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용어사전
문화 관련 예술용어사전을 공유합니다.
- 5음음계
 - 가면극
 - 가부끼
 - 가야미술
 - 가전체
 - 가정극
 - 가정비극
 - 가정비극
 - 가청한계
 - 감상
 - 감상희곡
 - 감상희극
 - 감정미학
 - 감정이론
 - 감정이입
 - 감정이입미학
 - 강령탈춤
 - 강릉관노탈놀이
 - 강릉단오제
 - 강서화파
 - 선택됨 개관진동
 - 개념미술
 - 개벽
 - 개벽
 - 개화가사
 - 거리미술
 - 검무
 - 경극
 - 경기굿
 - 경기입창
 - 경기체가
 - 경향극
 - 계관시인
 - 계몽주의
 - 계몽주의
 - 고대가요
 - 고려가요
 - 고려무용
 - 고려미술
 - 고려불화
 - 고른음
 - 고분벽화
 - 고성오광대
 - 고수
 - 고음
 - 고전
 - 고전발레
 - 고전주의
 - 고전주의
 - 고전주의
 - 고전주의
 - 고정선율
 - 고정형식
 - 공간주의
 - 공기울림악기
 - 공명
 - 공연양식
 - 관습도감
 - 광대
 - 교겐사쿠샤
 - 교육무용
 - 교육연극
 - 교회연극
 - 구비문학
 - 구성주의
 - 구성주의
 - 구성주의
 - 국악사장
 - 국제연극연구소
 - 굿
 - 궁정가면극
 - 궁정발레
 - 궁체시
 - 귀족무용
 - 그로테스크
 - 그로테스크
 - 그리스미술
 - 그림자연극
 - 극사실주의
 - 극예술
 - 근대문학
 - 금석문
 - 기계미술
 - 기교
 - 기록극
 - 기방무용
 - 기악
 - 기악
 - 기저막
 - 기적극
 - 기질희극
 - 기질희극
 - 기행가사
 - 기호
 - 기호화작용
 - 길놀이
 - 꼭두쇠
 - 꼴라쥬
 - 꽁뜨르
 - 꽹과리
 - 나비파
 - 나이브아트
 - 나치미술
 - 남녀상열지사
 - 남사당패
 - 낭만주의
 - 낭만주의
 - 낭만주의
 - 낭만주의
 - 낭만주의
 - 낭만주의
 - 낭만희극
 - 내간체
 - 내교방
 - 내림굿
 - 내용미학
 - 네오다다
 - 농악
 - 뉴아트
 - 뉴페인팅
 - 다다이즘
 - 다다이즘
 - 다다이즘
 - 다다이즘
 - 다리춤
 - 단막극
 - 당악정재
 - 대성아악
 - 대성악
 - 대악서
 - 대잡이
 - 대중극장
 - 대지미술
 - 덧뵈기
 - 데시벨
 - 데카당스
 - 도덕극
 - 도상학
 - 도상해석학
 - 도약춤
 - 도큐멘트
 - 도화서
 - 독립극단운동
 - 독일공작연맹
 - 독일표현주의
 - 독창미학
 - 동래야유
 - 동래학춤
 - 동물춤
 - 동반작가
 - 동음집
 - 동인문학상
 - 동작학
 - 두시언해
 - 딜레마
 - 로마네스크
 - 로마무용
 - 로마미술
 - 로마연극
 - 로코코
 - 롱가
 - 르네상스
 - 르네상스
 - 리가투라
 - 리듬선법
 - 리토르넬로
 - 마네
 - 마임
 - 마임
 - 막
 - 막대인형극
 - 막울림악기
 - 만석중놀이
 - 말뚝이
 - 맥놀이
 - 멜로드라마
 - 멜로드라마
 - 명대미술
 - 모노드라마
 - 모노코드
 - 모더니즘
 - 모더니즘
 - 모더니즘
 - 모방
 - 모방미사
 - 모방미학
 - 모방춤
 - 모파상
 - 목가
 - 목각화운동
 - 몸울림악기
 - 몸짓춤
 - 묘사
 - 무갈회화
 - 무기춤
 - 무당
 - 무당굿
 - 무도병
 - 무반향실
 - 무속무용
 - 무언극
 - 무용광
 - 무용비평
 - 무운시
 - 무한선율
 - 문묘제례악무
 - 문인화
 - 문장
 - 뮤지컬
 - 뮤지컬
 - 뮤직홀
 - 미래주의
 - 미래주의
 - 미래주의
 - 미래파
 - 미술공예운동
 - 미의식
 - 미적감각
 - 미적관조
 - 미적대상
 - 미적범주
 - 미적이념
 - 미적정관
 - 미적직관
 - 미적체험
 - 미적판단
 - 미적향수
 - 미적형식원리
 - 미학
 - 미화
 - 민속극
 - 민속무
 - 민족주의
 - 민중극
 - 민중극
 - 바로크
 - 바로크
 - 바르비죵파
 - 바우하우스
 - 바우하우스
 - 바탕음
 - 박인환
 - 박첨지
 - 반연극(反演劇)
 - 반예술
 - 반향시간
 - 반향실
 - 발리춤
 - 발림
