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용어사전
문화 관련 예술용어사전을 공유합니다.
- 5음음계
- 가면극
- 가부끼
- 가야미술
- 가전체
- 가정극
- 가정비극
- 가정비극
- 가청한계
- 감상
- 감상희곡
- 감상희극
- 감정미학
- 감정이론
- 감정이입
- 감정이입미학
- 강령탈춤
- 강릉관노탈놀이
- 강릉단오제
- 강서화파
- 개관진동
- 개념미술
- 개벽
- 개벽
- 개화가사
- 거리미술
- 검무
- 경극
- 경기굿
- 경기입창
- 경기체가
- 경향극
- 계관시인
- 계몽주의
- 계몽주의
- 고대가요
- 고려가요
- 고려무용
- 고려미술
- 고려불화
- 고른음
- 고분벽화
- 고성오광대
- 고수
- 고음
- 고전
- 고전발레
- 고전주의
- 고전주의
- 고전주의
- 고전주의
- 고정선율
- 고정형식
- 공간주의
- 공기울림악기
- 공명
- 공연양식
- 관습도감
- 광대
- 교겐사쿠샤
- 교육무용
- 교육연극
- 교회연극
- 구비문학
- 구성주의
- 구성주의
- 구성주의
- 국악사장
- 국제연극연구소
- 굿
- 궁정가면극
- 궁정발레
- 궁체시
- 귀족무용
- 그로테스크
- 그로테스크
- 그리스미술
- 그림자연극
- 극사실주의
- 극예술
- 근대문학
- 금석문
- 기계미술
- 기교
- 기록극
- 기방무용
- 기악
- 기악
- 기저막
- 기적극
- 기질희극
- 기질희극
- 기행가사
- 기호
- 기호화작용
- 길놀이
- 꼭두쇠
- 꼴라쥬
- 꽁뜨르
- 꽹과리
- 나비파
- 나이브아트
- 나치미술
- 남녀상열지사
- 남사당패
- 낭만주의
- 낭만주의
- 낭만주의
- 낭만주의
- 낭만주의
- 낭만주의
- 낭만희극
- 내간체
- 내교방
- 내림굿
- 내용미학
- 네오다다
- 농악
- 뉴아트
- 뉴페인팅
- 다다이즘
- 다다이즘
- 다다이즘
- 다다이즘
- 다리춤
- 단막극
- 당악정재
- 대성아악
- 대성악
- 대악서
- 대잡이
- 대중극장
- 대지미술
- 덧뵈기
- 데시벨
- 데카당스
- 도덕극
- 도상학
- 도상해석학
- 도약춤
- 도큐멘트
- 도화서
- 독립극단운동
- 독일공작연맹
- 독일표현주의
- 독창미학
- 동래야유
- 동래학춤
- 동물춤
- 동반작가
- 동음집
- 동인문학상
- 동작학
- 두시언해
- 딜레마
- 로마네스크
- 로마무용
- 로마미술
- 로마연극
- 로코코
- 롱가
- 르네상스
- 르네상스
- 리가투라
- 리듬선법
- 리토르넬로
- 마네
- 마임
- 마임
- 막
- 막대인형극
- 막울림악기
- 만석중놀이
- 말뚝이
- 맥놀이
- 멜로드라마
- 멜로드라마
- 명대미술
- 모노드라마
- 모노코드
- 모더니즘
- 모더니즘
- 모더니즘
- 모방
- 모방미사
- 모방미학
- 모방춤
- 모파상
- 목가
- 목각화운동
- 몸울림악기
- 몸짓춤
- 묘사
- 무갈회화
- 무기춤
- 무당
- 무당굿
- 무도병
- 무반향실
- 무속무용
- 무언극
- 무용광
- 무용비평
- 무운시
- 무한선율
- 문묘제례악무
- 문인화
- 문장
- 뮤지컬
- 뮤지컬
- 뮤직홀
- 미래주의
- 미래주의
- 미래주의
- 미래파
- 미술공예운동
- 미의식
- 미적감각
- 미적관조
- 미적대상
- 미적범주
- 미적이념
- 미적정관
- 미적직관
- 미적체험
- 미적판단
- 미적향수
- 미적형식원리
- 미학
- 미화
- 민속극
- 민속무
- 민족주의
- 민중극
- 민중극
- 바로크
- 바로크
- 바르비죵파
- 바우하우스
- 바우하우스
- 바탕음
- 박인환
- 박첨지
- 반연극(反演劇)
- 반예술
- 반향시간
- 반향실
- 발리춤
- 발림
