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철망간중석(3001069) 크게보기 3D 뷰어
철망간중석(3001069)
국적/시대
미상/미상
재질
광물/텅스텐산염
용도
전시, 연구
소장처
이화여자대학교 자연사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철망간중석은 운모와 같은 결정구조를 가지는 단 사정계에 속하는 광물로 색깔은 흑갈색 또는 철흑색을 띤다. 화학성분은 (Fe, Mn)WO4이다. 판상 결정을 이루고, 면에는 세로의 조선(條線)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또 엽편상이나 입상의 집합체를 이루는 경우도 있다. 쪼개짐은 기둥의 한 방향으로 완전하고, 굳기 5.0∼5.5, 비중 7.0∼7.5로 무겁고 무르다. 흑갈색 또는 철흑색으로 아금속(亞金屬)광택을 가지며 불투명하다. 조흔색은 암흑색 또는 흑색이다. 약 75%의 산화텅스텐을 함유하는 주요한 텅스텐 광석이다. 화강암에 관계되어 생성된 페그마타이트, 석영 맥(石英脈), 주석영 맥 또는 동석영 맥(銅石英脈) 중에서 산출되며, 이것들이 풍화 분해하여 사광(砂鑛)이 되는 것도 있다. 캐나다, 아르헨티나 등지에서 대량 산출된다.
활용설명
철망간중석을 활용하여 교육 및 학습 보조재로 개발하였다. 철망간중석의 표면과 색, 상태가 잘 보이도록 세밀하게 재현한 모습이다. 철망간중석의 생성과정과 단면 등에 대해서 공부하거나 이해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