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화산탄(3001075) 크게보기 3D 뷰어
화산탄(3001075)
국적/시대
한국/시대미상
재질
석(石)/기타(其他)
용도
전시, 연구
소장처
이화여자대학교 자연사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화산탄은 화산 폭발 후 공중에서 비행하는 도중 바람의 저항에 의해 변형 작용을 받아서 형성된 것이다. 화구에서 포출된 점성의 용암이 공기 중에서 회전하면서 고화되어 낙하한 둥근 모양의 암괴이다. 복잡한 규산염 용융체에 휘발성 성분이 섞인 것으로, 마그마가 고결할 때에는 휘발성 성분은 거의 소실되고 나머지는 화성암이 된다. 마그마는 지하 약 50∼200㎞에서 암석이 국부적으로 가열되어 형성된다. 화산에서 분출될 때에는 주위의 암석보다 비중이 가볍기 때문에 서서히 상승하여 10∼20㎞ 깊이에서 마그마굄(magma chamber)을 이루었다가 지표로 분출한다. 모양은 야구공에서 농구공 크기의 타원형, 원반형, 불규칙한 원형 등 다양하다. 다시 말해 화산탄은 화산 폭발로 분출되는 용암 편으로 현무암질 용암에서는 고구마 모양의 방추형 화산탄, 안산암질 용암에서는 균열이 많은 빵 껍질 모양의 화산탄을 흔히 볼 수 있다. 그 밖에 화산탄의 대부분은 구상·봉상·판상 등 특징 있는 모양과 구조를 가진다. 화산탄은 기공이 있거나 내부에 비어있기도 하다. 형태는 매우 다양하다.
활용설명
화산탄을 활용하여 교육 및 학습 보조재로 개발하였다. 화산탄의 표면과 색깔, 상태가 잘 보이도록 세밀하게 재현한 모습이다. 화산탄의 생성과정과 단면, 활용 등에 대해서 공부하거나 이해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