- 발해미술
- 배음렬
- 배치
- 백제미술
- 백제음악
- 백조
- 베르가마스카
- 변조음
- 복수미술
- 봉산탈춤
- 부식기법
- 부조리주의
- 북방르네상스
- 북종화
- 북청사자놀음
- 분리파
- 분산양식
- 분석미학
- 분장사
- 분할주의
- 불교가사
- 불교미술
- 붙임줄
- 브나로드
- 브로드웨이
- 비교음악학
- 비극
- 비더마이어양식
- 비디오아트
- 비브라토
- 비적극
- 비학파
- 사교춤
- 사대기서
- 사부악
- 사상극
- 사상희극
- 사설극장
- 사설시조
- 사슬춤
- 사실주의
- 사실주의
- 사실주의
- 사이음
- 사이코드라마
- 사인파
- 사회극
- 사회희극
- 산대잡극
- 산신문
- 살롱음악
- 삼당시
- 삼일치법칙
- 상음
- 상징주의
- 상징주의
- 상황연극
- 상황희극
- 색면회화
- 색소폰
- 생명파
- 생체역학
- 샤코나
- 서사극
- 서정주
- 서정추상
- 설치미술
- 설화
- 성격희극
- 성음주파수대
- 소극
- 소극
- 소극
- 소극장운동
- 소리춤
- 소외효과
- 소외효과
- 소재
- 소품담당
- 손인형극
- 솟대쟁이패
- 송신무
- 수공예론
- 수난극(受難劇)
- 수사학
- 수심가
- 수용미학
- 수정사실주의
- 순수미
- 순수주의
- 순정율
- 순환극
- 쉬르레알리즘
- 시나위
- 시대정신
- 시문학파
- 시민극
- 시용향악보
- 시이론(詩理論)
- 시인부락
- 시작동기
- 시조
- 시편창
- 시학
- 시학(詩學)
- 신경향파
- 신고전주의
- 신고전주의
- 신고전주의
- 신고전주의
- 신낭만주의
- 신디사이저
- 신라음악
- 신무대기술
- 신무용
- 신문연극
- 신비극
- 신성비평
- 신소설
- 신음악
- 신의론
- 신인상주의
- 신조형주의
- 신조형주의
- 신즉물주의
- 신즉물주의
- 신즉물주의
- 신체미술
- 신체시
- 신체언어
- 신춘문예
- 신표현주의
- 신플라토니즘
- 신형식주의
- 신흥사진운동
- 신희극
- 실용음악
- 실존주의
- 실험미술
- 씻김굿
- 아동극
- 아방가르드
- 아악대
- 아악서
- 아치춤
- 아카데미즘
- 악극
- 악보인쇄
- 악장
- 악장가사
- 악학
- 악학궤범
- 앙소문화
- 양주별산대놀이
- 양주별산대놀이
- 언문일치
- 언어연극
- 에로티시즘
- 여성국극단
- 역사극
- 역할극
- 연극기호
- 연극기호학
- 연극예술
- 연등회
- 연쇄극
- 연작미사
- 열광주의
- 영남화파
- 영웅극
- 영웅비극
- 영웅비극
- 영웅시형
- 예술미
- 예술비평
- 예술사회학
- 예술심리학
- 예술의욕
- 예술지상주의
- 예술창작
- 예술철학
- 예술철학
- 예술학
- 오광대
- 오르피즘
- 오리엔탈리즘
- 오신무
- 오언고시
- 오페레타
- 옥타브
- 왈츠
- 왜곡
- 외래악
- 원각사
- 원근법
- 원무
- 원시동경
- 원시주의
- 원시탈춤
- 원체화
- 월주요
- 위구르미술
- 위구르미술
- 위장악
- 위항문학
- 유머
- 유미주의
- 유미주의
- 유희
- 윤무
- 은유
- 음
- 음계
- 음고
- 음색
- 음색선율
- 음성서
- 음악교육학
- 음악극
- 음악미학
- 음악비평
- 음악사회학
- 음악시학
- 음악심리학
- 음악이론
- 음악치료학
- 음악학
- 음악해석학
- 음정
- 음향학
- 음형이론
- 이동파
- 이명동음
- 이미지즘
- 이상문학상
- 인도미술
- 인상비평
- 인상비평
- 인상주의
- 인상파
- 인터르메조
- 인형극
- 인형극
- 인형조정자
- 일필서
- 입사춤
- 입체주의
- 자연주의
- 자연주의
- 자연주의
- 자오선
- 자율미학
- 작법
- 잔혹연극
- 잡귀풀이
- 장악서