 - 발해미술
 - 배음렬
 - 배치
 - 백제미술
 - 백제음악
 - 백조
 - 베르가마스카
 - 변조음
 - 복수미술
 - 봉산탈춤
 - 부식기법
 - 부조리주의
 - 북방르네상스
 - 북종화
 - 북청사자놀음
 - 분리파
 - 분산양식
 - 분석미학
 - 분장사
 - 분할주의
 - 불교가사
 - 불교미술
 - 붙임줄
 - 브나로드
 - 브로드웨이
 - 비교음악학
 - 비극
 - 비더마이어양식
 - 비디오아트
 - 비브라토
 - 비적극
 - 비학파
 - 사교춤
 - 사대기서
 - 사부악
 - 사상극
 - 사상희극
 - 사설극장
 - 사설시조
 - 사슬춤
 - 사실주의
 - 사실주의
 - 사실주의
 - 사이음
 - 사이코드라마
 - 사인파
 - 사회극
 - 사회희극
 - 산대잡극
 - 산신문
 - 살롱음악
 - 삼당시
 - 삼일치법칙
 - 상음
 - 상징주의
 - 상징주의
 - 상황연극
 - 상황희극
 - 색면회화
 - 색소폰
 - 생명파
 - 생체역학
 - 샤코나
 - 서사극
 - 서정주
 - 서정추상
 - 설치미술
 - 설화
 - 성격희극
 - 성음주파수대
 - 소극
 - 소극
 - 소극
 - 소극장운동
 - 소리춤
 - 소외효과
 - 소외효과
 - 소재
 - 소품담당
 - 손인형극
 - 솟대쟁이패
 - 송신무
 - 수공예론
 - 수난극(受難劇)
 - 수사학
 - 수심가
 - 수용미학
 - 수정사실주의
 - 순수미
 - 순수주의
 - 순정율
 - 순환극
 - 쉬르레알리즘
 - 시나위
 - 시대정신
 - 시문학파
 - 시민극
 - 시용향악보
 - 시이론(詩理論)
 - 시인부락
 - 시작동기
 - 시조
 - 시편창
 - 시학
 - 시학(詩學)
 - 신경향파
 - 신고전주의
 - 신고전주의
 - 신고전주의
 - 신고전주의
 - 신낭만주의
 - 신디사이저
 - 신라음악
 - 신무대기술
 - 신무용
 - 신문연극
 - 신비극
 - 신성비평
 - 신소설
 - 신음악
 - 신의론
 - 신인상주의
 - 신조형주의
 - 신조형주의
 - 신즉물주의
 - 신즉물주의
 - 신즉물주의
 - 신체미술
 - 신체시
 - 신체언어
 - 신춘문예
 - 신표현주의
 - 신플라토니즘
 - 신형식주의
 - 신흥사진운동
 - 신희극
 - 실용음악
 - 실존주의
 - 실험미술
 - 씻김굿
 - 아동극
 - 아방가르드
 - 아악대
 - 아악서
 - 아치춤
 - 아카데미즘
 - 악극
 - 악보인쇄
 - 악장
 - 악장가사
 - 악학
 - 악학궤범
 - 앙소문화
 - 양주별산대놀이
 - 양주별산대놀이
 - 언문일치
 - 언어연극
 - 에로티시즘
 - 여성국극단
 - 역사극
 - 역할극
 - 연극기호
 - 연극기호학
 - 연극예술
 - 연등회
 - 연쇄극
 - 연작미사
 - 열광주의
 - 영남화파
 - 영웅극
 - 영웅비극
 - 영웅비극
 - 영웅시형
 - 예술미
 - 예술비평
 - 예술사회학
 - 예술심리학
 - 예술의욕
 - 예술지상주의
 - 예술창작
 - 예술철학
 - 예술철학
 - 예술학
 - 오광대
 - 오르피즘
 - 오리엔탈리즘
 - 오신무
 - 오언고시
 - 오페레타
 - 옥타브
 - 왈츠
 - 왜곡
 - 외래악
 - 원각사
 - 원근법
 - 원무
 - 원시동경
 - 원시주의
 - 원시탈춤
 - 원체화
 - 월주요
 - 위구르미술
 - 위구르미술
 - 위장악
 - 위항문학
 - 유머
 - 유미주의
 - 유미주의
 - 유희
 - 윤무
 - 은유
 - 음
 - 음계
 - 음고
 - 음색
 - 음색선율
 - 음성서
 - 음악교육학
 - 음악극
 - 음악미학
 - 음악비평
 - 음악사회학
 - 음악시학
 - 음악심리학
 - 음악이론
 - 음악치료학
 - 음악학
 - 음악해석학
 - 음정
 - 음향학
 - 음형이론
 - 이동파
 - 이명동음
 - 이미지즘
 - 이상문학상
 - 인도미술
 - 인상비평
 - 인상비평
 - 인상주의
 - 인상파
 - 인터르메조
 - 인형극
 - 인형극
 - 인형조정자
 - 일필서
 - 입사춤
 - 입체주의
 - 자연주의
 - 자연주의
 - 자연주의
 - 자오선
 - 자율미학
 - 작법
 - 잔혹연극
 - 잡귀풀이
 - 장악서
