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활석(3001076) 크게보기 3D 뷰어
활석(3001076)
국적/시대
한국/시대미상
재질
광물/규산염
용도
전시, 연구
소장처
이화여자대학교 자연사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활석은 화학식이 Mg3SiO4O10(OH)2인 단사정계의 광물로서 층상규산염(phyllosilicates)광물이다. 물리적 성질로서 색은 진주광택과 투명에 무색, 백색 황색, 회색, 사과 빛 녹색을 띤다. 조흔색은 백색이다. 굳기는 1이고 비중은 2.7~2.8이다. 산출상태는 감람석, 휘석의 변질에 의하여 형성되고, 또 이러한 광물들의 가상(假像)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경기도 가평군의 가용 광산, 양평군의 양평 광산에서는 선캠브리아기의 변질 돌로마이트에서 산출되고, 경기도 광주군의 광주 광산, 충남 공주군의 대흥 광산, 전북 장수군의 번암 광산에서는 변성퇴적암류 내에 활석편암으로 산출되고, 충남 충주시의 제일 광산, 활석광산, 중원군의 동양활석 광산 일대, 영동군 사곡동 등지에서는 녹니석과 함께 옥천층군 내 돌로마이트의 변질 산물로서 산출된다. 충남 공주군의 노동광산에서는 화강편마암 중에 게재한 규질석회암 내에서 산출되기도 한다. 흰색의 고품질 활석은 제지, 도료, 고무 등의 혼합용 점토로 쓰이고, 화장품이나 의약품의 증량제로 사용된다.
활용설명
활석을 활용하여 교육 및 학습 보조재로 개발하였다. 활석의 표면과 색깔, 상태가 잘 보이도록 세밀하게 재현한 모습이다. 활석의 생성과정과 단면, 활용 등에 대해서 공부하거나 이해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