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적철석(3001169) 크게보기 3D 뷰어
적철석(3001169)
국적/시대
영국/미상
재질
광물/산화
용도
생업, 광업, 암석
소장처
태백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적철석의 화학조성은 Fe2O3이다. 중요한 철광석으로 순수한 것은 70%의 철을 함유하는데, 보통은 다소의 티타늄을 함유하며, 때로 그 함량이 7%나 된다. 추상(錐狀), 판상(板狀), 엽편상(葉片狀), 인상(鱗狀), 마름모 결정을 이룬다. 판상인 것은 때로 꽃잎을 겹친 것 같은 집합체를 이룬다. 그 밖에 어란상(魚卵狀), 두상(豆狀), 신장상(腎臟狀), 괴상(塊狀), 토상(土狀), 분상(粉狀)을 나타내는 것도 많다. 결정형을 나타내는 것은 대개 연회색(鉛灰色) 또는 철흑색이고, 금속광택이 강하다. 괴상이나 토상인 것은 적갈색에 광택이 둔하다. 결정형이 분명하다. 광택이 강한 것을 경철석(鏡鐵石) 또는 휘철석(輝鐵石), 세린상(細鱗狀) 집합체를 이룬 것을 신철석(腎鐵石), 토상이나 괴상이고 부드러운 것을 대 자석(代赭石)이라 한다. 적철석은 쪼개짐은 없고, 단구(斷口)는 패각상 또는 불평탄상이다. 적철석의 굳기는 5.5∼6.6, 비중은 4.9∼5.3이다. 색조와는 관계없이 조흔색은 모두 적갈색이다. 접촉교대광상이나 퇴적암 중의 광층, 화산암에서는 화산 가스에 의한 퇴적물인 화산의 승화 물로 산출된다. 휘철석이나 신철석의 질이 좋은 것은 연마하여 장식품으로 쓴다. 속칭 흑다이아몬드라고 하는 것은 진짜 흑색 다이아몬드인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이 적철석을 연마한 것이다. 양질의 것은 특히 이탈리아의 엘바 섬, 북한 등지에서 산출된다. 이 적철석의 크기는 가로 14.4㎝, 세로 15.5㎝, 높이 11㎝이다.
활용설명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도 적절한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암석은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그 자체로 현대의 일상생활을 위한 인테리어 소품이나 광물에 호기심을 갖는 어린이들의 학습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