 종묘 및 각 전(殿)과 산천, 제단에 드리는 제사이다. 종묘의 제사는 왕실의 존엄성을 보이고 가부장적인 조상숭배의 사상을 구현하는 것을 뜻하며, 사직과 선농 및 각 제단의 제사는 농본사회의 전통적인 제사로서 왕의 책임을 뜻하는 것이다. 선잠단에 지내는 제사는 전통사회에서 의생활 해결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양잠을 장려하기 위한 왕비의 책무를 표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의식들은 고려시대까지는 일정한 형식 없이 우리 고유의 것과 유교적인 것들이 혼합되어 왔으나 조선시대에 들어와 유교를 바탕으로 한 의식으로 정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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