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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몰랐던 몽타주, 당신이 알게 될 시네마

주최·주관,교육기간,장소,강사,수강료,문의 정보 제공
주최·주관 KT&G 상상마당 아카데미
교육기간 2019-05-15~2019-07-03
장소 서울 KT&G 상상마당 아카데미
강사 정승구
수강료 250000
문의 02-330-6208

영화를 보다가 눈물이 흘렀습니다.
영화를 보고 나오니 생각이 많아졌습니다.
영화 속 그 장면이 마음 깊이 남았습니다.


영화는 단순한 이미지와 영상들의 나열이 아닙니다.
프레임 속에서 여러 사람들의 생각과 호흡이 만나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되는 것이죠.


배우의 흔들리는 눈빛
세트장의 조명과 소품들
그것을 담아내는 카메라와 마이크
이미지와 사운드를 재조립하는 편집기술
그 모든 것을 조율하는 감독의 디렉팅

이렇듯 영화의 장면에는 연출자의 의도와 의미가 담겨 있고,
어떤 의도로, 어떻게 배열되느냐에 따라
영화는 로맨틱 코미디가 되기도, 액션 스릴러가 되기도 합니다.


이 강의는 영화문법과 서사, 나아가 감독의 연출의도까지 헤아려 봄으로써
영화보기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영화를 보다 다채롭고 심도있게 읽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또한, 영화를 직접 만들고 싶은 분들에게는 현직 감독의 연출과 편집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통해
자신의 작업을 보다 풍요롭게 할 영화적 가능성을 만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강의 대상

- 영화를 감상하는 것 만으로는 뭔가 부족함을 느끼시는 분
- 좋아하는 영화를 낱낱이 파헤쳐서 완전히 내 것으로 삼고 싶은 분
- 좋은 영화는 몇 번이고 다시 보는 영화광
- 영화를 보고 읽는 눈을 기르고 싶은 분
- 왓챠를 열심히 하고 싶지만 한줄 평 남기는 건 주저하셨던 분
- 시나리오를 쓰기 전, 영화문법을 먼저 공부하고 싶은 분
- 집에서 혼자 영화보기에 지치신 분
- 강의 핑계로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쯤은 집 밖 외출이 필요하신 분



강의 특징

- 기본적인 내러티브 분석을 시작으로, 연출과 편집의 기본 문법들을 배웁니다.
- 영화의 장면 분석을 통해 그것들이 내러티브의 목적에 따라 어떻게 기능하고, 어떤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지를 살펴봅니다.
- 모든 강의는 예제로 제시될 영화의 컷 바이 컷 장면분석을 기본으로 진행되며, 같은 클립을 다른 의도로 재편집해 서로 비교분석해보기도 합니다.



커리큘럼

#. Part 1 영화문법으로 영화 읽기

01. 영화 읽기를 위한 워밍업 : 숏이란 무엇인가?
- 숏, 컷, 씬, 시퀀스
- 숏의 구분과 기능
- 화면비로 영화 읽기
<마미, 2014> <사울의 아들, 2015>

02. 영화 읽기를 위한 기본기 트레이닝 : 영화 연출과 편집의 기본 문법
- 영화읽기를 위해 꼭 알아야 할 영화문법 기초
- 연속성과 일치부터 몽타주, 점프컷까지
- 누구나 만들 수 있는 대화씬 연출법

03. 미장센으로 읽는 드라마 
- 장면을 완성하는 세 가지 방법
- 미장센이란?
- 구도와 미장센으로 만드는 인물 관계와 드라마
<봄날은 간다, 2001> <칠드런 오브 맨, 2006> <잔 다르크의 수난, 1928> <대부1, 1972>
<이퀄스, 2015> <희생, 1988> <쉰들러 리스트, 1994> <킹스 스피치, 2011>

04. 서스펜스 : 우리는 왜 그 장면을 보며 긴장했을까?
- 서스펜스를 만드는 요소들
- 서스펜스, 서프라이즈, 미스테리
- 히치콕적 서스펜스
<판의 미로, 2006> <미션임파서블, 1996> <주라기공원, 1993>
<싸이코, 1960>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2008>

05. 스타일 : 형식이 서사를 확장한다
- 서사를 확장하는 영화의 구조와 스타일
- ‘현실’을 재현하는 몇 가지 방법들
- 영화 스타일 분석
<비정성시, 1989> <밀양, 2006> <로제타, 1999>
<레퀴엠, 2002>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2014>

#. Part2 서사 분석으로 영화 읽기

06. 우리는 어떤 이야기에 끌리는가 
- 이야기의 기본원리
- 이야기의 기원과 서사예술의 원형, 그리스비극
- 주인공이 가져야 할 자질들
<마더, 2009> <이터널 선샤인, 2004>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2013> <매트릭스, 1999>

07. 최적화된 대중영화의 서사구조 
- 서사구조의 이해 : 3막구조
<노팅힐, 1999> 서사 분석
<밀리언 달러 베이비, 2004> 서사 분석

08. 짜인 틀을 거부하는 영화들
- ‘예술영화’들은 왜 지루할까?
- 사건중심의 영화와 캐릭터 중심의 영화 : <마더>와 <시>, 그리고 <쓰리빌보드>
- 낯설지만 새로운 영화들
<마더, 2009> <시, 2011> <쓰리빌보드, 2017> <패터슨, 2016> <컨택트, 2016> <보이후드, 2014>


#. 강의에서 다루는 영화들은 수시로 업데이트 되거나 변경될 수 있습니다. 



수강 후기

박*이 님
영화를 감상할 때 항상 연출은 생각도 못했었는데 연출의 기본 문법들을 배우고 나니 영화를 볼 때 단순히 그리고 당연하게만 영상을 소비하지 않고 감독이 어떻게 카메라를 들었을지, 어떤 의도로 저런 기법을 사용했는지 생각해보게 되었어요. 영화라는 매체, 예술을 단순히 소비하는 형태로 감상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수업에 쓰인 영화들을 많이 찾아봤는데 명작들을 많이 볼 수 있는 기회 또한 가지게 되어 좋았습니다. "

하*은 님
전에는 아무 생각 없이 볼 수 있는 액션 영화, 상업영화를 주로 즐겨 봤었는데, 영화를 읽어내는 방법, 감독의 의도를 배우다 보니 영화에 대한 눈이 생긴 것 같습니다. 영화의 이론들, 편집, 촬영의 이야기들도 흥미로웠고, 다양한 예시를 통해 영화를 이해하는 폭도 넓어졌습니다. 특히 감독님의 현장 이야기를 듣고 나니 영화 쪽 현실도 알게 되고 좋았습니다.

정*비 님
영화를 보는 깊이나 넓이를 확장하게 된 강의였습니다. 영화뿐만 아니라 삶에 대한 시각도 넓어졌습니다. 영화에 관심도 많고 이쪽 분야에서 앞으로 일하고 싶은데 그에 관련된 생각들을 많이 할 수 있었던 강의였습니다. 의미 있고 뜻깊은 시간이었던 것 같아 만족스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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