 - 재단비평
 - 재단비평
 - 재담
 - 재수굿
 - 재퍼니즘
 - 재현예술
 - 저음
 - 전기정량기보법
 - 전례극
 - 전악서
 - 전위연극
 - 전자울림악기
 - 전자음악
 - 절대주의
 - 절충주의
 - 점묘주의
 - 점묘주의
 - 정농악회
 - 정률음악
 - 정밀주의
 - 정상음
 - 정선파
 - 정신치료극
 - 정지파
 - 정치극
 - 정치극
 - 정치미술
 - 정치시
 - 정크아트
 - 제1작법
 - 제4의벽
 - 제의의연극
 - 제주굿
 - 조광
 - 조사
 - 조상연극
 - 조선문단
 - 조선성악연구회
 - 조양구락부
 - 조율
 - 조형
 - 조형예술
 - 종족음악학
 - 종합예술작품
 - 종합주의
 - 좌상
 - 주기파
 - 주아주의
 - 주파수
 - 죽간자
 - 줄타기
 - 중국고전극
 - 중세미술
 - 중세연극
 - 즉흥극
 - 지각
 - 지방주의
 - 지역극단
 - 진경산수
 - 진단학회
 - 집단창조
 - 차폐
 - 찬미가
 - 참여미술
 - 창극
 - 창극
 - 창조
 - 창조사
 - 채색조각
 - 처용무
 - 천재성
 - 청기사파
 - 청대미술
 - 청록파
 - 청소년연극
 - 청신무
 - 초현실주의
 - 초현실주의
 - 초현실주의
 - 총렬주의
 - 추상미술
 - 추상표현주의
 - 춘추전국시대미술
 - 취향
 - 칠부기
 - 칠언율시
 - 카프
 - 컨셉트
 - 코러스
 - 쾨헬
 - 퀼른화파
 - 큐비즘
 - 타시즘
 - 탈
 - 탈놀이
 - 탈춤
 - 탈춤
 - 태서문예신보
 - 템푸스
 - 토론연극
 - 통일신라미술
 - 퇴폐주의
 - 트루베르
 - 특성미
 - 파괴미술
 - 판놀음
 - 판소리
 - 판소리
 - 판토마임
 - 팔관회
 - 팔관회
 - 팝아트
 - 퍼포먼스
 - 펑크아트
 - 폐관진동
 - 폐허
 - 포비즘
 - 포스트모더니즘
 - 포스트모더니즘
 - 폴로네즈
 - 표제교향곡
 - 표현미학
 - 표현주의
 - 표현주의
 - 표현주의
 - 풍물굿
 - 풍물놀이
 - 풍속희극
 - 풍습희극
 - 프리미티비즘
 - 하회별신굿탈놀이
 - 학교극
 - 한국정악원
 - 한시
 - 합성음
 - 해금
 - 해상화파
 - 해석학
 - 해외문학파
 - 해체
 - 행동미술
 - 향가
 - 향악정재
 - 향찰
 - 허무주의
 - 허튼춤
 - 헥사코드
 - 헬레니즘
 - 현울림악기
 - 협화
 - 형식
 - 형식
 - 형식미학
 - 형식주의
 - 형식주의
 - 혹성춤
 - 혼례춤
 - 혼합극단
 - 홍동지
 - 화정파
 - 환경디자인
 - 환경미술
 - 환경연극
 - 환상미술
 - 황산화파
 - 회귀춤
 - 훈민정음
 - 흑인미술
 - 흑인연극
 - 흥분양식
 - 희극
 - 희비극
 - 흰색소음
 - 히스토리아
 
개관진동
- 장르
 - 음악 /음악학 /음향학
 - 요약설명
 - 양끝이 열린 튜브 안에서의 내추럴 모드(natural mode) 진동.
 - 상세설명
 - 개관진동(open tube)은 양끝이 개방된 튜브 안에서의 내추럴 모드/음악(natural mode) 진동/음악을 말한다. 양끝이 열려 있기 때문에 공기 분자의 움직임이 자유스럽다. 따라서 양끝의 압력은 제로상태, 즉 마디/음악(node)지점이 되는 반면 공기분자 움직임의 변위/음악는 최고점, 즉 배/음악(antinode)의 지점이 된다. 한편, 튜브 중앙부분에선 압력이 최고(antinode)가 되고 움직임의 변위는 제로(node)가 된다. 이것이 개관진동의 기본 내추럴 모드이다. 이 내추럴 모드를 기초로 하여 모드가 계속될 때 즉 모드가 중복될 때 파장/음악(wavelength)은 모드에 따라 달라지고, 주파수/음악(frequency)도 달라진다. 예를 들면, 튜브의 길이를 L이라 했을 때 기본모드에서 파장(λ)이 2L에 해당된다면 두번째 모드에서의 파장은 L이 되는데 이것을 공식화하면 λ=2L/n(n은 모드 수)이다. 이 경우 주파수는 기본모드 주파수에 정수배로 (예를 들어 f0, 2fo, 3fo....:fo은 기본 주파수) 증가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