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석순(3001053) 크게보기 3D 뷰어
석순(3001053)
국적/시대
한국/시대미상
재질
석(石)/기타(其他)
용도
전시, 연구
소장처
이화여자대학교 자연사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석순은 동굴 천장에서 떨어지는 물방울에 들어 있던 석회질 물질이 동굴 바닥에 쌓여 원주형으로 위로 자란 돌출물을 말한다. 육지의 동굴들은 많은 경우 석회암 지역에 생기는데, 이는 일산화탄소를 함유한 빗물 등이 석회암을 녹여서 거대한 구멍을 내기 때문이다. 이렇게 형성된 거대한 석회동굴에서 석회암의 탄산칼슘 성분이 녹아 있는 물은 오랜 기간 동안 한 방울씩 천장에서 떨어지게 된다. 바닥에 떨어진 물이 공기와 접하면 물속에 녹아 있던 이산화탄소가 공기 중으로 날아가게 된다. 이로 인해 물속의 수소이온농도가 미세하게 낮아지면서 탄산칼슘이 침전되어 바닥에 쌓여 죽순 모양으로 자라게 된다. 중심으로부터 바깥쪽으로 성장하므로 단면을 보면 동심원상의 성장선이 보인다. 흔히 방해석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백운석 등의 다른 탄산염 광물이나 단백석, 옥수, 갈철석 및 일부 황화광물 등 다른 광물질로 구성된 것도 있다. 방해석으로 이루어진 대형 동굴 침전물은 대부분 석회암 동굴이나 백운암 동굴에서 형성된다. 우리나라의 경우에 강원도와 충북의 석회암 지역에 있는 많은 석회동굴에서 석순을 찾아볼 수 있다.
활용설명
석순을 활용하여 교육 및 학습 보조재로 개발하였다. 석순의 표면과 색깔, 상태가 잘 보이도록 세밀하게 재현한 모습이다. 석순의 생성과정과 형태, 단면 등에 대해서 공부하거나 이해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