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 디지털 영상

문화 디지털 영상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문화예술
  • 전체

[문화PD] 여러분을 화면 속으로 초대합니다! 실감 영상실

2D 로 체험하고 관람하는 전시는 끝! 직접 작품 속으로 들어가는 느낌은 어떤걸까? 이야기를 평면에서 보고 듣지 않고, 속으로 들어가서 본다면 어떤 기분일까? 여러분을 그곳으로 초대합니다. [대본] 바닥과 벽으로 이어지는 실감영상에 아이들은 실제 배에 타고 있는 듯 정말 좋아했어요. 제가 봐도 실감나더라구요, 그래서 실감영상이구나 싶었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4-09
  • 생활
  • 전체

[문화PD] 쓰리투고(32go) 운동 어플로 스포츠 체험을 경험하다.

물리적 한계를 최소화하고, 스포츠가 산학연 연결고리를 강화하는 등 융합형 실감콘텐츠산업 육성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린다. [대본] 밖에 눈이 내리고, 날씨가 추워져서 밖에 나가기가 싫어졌다. 평소에 운동을 꼭 해야겠다는 다짐이 있었지만, 또 다시 겨울이 찾아왔다. 나의 건강을 꼭 챙겨야겠다 싶어 최근 무선 이어폰으로 푸시업, 줄넘기, 걷기/달리기, 스쿼트 등 다양한 운동을 해보았다. 이번 영상에서는 이어폰(지원 기기)을 착용하여 횟수, 자세 등을 자동으로 측정하고 결과를 분석해 주는 운동 앱을 소개한다. 평소에 현대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이어폰, 헤드폰을 통해 공간 음향 동작 센서의 기술을 잘 익혀 꾸준하게 운동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홈트 어플인 쓰리투고라는 어플이다. 아이폰이어폰 소유자들이 사용할 수 있다. 내가 직접 카운트를 하지 않아도 저절로 카운트를 해주는 신기한 어플이다. 먼저 가입부터 시작한다. 나의 기기를 선택해주면 된다(나는 에어팟 프로 1세대). 그리고 본인의 정보를 입력한다. 그리고 캘리브레이션을 통해 에어팟과 연동하면 된다. 에어팟을 착용하고 앱이 시키는 대로만 하면 된다. 그러면 연결이 완료된다. 그리고 앱에서 시키는 대로 측정을 시작한다. 아래 방향 측정 시작! 이번에는 앞 방향(정면) 측정 이렇게만 하면 운동할 준비가 끝난다. 테스트로 플랭크를 해봤는데 정말 편리했다. 운동 종류는 다양하다. 기록을 계속 저장해서 히스토리를 쌓을 수 있어서 좋았다. 운동을 선택하고 뺄 수 있고, 본인의 마음대로 할 수 있다. 또한 SNS 공유용 이미지 제작도 할 수 있어 좋다. 내가 공유하고 싶은 운동을 클릭하면 사진에 모두 입력된다. 이번에는 줄넘기를 도전해 보았는데, 실내에서는 줄 없이 할 수 있다. 야외에서는 줄을 이용하고, 실내에서는 이 볼로 교체해서 사용하면 된다. 추워서 밖에 나가기 싫으니 매트 위에서 시작해 보았다. 에어팟을 먼저 착용하고 줄넘기 운동을 쓰리투고 앱에서 선택해준다. 그리고 줄넘기를 해주면 앱에서 에어팟을 통해 카운트해준다. 어플에서 자동으로 입력되어 신기하다. 100개를 채워야 하니 열심히 해본다. 두 번째 운동은 플랭크인데 요가 매트를 깔고 한 번 시작해보았다. 평소에도 플랭크 시간을 늘려보려고 했는데 운동 어플로 매일 해봐야겠다. 기술을 잘 익혀서 추울 때는 밖에 나가지 마시고 홈트를 즐기세요! 이어폰에 심어진 센서들을 이용해 운동을 자동으로 측정하는 방식으로 운동 측정(동작 측정)을 통해 스포츠와 더욱 친해지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4-15
  • 생활
  • 서울

[문화PD] 서울시가 말아주는 약자 프렌들리 (ft. 스마트 홍보 게시판)

