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문화포털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용어사전)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용어목록

'ㄱ ㄴ ㄷ _' 버튼을 클릭하시면 'ㄱ ㄴ ㄷ _' 순으로 찾으시는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나비파

장르
미술 /미술사 /서양미술사
요약설명
19세기 말기에 고갱의 영향을 받아 파리에서 결성된 젊은 예술가들의 그룹.
상세설명
1880년 이후부터 고갱/미술을 중심으로 이른바 종합주의/미술운동이 전개되었는데, 고갱의 제자 세루지에/미술는 이 운동의 이론을 줄리앙 아카데미 출신의 젊은 화가들에게 들려주고 이 그룹을 발족시켰다. 이 모임은 브라디가의 카페에서 매달 열렸는데, 스스로 새로운 예술의 선구자라는 자부심을 갖고 있었다. 시인 카잘리스/문학(Henri Cazalis)가 그룹의 명칭을 '예언자'라는 의미의 헤브리아어 '나비'라 명명하였는데, 세루지에(Paul Serusier), 베르나르/미술(Emile Bernard), 보나르/미술(Pierre Bonnard), 드니(Maurice Denis)등이 그 핵심멤버들이다. 일본의 우키요에/미술 판화의 영향을 받아 평탄한 색면과 대담한 화면구성을 즐겼으며, 1892년경 상징주의/미술문예운동의 영향을 받아 신비적, 상징적 경향을 가지게 되었다. 이 그룹의 활동기간은 주로 1890년대로 20세기가 되면서 각기 독자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게 되었고, 회화뿐만 아니라 판화, 조각, 삽화, 무대장치, 의상 등에까지 미치는 폭넓은 활동은 20세기 미술의 한 출발점으로서 의미를 지니??되었다. 핵심인물로 베르나르/미술, 세루지에/미술, 뷔야르/미술, 보나르/미술, 드니/미술 등이 있다.
문화홍보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