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역청탄(3001163) 크게보기 3D 뷰어
역청탄(3001163)
국적/시대
한국/미상
재질
광물/기타
용도
암석
소장처
태백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역청탄은 흑색 또는 암흑색으로 유리광택이나 수지광택이 있는 석탄을 말하며, 흑탄(黑炭)이라고도 한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채굴되는 석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이용 가치도 높으며, 보통 석탄이라 하면 바로 이 역청탄을 지칭한다. 역청탄은 탈 때에 긴 불꽃을 내며, 특유한 악취가 나는 매연을 낸다. 석탄화 정도를 말하는 탄화도(炭化度)는 갈탄보다 높고 무연탄보다 낮다. 탄소 함유량은 80~90%, 수소 함유량은 4~6%이다. 탄화도가 상승함에 따라 수소가 감소하고 탄소가 증가한다. 건류(乾溜) 때에 역청 비슷한 물질이 생겨 이 이름이 붙었다. 건류는 공기를 차단한 상태에서 석탄, 목재 등의 고체 유기물을 가열 분해해서 휘발 분과 탄소질 잔류 분으로 나누는 조작을 말한다. 발열량은 8100㎉/㎏이상이다. 점결탄은 석탄의 성상에 따른 분류로, 가열 시의 점결성을 보이는 석탄을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역청탄의 일부가 이에 상당하며 코크스 제조용 원료탄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그 점결성에 따라 강점결탄, 약점결탄, 미(微)점결탄 등으로 나누고, 거의 점 결하지 않는 탄을 비점결탄이라 한다. 강점결탄(强粘結炭)은 제철용 코크스나 도시가스로 이용되며, 점결탄과 약(弱)점결탄은 발생로용과 도시가스용, 비(非)점결탄은 일반 연료용으로 사용된다. 최근에는 수소의 첨가, 가스화 등의 연구가 발달하여 석탄화학 공업의 가장 중요한 자원이다. 고생대층이나 중생대층에 많이 매장되어 있다.
활용설명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도 적절한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암석은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그 자체로 현대의 일상생활을 위한 인테리어 소품이나 광물에 호기심을 갖는 어린이들의 학습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