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험 교육ㆍ체험

교육ㆍ체험

교육

스토리텔링 워크숍, 시나리오 입문 과정

주최·주관,교육기간,장소,강사,수강료,문의 정보 제공
주최·주관 KT&G 상상마당 아카데미
교육기간 2019-05-23~2019-08-01
장소 서울 KT&G 상상마당 아카데미
강사 백승재
수강료 300000
문의 02-330-6208

스토리텔링에 정답은 없다.

누구도 이야기를 좋고 나쁨, 혹은 옳고 그름이라는 이분법으로 평가할 수 없다는 의견을 존중한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사람들에게 널리 읽히거나 보이는 이야기가 있고 골방에서 탄생되어 사장되고 마는 이야기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특히 많은 시간과 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영화 제작 과정에 있어 시나리오는 그 구분이 더욱 뚜렷하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이야기를 써야 할까.

그 이야기는 어떤 형식으로 세상에 내놓아야 할까. 이야기가 있고, 그것을 자연스럽고 의미 있는 상태로 세상에 내놓기 위해서는 우선 형식이 필요하다. 스토리텔링의 여러 방법 중 독자(혹은 관객)와 가장 긴밀한 소통을 할 수밖에 없는 형식, 시나리오를 시작으로 스토리텔링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누구나 특별한 이야깃거리를 가지고 있고 그 이야기를 세상에 내놓을 준비도 되어 있다.
내가 가진 이야기를 ‘시나리오’라는 형식을 빌려 온전히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한다.



강의 대상

-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소설, 아동문학, 만화 등 이야기 구성을 필요로 하는 작가 및 지망생
- 출판, 영화, 드라마, 게임 등 콘텐츠 기획자 및 제작자
- 숱한 자기 갈등과 검열에 지쳐, 더 이상 혼자서 쓰기는 버거운 예비 작가
- 내 안에 비워내야 하고, 뱉어 내야만 하는 무엇인가가 가득한 글쓰기 마니아


강의 특징

- 이야기 콘텐츠를 생산함에 있어 영화 시나리오 기획/개발의 방식을 취하며, 스토리텔러가 갖추어야 할 소양을 기른다.
- 아주 짤막한 시놉시스에서 출발해 트리트먼트로 발전시키고 한 편의 시나리오 초고를 완성해보도록 한다.


강사의 한 마디

셰익스피어나 빅토르 위고를 떠올리지 않더라도 우리는 주변의 뛰어난 이야기꾼들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밤새도록 연애 이야기를 해주던 이모, 어른들의 비밀을 슬쩍 흘려주던 삼촌, 먼저 보고 온 영화 이야기로 교실 안을 온통 떠들썩하게 만들던 친구입니다. 그들 덕에 우리는 흥미진진한 이야기의 세계를 정처 없이 유랑하곤 했던 거죠.

그리고 우리는 성장했습니다. 꽤나 많은 책을 읽었고 꽤나 많은 영화를 봤으며, 또 인생이 어떤 것인지 조금은 알게 되었습니다. 드디어 자신만의 이야기를 들려줄 때가 온 것이죠. 물론 아직 이야기를 한다는 것이 어색할지도 모르지만 겁낼 필요는 없습니다. 그것은 단지 스스로를 돌아볼 때가 왔다는 뜻이며, 다시 한 번 이야기에 열광해야 할 때가 왔다는 뜻이니까요. 우리가 운이 좋다면 우린 금방 첫 번째 독자를 얻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우리는 그를 기쁘게 하기 위해 무슨 일이든 하게 되겠죠. 세상의 모든 이야기꾼들이 그러하듯이 말입니다.


강사 작품

00

"니 말대로 내가 범인이라고 치자. 그래서 내가 고흥식을 죽였다고 치자. 사람이 사람 죽이는데 이유가 있냐?"
_ <공공의 적> 中, 조규환

"옛날에 우리 동네에 똥쟁이 영수라는 놈이 있었다. 그런 영수한테 물어봐도 안다. 기계공고 다닐 때 꼴찌에서 두 번째하던 나도 안다! 사람이 사람을 절대로 이유없이 재미로 죽여서는 안되는 것이다. 내오늘 그 개xx를 이유없이 한 번 죽여볼란다."
_ <공공의 적> 中, 강철중



커리큘럼

01. 시나리오의 작업 과정 4단계
구상 / 시놉시스 / 트리트먼트 / 시나리오
구상의 단계 : 무엇을 쓸 것인가?
나는 보편적 취향의 작가인가? 아니면 독특한 취향의 작가인가?
[실습] 단편 애니메이션 분석

02. 시놉시스 쓰는 법
이야기꾼으로 스스로를 단련하자.
[실습] 단편영화 분석

03. 시놉시스의 필수요소

단수주인공 이야기의 필수요소 6가지

04. 일반론의 변형
아크플롯과 미니플롯, 그리고 안티플롯
[실습] 단편영화 분석

05. 시놉시스 발표
중간 발표 및 피드백

06. 복수주인공 이야기
보다 복잡한 구성으로서 멀티 주인공 이야기를 분석
서사의 지형도를 만들어본다.
[실습] 단편영화 분석

07. 트리트먼트 작성하는 법
보다 긴 서사를 위한 징검다리
3막 구조란 무엇인가?
[실습] 단편 애니메이션 분석

08. 씬/ 지문/ 대사
시나리오 양식을 알아본다
[실습] 장편영화 분석

09. 모니터링과 수정
단편에서 장편으로 : 저작권 등록과 공모전 출품
[실습] 단편영화 분석

10. 단편 시나리오 워크숍
완성한 초고 시나리오 점검

#. 6/6(목)은 현충일로 인한 휴강입니다. 


#. 문의 사항이 있을 시, 02-330-6208로 문의주세요.

0

관련기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