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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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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주의

장르
연극 /연극사 /서양연극
상세설명
표현주의자들은 진실이 인류 안에, 즉 그 정신, 영혼,욕망 및 환영에 있다고 믿었고, 외부적인 리얼리티를 변형시켜서 이들 내면적인 속성들과 조화를 이루게 하여 인류의 정신이 그 열망하는 바를 깨닫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초기의 표현주의의 특징적인 성격과테크닉은 다음과 같다. 1. '극의 분위기'는 꿈과 같고, 악몽과 같다. 이러한 분위기는 그림자가 드리워진 비 사실적인 조명과 무대장치의 시각적인 병형에 의해 강조된다. 대사와 대조를 이루는 침묵과 휴지는 비정상적일 만큼 긴 시간 동안 유지되면서 꿈과 같은 효과를 자아낸다. 2. '무대장치'는 자연주의 연극의 세부 묘사를 피하고 극의 주제가 요구하는 철저히 단순화된 이미지를 창조한다. 3. 극의 '플롯 혹은 구조'는 각기 다른 의미를 갖고 있는 에피소드, 사건, 극적 장면이 분리되어 있다. '잘 만들어진 극'이 갖고 있는 극적 갈등 대신에 항시 작가 자신의 대변자인 몽상가에 의한 긴 극적인 대사가 강조된다. 4. '등장인물'은 그들의 개성을 상실한 단지 이름없는 '남자', '아버지', '아들' 등으로 지칭된다. 이러한 등장인물은 개인적인 개성을 가진 인물이라기보다는 유형화된 인물이며 풍자화된 인물이며 사회의 집단을 대표한다. 이러한 개성의 상실은 무대 위의 등장인물을 그로테스크하고 비현실적으로 보이게 하며, 연극의 '일차적인 상징'으로서 가면을 무대 위에 다시 등장하게 한다. 5. '대사'는 대화와는 달리 시적이며 열정적이며 또한 광상적이다. 6. '연기양식'은 인간 행위의 세부적인 표사를 피함으로써 배우들의 연기는 과장되어 보이며 마치 인형의 연기 같은 과감하고도 기계적인 움직임을 취한다. 대표작가 게오르그 뷔흐너(Georg Buchner, 1813-1837) 작품 : 당통의 죽음(Dantons Tod, 1902) 보이체크(Woyzeck, 1913) 스트린드베리 작품 : 꿈의 연극(A Dream play, 1902) 유령소나타(The Ghost Sonata, 1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