- 재단비평
- 재단비평
- 재담
- 재수굿
- 재퍼니즘
- 재현예술
- 저음
- 전기정량기보법
- 전례극
- 전악서
- 전위연극
- 전자울림악기
- 전자음악
- 절대주의
- 절충주의
- 점묘주의
- 점묘주의
- 정농악회
- 정률음악
- 정밀주의
- 정상음
- 정선파
- 정신치료극
- 정지파
- 정치극
- 정치극
- 정치미술
- 정치시
- 정크아트
- 제1작법
- 제4의벽
- 제의의연극
- 제주굿
- 조광
- 조사
- 조상연극
- 조선문단
- 조선성악연구회
- 조양구락부
- 조율
- 조형
- 조형예술
- 종족음악학
- 종합예술작품
- 종합주의
- 좌상
- 주기파
- 주아주의
- 주파수
- 죽간자
- 줄타기
- 중국고전극
- 중세미술
- 중세연극
- 즉흥극
- 지각
- 지방주의
- 지역극단
- 진경산수
- 진단학회
- 집단창조
- 차폐
- 찬미가
- 참여미술
- 창극
- 창극
- 창조
- 창조사
- 채색조각
- 처용무
- 천재성
- 청기사파
- 청대미술
- 청록파
- 청소년연극
- 청신무
- 초현실주의
- 초현실주의
- 초현실주의
- 총렬주의
- 추상미술
- 추상표현주의
- 춘추전국시대미술
- 취향
- 칠부기
- 칠언율시
- 카프
- 컨셉트
- 코러스
- 쾨헬
- 퀼른화파
- 큐비즘
- 타시즘
- 탈
- 탈놀이
- 탈춤
- 탈춤
- 태서문예신보
- 템푸스
- 토론연극
- 통일신라미술
- 퇴폐주의
- 트루베르
- 특성미
- 파괴미술
- 판놀음
- 판소리
- 판소리
- 판토마임
- 팔관회
- 팔관회
- 팝아트
- 퍼포먼스
- 펑크아트
- 폐관진동
- 폐허
- 포비즘
- 포스트모더니즘
- 포스트모더니즘
- 폴로네즈
- 표제교향곡
- 표현미학
- 표현주의
- 표현주의
- 표현주의
- 풍물굿
- 풍물놀이
- 풍속희극
- 풍습희극
- 프리미티비즘
- 하회별신굿탈놀이
- 학교극
- 한국정악원
- 한시
- 합성음
- 해금
- 해상화파
- 해석학
- 해외문학파
- 해체
- 행동미술
- 향가
- 향악정재
- 향찰
- 허무주의
- 허튼춤
- 헥사코드
- 헬레니즘
- 현울림악기
- 협화
- 형식
- 형식
- 형식미학
- 형식주의
- 형식주의
- 혹성춤
- 혼례춤
- 혼합극단
- 홍동지
- 화정파
- 환경디자인
- 환경미술
- 환경연극
- 환상미술
- 황산화파
- 회귀춤
- 훈민정음
- 흑인미술
- 흑인연극
- 흥분양식
- 희극
- 희비극
- 흰색소음
- 히스토리아
고수
- 장르
- 연극 /연극사 /한국연희
- 요약설명
- 고수는 판소리에서 북을 사용해서 반주하는 사람.
- 상세설명
- 고수는 판소리/연극에서 북/연극을 사용하여 반주하는 사람으로 고수의 장단/음악과 추임새에 따라 소리의 효과가 달라질 정도로 판소리에서는 중요하다. 일고수이명창(一鼓手二名唱) 이라는 말은 그래서 나온 것이다. 고수는 북채 쥐는 법, 북통을 놓는 위치, 왼손 쓰는 법, 오른손과 팔 놀리는 법, 앉은 자세와 시선의 움직임 같은 기초부터 추임새 넣기, 각내기, 거두고 늘이기, 등배 가려치기, 반각치기, 붙임새 가려치기, 북가락 넣기, 등의 고법(鼓法)을 익혀야 한다. 고수는 장단을 밀고 달고 맺고 풀 줄 알아야 하며 '반각치기'와 '달아치기'등을 구사하여 반주자/음악로서의 역할을 한다. 또 처지는 창/음악을 '거두어' 주고, 빨라지는 창은 '한배' 늘여주며, 추임새를 통해 흥을 돋궈주기도 한다. 또 창자의 상대역을 하면서 북가락으로 극적 상황/연극을 돋보이게 해서 효과를 높이고 관객의 참여를 유도하여 살아있는 소리판을 연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