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행사/축제

  • 행사/축제
  • 오아에이전시(주)예술고래상회
  • 전 등급

그림도시 S#4 도시국가정부

행사기간
2019-07-19~2019-07-21 (종료)
행사지역
서울
행사장소
문화역서울284
주최
오아에이전시(주)예술고래상회
문의
02-3407-3500
행사장명
문화역서울284
주소
-
전화번호
02-3407-3500
전시장의 다른전시로 장소명, 기간,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장소명 기간 상세정보
주변관광지
관광지 위치 연락처

올해 4년차를 맞이하는 <그림도시>가 7월 17일부터 21일 서울역에 위치한 문화역서울284에서 개최된다.< 그림도시>는 예술가들이 모인 가상의 도시라는 컨셉을 기반으로 한 아티스트 오픈스튜디오 마켓으로, 조용 한 전시나 판매가 위주인 페어를 넘어 작가와 관객이 직접 만나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누며 작 품을 구매할 수 있는 장이다.


2016년부터 현재까지 총 7회 개최된 <그림도시>는 매해 하나의 주제와 이로 파생되는 개념을 중심으로 기획되고 연출된다. 회차를 거듭하며 예술 장르별 독자적인 존(zone)을 만들어 장르적 경계를 확장하는 시도 를 해온 <그림도시>는 올해 그간 담아온 다양한 예술 장르를 하나의 전시에 모아 소개한다.

일러스트와 회화 작가의 작업실을 재구현하고 가상의 컨셉 공간을 구현한 “그림도시”, 독립 출판 제작자가 독립출판물을 선보이는 “책도시”, 작품 원화가 전시 및 판매되는 “도시미술관”, 독립 단편 애니메이션을 관 람하고 장면을 소장 가능한 “도시영화관”, 다양한 예술 교육을 접해볼 수 있는 “도시학교” 등 다양한 존이 문화역서울284의 전관에 구현될 예정이다. 총 90명 이상의 작가가 참여해 역대 <그림도시> 중 가장 큰 규모 와 구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전시 입장료는 5,000원이며, 이 중 <도시영화관>은 17일부터 문화역서울284의 RTO 공연장에서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다. 20일 (토)에는 사전 신청자에 한하여 애니메이션 감독과의 대화(GV)도 진행 될 예정이다.

주제,
장르별 시장의 구조와 이상적 지향점에 대해서

올해 <그림도시>가 일러스트, 애니메이션, 독립출판 등 다양한 예술 장르를 한자리에서 소개하는 만큼, 각 장르별 신(Scene)의 시장 구조와 그리고 작업 관행에 관한 이야기를 공유한다. 비슷해 보이지만 깊게 들 여다보면 각 장르마다 통용되는 상이한 작업의 방식, 시장의 구조와 관행 등을 알아보며 장르 간의 차이점 과 그 사이의 확장성을 모색한다.
이러한 이야기는 도시국가에 설립될 가상의 정부 부처와 도시학교 속 강의를 통해 큐레이션된다. ‘법원’, ‘국토청’, ‘문화재청’ 등 현실에서 그 역할이 뚜렷한 정부 기구를 큐레이션 장치로 활용함으로서, 전시의 주제 와 작가들 및 작품에 대한 정보를 보다 이해하기 쉽게 정보를 전달한다고 주최측은 전했다.
더불어 주제를 보다 깊이 있게 전달할 수 있도록 전시 내 ‘도시학교’에서 여러 강의와 워크샵이 진행된다. ‘시각 예술가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예술법 가이드’, ‘지속 가능한 독립출판을 위하여’, ‘예술 에이전시의 역 할과 구조’ 등 각 장르의 현업에서 활동하는 작가, 출판사, 예술법 변호사 등이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 본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재)예술경영지원센터가 후원하는 『2019 작가 미술장터 개설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또한 기부사인 아모레퍼시픽과 함께 ‘아모레퍼시픽 그린사이클’ 특별 전시를 진행한다. 아모레퍼시픽 그룹의 고객들이 “공병 수거 캠페인”을 통해 수거한 화장품 공병과 “쓰레기 올림픽”을 통해 수거한 플라스틱 쓰레기를 작가 글로리홀(박혜인)이 라이팅 아트로 재탄생시킨 기획 전시관을 선보일 예정이 다. 또한 산돌구름의 협찬을 통해 그림도시 모든 티켓에는 산돌구름 플러스 3개월 이용권 (89,700원 상당)이 포함되어 있다.

행사구성

- 그림도시: 54팀의 일러스트/회화 작가님의 도시
- 책도시: 28팀의 독립출판 제작자/독립책방의 도시
- 도시미술관: 21점의 원화가 전시되는 미술관
- 도시영화관: 20편의 독립단편애니메이션 상영관
- 도시학교: 예술가들의 도시 속 학교
- 도시공원: 쉬면서 즐기는 도시 속 공원

참여 작가

그림도시(54팀)

김그래, 김시훈, 김영준, VNB (김정윤, 최형내), 나노, 나무13, 남씨, 노보, 노보듀스, 노이신, 드로잉메리, 뮤주, 박상혁, 박진영, 박혜미, 배성태 (그림비), 백두리, 서정하, 성립, 손민희, 순이지, 슬로코스터, 싕싕, 아방, 안유진, 앙코브 클럽, 오시영, 오운 페이스 (문제이, 은호), 이공, 이미주, 이빈소연, 이승연, 이일주, 정원교, 조기천, 주원맨, 주정민, 진솔, 추리작문 (모예진, 이소현), 츄비문크 (츄비, 문크), 쿠로, 타바코북스, 팔분의 일, 폴아, 푸름, 하와이안샐러드, 허현정, 홍단단, 황로우, 히사시부리냥, AYUN, YOY HAN, 25일, 김가슬

책도시(28팀)

1984Books, 문장과장면들, 기영진, 김예지, 디자인이음, 리을페이지, 브로드컬리, 사만키로미터, 손민지, 스토리지북앤필름, 써니사이드업, 쎄 프로젝트, 아파트먼트, 안리타x박상범, 에디시옹 장물랭, 엣눈북스, 오늘의잔업, 오키로북스, 웜그레이앤블루, 의리북스, 이후진프레스, 일삼일와트, 져스트프로젝트, 쪽프레스, 태재, 포푸리, 프리즘오브 프레스, 더쿠문고

도시영화관(7명)

김강민, 오서로, 이규태, 정다희, 정유미, 한병아, 한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