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유네스코 등재유산

유네스코 등재유산 세계인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우리문화유산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문화유산
  • 전체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조선왕실 어보와어책

제작
문화포털
재생시간
03:41
등록일
2021-12-15

조선왕실

 

2017 년 6 월에 열린 한미 정상회담. 역사적인 정상회담과 더불어 문정왕후 어보와 현종 어보가 우리에게 돌아왔습니다.

(자막: 2017년 6월 한미 정상회담. 우리에게 돌아온 문정왕후 어보와 현종 어보)

문정왕후 어보는요, 해외로 유출된 이후, LA 카운티 박물관이 구입한 것을 미 국토안보수사국에서 압수한 상태였고요.

(자막: 해외 유출 후 LA카운티 박물관에서 구입)

현종 어보 역시 유출 후에 해외 개인이 소장하던 것을, 역시 미 국토안보수사국에서 압수해서 보관하고 있었는데 이것을 대한민국에 돌려준 것입니다.

(자막: 해외 유출 후 해외의 개인이 소장)

이 대한민국이 돌려받은 어보 과연 뭘까요. 그리고 왜 이 어보가 미국에 있었고 또 이제야 돌아오게 된 걸까요.

(자막: 어보란 무엇일까? 왜 미국에 있었고 이제야 돌아왔나)

 

세계기록유산 [조선 왕실 어보와 어책]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라진 왕실의 유산 세계기록유산 [조선왕실 어보와 어책]

 

조선 왕조의 왕위는 세습이죠. 아들이나 손자가 국왕의 자리를 잇도록 되어 있습니다.

(자막: 조선왕조의 왕위는 세습. 왕실의 승계자는 왕세자나 왕세손에 책봉되는 전례를 거침)

왕실의 승계자는요, 왕위에 오르기 전에 왕세자나 왕세손에 책봉되는 전례를 거치는데요.

(자막: 왕세자두 후평복진하도병풍)

조선 왕실의 어보와 어책은요, 이런 직위에 봉해지는 전례의 예물입니다.

(자막: 조선왕실 어보와 어책 직위에 봉해지는 전례의 예물)

 

국왕이 인정한 왕권의 계승자로서 이 정통성을 인정받았다는 징표이자 상징인 것이죠.

(자막: 국왕이 인정한 왕권의 계승자로서 정통성을 인정받았다는 징표이자 상징)

국왕의 즉위하는 이 즉위식에서도 어보와 어칙이 같은 의미의 예물로 사용됐는데요. 조선 건국 초인 1392년부터 근대인 1966년에 이르기까지 570년이라는 그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제작하고 의례 예물로 전달되어 왔는데요.

(자막: 1392년부터 1966년까지 지속적으로 제작하고 의례의 예물로 전달)

 

정말 이거는요 전 세계적으로 유일무이한 사례라고 합니다. 왕과 왕비가 세상을 떠나면요. 어보와 어책은 그 신조와 함께 종묘에 봉안됩니다.

(자막: 왕과 왕비의 사후 신주와 함께 종묘에 봉안된 어보와 어책)

살았으면 왕조의 정통성을 죽어서도 죽은 왕가의 권위를 보장하는 신성한 성물로서 왕실의 정치적 안정성을 확립하는데 아주 크게 기여했다, 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겠죠.

(자막: 생전에는 왕조의 정통성 상징 사후에도 죽은 왕가의 권위 보장. 왕실의 정치적 안정성 확립에 기여)

 

더불어 어보와 어책에서 확인할 수 있는 문구의 내용 문장의 형식 글씨체 장식물 이런 걸 통해서 당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등의 시대적 변천사를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세계 기록유산으로서의 매우 독특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자막: 시대적 변천상을 살펴볼 수 있는 세계 기록 유산으로서의 매우 독특한 가치)

이러한 가치들을 인정받아서 2017년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 기록유산으로 등재된 것이죠.

(자막: 조선왕실 어보와 어책, 유네스코 지정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2017년))

 

기록에 의하면요, 제작된 어보는 총 375과. 그런데 2020년 기준으로 대한민국이 현존하는 어보는 331과라고 합니다.

(자막: 제작된 어보는 총 375과. 2020년 기준 대한민국에 현존하는 어보는 331과)

나머지 어보 어디 간 거야 일제강점기와 6.25 전쟁을 거치면서 우리의 소중한 유산들이 해외로 반출되었죠.

(자막: 일제강점기와 6.25전쟁을 거치며 해외로 반출된 우리의 소중한 유산들)

해외 경매장에서 박물관에서 심지어 개인의 창고나 서랍 속에서 우리의 문화유산이 등장하는 이유입니다.

 

 국가적 상징물이자 국유재산인 세계기록유산 어보와 어제 사라진 왕실의 유산이 있어야 할 자리는 바로 대한민국입니다.

(자막: 세계기록유산 조선왕실의 어보와 어책, 사라진 왕실의 유산이 있어야 할 자리는 바로 대한민국입니다)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세계기록유산 조선왕실 어보와 어책 Royal Seal and Investiture Book Collection of the Joseon Dynasty

KCISA 한국문화정보원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조선왕실 어보와어책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