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활용사례 상세

한옥을 담은 보석함

  • 등록일 2016-01-08
  • 조회수 14,650
한옥을 담은 보석함  이미지
  • 명칭

    한옥을 담은 보석함

    활용데이터

    전통문양 이미지

  • 제공기관

    한국문화정보원

    기업명

    ㈜픽시스

  • 홈페이지

    이메일

  • 소개

    픽시스 전통문양DB의 활용, 제품에 꽃을 피우다!

    전통상자의 현대화, 대중화
    옛 전통방식 그대로 고수한 전통 상자는 고풍스럽고 멋있지만, 가내 수공업 식으로 만들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구매하기에는 부담된다. 현대적, 서구적 생활방식으로 살아가는 현재, 우리 전통 공예를 계승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뒤따른다. 전통 방식을 고수해 공예품을 만들 시 비용이 상당할 뿐만 아니라, 전통 공예품을 사용하는 소비층도 과거와 비교하면 상당량 줄었기 때문에 경제적인 측면에서 늘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제작 공장을 갖춘 ㈜픽시스는 대량 생산을 통해 전통 상자를 현대화, 대중화해서 더 많은 사람이 전통 상자를 접할 수 있게 하고 싶었다.

    주얼리 케이스와 전통문양의 조화
    ㈜픽시스는 1984년 설립된 국내 최초 주얼리 케이스를 전문으로 제작하는 회사로, 주로 주얼리 케이스와 디스플레이 제품을 디자인, 제조, 판매하고 있다. 초창기 타 업체들은 상자 안에 있는 내용물만 중요하게 생각했고 그것을 감싸고 있는 상자로 단순한 포장 개념으로 인식하였다. 주얼리 케이스를 주문받은 대로 만드는 데 그치고, 더는 발전하지 못했다. ㈜픽시스는 차별화를 두어 ㈜픽시스만의 전통 케이스를 만들기 시작했다. 결혼할 때 사용하는 예물함을 주로 제작하기 시작했으며 비단을 처음 사용하여 고급스러우면서 적정한 가격대의 함으로 좋은 반응을 얻었다. 비단재질의 함에 잠금장식에는 전통문양을 적용해 완성도를 높였다.

    전통문양DB의 활용- 제품에 꽃을 피우다!

    제품에 전통문양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컨셉에 맞는 문양을 조사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디자인 작업을 통해 완성품으로 나오기까지 많은 과정을 거친다. 전통문양 선정 작업이 제품 제작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픽시스는 방대한 자료의 전통문양DB가 필요하였다. 그리고 그 전통문양의 수요는 문화체육관광부가 문화포털을 통해 제공하는 전통문양DB로 해결하였다. 형태별, 용도별로 분류되어 있어 쉽게 검색이 가능했고, 필요한 전통문양을 빠르게 수급할 수 있었다. 저작권 걱정 없이 상업적 활용이 가능한 전통문양 DB의 활용은 시간과 비용 절약은 물론 제품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했다.

    대중적인 전통문화상품의 확장

    전통 상자를 떠올리면 보통 결혼할 때 쓰는 함을 생각하는데, 과거에는 궁궐이나 사대부 집안에서 단순한 소품을 넣을 수 있는 상자도 많았다. ㈜픽시스는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꼭 특별한 상자가 아닌, 일반 소품이나 생활용품을 쉽게 담을 수 있는 상자들을 개발하고 있다. 꾸준한 제품 개발로 제5회 대한민국국가상징디자인공모전 한국무역협회회장상, 제1회 KDB전통공예산업대전 입선, 산업통상자원부선정 GOOD DESIGN(GD)에 한옥을 담은 보석함, 사색 예물함 등 총 5개의 제품이 선정되었다. 앞으로도 전통문양을 접목해 거울 시리즈, 액자 시리즈 등 조금 더 일상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생활용품으로 분야를 넓힐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