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보통각섬석(3001051) 크게보기 3D 뷰어
보통각섬석(3001051)
국적/시대
한국/시대미상
재질
광물/규산염
용도
전시, 연구
소장처
이화여자대학교 자연사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각섬석족 중에서 가장 흔히 다량으로 나타나는 종류이며, 좁은 뜻으로 보통각섬석(common hornblende)이라고도 한다. 단 사정계(monoclinic system)에 속하는 광물로 색은 짙은 녹색으로부터 거의 검은색까지 다양하다. 박편 하에서는 옅은 녹색 또는 갈색을 띠며, 다색성이 매우 강하다. 결정형태는 주상 형태가 일반적이며, 섬유상인 경우도 간혹 있다. 굳기는 5~6, 비중은 3.0~3.4 이다. 각섬석은 화성암과 변성암 모두에서 매우 주요한 조암광물로 존재한다. 섬록암과 성장암, 편암, 편마암, 변성 각섬암 등에서 많이 산출된다. 각섬석은 초염기성암이나 염기성암으로부터 중성암, 산성암인 화강암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산출된다. 이 때문에 각섬석의 화학성분이 매우 다양하다. 마그마의 고결 초기에 만들어지는 각섬석에는 마그네슘(Mg) 성분이 많고, 후기에 만들어지는 각섬석에는 철(Fe) 성분이 증가한다. 화성암에 있는 각섬석에 누대구조가 관찰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일반적으로 중심에는 Mg 성분이 많고 가장자리에는 Fe 성분이 많다. 마그마 고결 말기 또는 변성작용을 받을 때 휘석이 각섬석으로 변질되기도 한다. 각섬석 계열 광물은 화학성분과 광학적, 물리적 성질이 다양하기 때문에, 명명에 관한 제안이 많이 있었다. 화학성분에 따라 보편적으로 쓰이는 광물명에는 에데나이트, 팔가사이트, 해스팅사이트, 체르마카이트 등이 있다.
활용설명
보통각섬석을 활용하여 교육 및 학습 보조재로 개발하였다. 보통각섬석의 표면과 색, 상태가 잘 보이도록 세밀하게 재현한 모습이다. 보통각섬석의 생성과정과 단면 등에 대해서 공부하거나 이해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