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습곡(3001055) 크게보기 3D 뷰어
습곡(3001055)
국적/시대
한국/시대미상
재질
석(石)/기타(其他)
용도
전시, 연구
소장처
이화여자대학교 자연사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수평으로 퇴적된 지층이 횡압력을 받으면 물결처럼 굴곡진 단면을 보여주는데 이런 구조를 습곡이라고 한다. 습곡에는 한 개 한 개의 물결 사이의 거리, 즉 파장이 작은 것으로부터 수㎞ 이상에 달하는 큰 것까지 있다. 습곡이 위로 향하여 구부러진 것을 배사(anticline, 지층이 반대 방향으로 기울어졌다는 뜻), 이와 반대인 것을 향사(syncline, 지층이 마주 보는 방향으로 기울어졌다는 뜻)라고 한다. 처음에 지표는 지층과 굴곡하나 풍화, 침식됨에 따라 점차로 파괴되어 도리어 향사 구조를 가진 부분이 산맥을 만들고 배사부가 하곡으로 되어 버리는 일이 많다. 이는 향사부가 압축을 받고 배사 부가 장력을 받아 후자가 풍화, 침식에 의하여 약화되기 때문이다. 습곡의 종류에는 정습곡, 경사습곡, 완사습곡, 급사습곡, 등사습곡, 셰브론습곡, 평행습곡, 동형습곡, 횡와습곡, 배심습곡, 향십습곡, 복배사, 침강습곡 등 날개의 경사와 습곡축면의 경사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다.
활용설명
습곡을 활용하여 교육 및 학습 보조재로 개발하였다. 습곡의 표면과 색깔, 상태가 잘 보이도록 세밀하게 재현한 모습이다. 습곡의 생성과정과 형태, 단면 등에 대해서 공부하거나 이해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