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대구경 오거비트(3001179) 크게보기 3D 뷰어
대구경 오거비트(3001179)
국적/시대
한국/현대
재질
금속/철제
용도
광업, 천공
소장처
태백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대구경 오거비트는 착암기의 로드 맨 끝의 절삭공구, 보링용 절삭공구 등 암석에 구멍을 뚫기 위해서 사용되는 공구를 말한다. 제2차 세계대전 이전에는 탄소강(炭素鋼)을 담금질해서 만드는 것이 보통이었으나, 현재는 초경합금의 팁을 박아 넣거나 경질합금(硬質合金)을 표면에 용착해서 날 끝이 무디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착공기(鑿孔機)의 종류나 구멍을 뚫을 암석의 성질과 모양에 따라 여러 가지의 것이 사용된다. 착암 비트는 타격식(打擊式) 착암기용으로, 날 끝이 마모되었을 경우에는 바꾸어 끼울 수 있도록 분리되어 있는데 끌이 발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쐐기 모양의 날 끝이 직선으로 된 것, 이것이 +자로 교차되어 있는 것 등이 있다. 보링 비트는 회전 보링 용의 비트로, 공업용 다이아몬드를 연질 합금(軟質合金) 속에 박아 넣은 것, 기어형 롤러를 3개 짜 맞춘 것, 원주(圓周) 위에 초경합금의 팁을 박아 넣고 원통 모양의 홈을 절삭하는 것 등이 있다.
활용설명
지름 20㎝의 대구경 오거비트를 활용해 소품으로 개발하였다. 철제로 만든 비트의 금속성을 살려서 실제 대구경 오거비트와 동일하게 만들었다. 석탄 채굴과정에서 비트의 쓰임을 생각해 볼 수 있으며 소품으로 깔끔한 느낌을 준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