Z세대 문화PD의 디지털 신기술 체험 프로젝트 [지구인-Z] EP4. 스마트 홍보 게시판 요즘 키오스크, 글씨가 작아도 너무 작다! 노인, 저시력자, 시각장애인 등 정보 취약계층을 위해 글을 대신 읽어주고, 확대까지 해주는 디지털 홍보 게시판이 있다는데! 대체 그게 뭐냐면요..., 문화PD가 한번 찾아가 봤습니다. [대본] [자막/리포팅] - 여러분, 디지털 사이니지라고 혹시 들어보셨어요? [자막/내레이션] 디지털 사이니지는요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digital information display, DID)를 이용한 옥외광고로, 관제센터에서 통신망을 통해 광고 내용을 제어할 수 있는 광고판을 말하는데요. 지하철 역사, 버스정류장, 아파트 엘리베이터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흔히 볼 수 있죠. [자막/리포팅] - 이런 DID를 제대로 활용한! 디지털 홍보 게시판이 - 서울 곳곳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 그중에서도 특정 전자게시판들은 - 약자 프랜들리 기술이 포함돼 주목받고 있다고 해요. - 이쯤되면 슬슬 궁금해지는데요. - 제가 한번 다녀와보겠습니다! [자막] 지구인-Z Z세대 문화PD의 디지털 신기술 체험 프로젝트 [자막/내레이션] 여긴 서초구에 위치한 스마트 홍보 게시판입니다. 유동인구가 많은 역세권에 설치된 기존의 동 홍보 게시판을 업그레이드한 건데요. [자막/리포팅] - 이렇게 지역 안내도가 나와 있구요 - 여기 보시면 확실히 글씨가 되게 커요! - 그래서 저시력자분들이나 노인분들, - 글씨 읽으실 때 편할 것 같아요 [자막/내레이션] 이렇게 지역 안내도뿐만 아니라 게시판 상단의 LED 조명 색상을 통해 미세먼지 (현재)농도를 알려주고요 게시판 근처에서 와이파이 사용도 가능합니다! [자막/리포팅] - 그 옆에는 이렇게 기존의 전단지들이 붙어있는 상태입니다 [자막/내레이션] 게시판 하단에는 휴대전화 무료 충전 서비스도 갖췄는데요 단, 케이스를 제거해야 충전이 돼요 [자막/리포팅] - 음... 확실히 기존의 동 홍보 게시판보다는 - 스마트한 것 같긴 한데 - 시각장애인분들이 활용할 수 있는 - 그런 시스템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자막/리포팅] - 여기, 55인치 3개의 화면으로 구성된 - 디지털 홍보 게시판이 있습니다! [자막/리포팅] 법정 고시공고부터 다양한 구정소식, 각종 생활 밀착 정보 등을 디지털 이미지로 보여주는데요 [자막/리포팅] - 기존에 붙이던 종이 전단지나 현수막보다 - 자원 낭비도 확실히 덜할 것 같아요 - 여기도 보시면 글자가 굉장히 크고 선명해서 - 읽기 쉬운 것 같아요 [자막/내레이션] 터치스크린 기능을 통해 화면 아래 버튼을 누르면 자동 전환되는 게시물을 일시 정지해서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구요 손으로 넘겨보는 슬라이드 기능으로 필요한 정보를 직접 찾아볼 수 있었어요 [자막/리포팅] - 터치스크린 방식이라, 페이지 넘기기 기능도 되구요 - 클릭도 되고, 이렇게 확대도 됩니다 - 넘기다가 확인하고 싶었던 공고가 있으면 - 이렇게 멈출 수도 있습니다 [자막/내레이션] 뿐만 아니라 텍스트를 음성으로 안내하는 기능(TTS)도 (해당 기기에) 탑재돼 있었는데요 [자막/리포팅] - 자막과 함께 - 읽어주기 기능(TTS)이 포함돼 있습니다 - 이렇게 문서 내용을 읽어주니까 - 저시력자분들이나 - 시각장애인분들도 이용하기 편리할 것 같아요 [자막/리포팅] - 시의성 있으면서 약자 프렌들리한 정보 전달이라니 - 완전 스마트 그 잡채네요!!!! [자막] 지구인-Z Z세대 문화PD의 디지털 신기술 체험 프로젝트 [자막/리포팅] - 서초구와 용산구, 각각에 위치한 - 디지털 홍보 게시판의 기능을 살펴봤는데요 - 앞으로 약자프랜들리 신기술을 탑재한, - 이런 똑똑한 기기들이 - 서울 곳곳에 더 많이 생겼으면 좋겠네요 - 나와 이웃 - 모두의 불편함을 해결해주는 디지털 신기술 - 앞으로도 관심 있게, 우리 지켜보자구요! - 안녕~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2-22
  • 문화예술
  • 전체

[문화PD] 교통사고 PTSD도 VR 치료가 가능하다고?

최근 날씨가 선선해지며, 드라이브를 떠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물론 내가 조심하는것도 중요하지만, 남에게 교통사고를 당하는 경우도 많죠! 교통 사고 이후 운전이 꺼려지거나, 자전거를 타지 않게 되는 등 이런 여러 행동들을 우리는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PTSD 라고 부르는데요 여기 광주 소재의 한 기업은 교통사고 PTSD를 VR로 치료할 수 있는 여러 기술을 개발했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 치료 방법일지! 영상에서 만나보세요 [대본] 안녕하세요 여러분! 문화PD 4회차를 맞이해서 이번에는 또 어떤 주제를 다뤄볼까 고민하다가 찾아봤어요[진짜루]. 여기서 갑자기 질문!! 여러분도 교통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을까요? 물론 없는 게 제일 좋겠지만, 자동차를 타고 가든가, 자전거를 타다가 사고를 당할 수도 있죠. 저도 가끔씩 블랙박스 영상을 보면서 퇴근 시 왜 길이 막히는지 궁금해지기도 해요. 집에 가고 싶은데, 그죠? 볼 때마다 정말 많이 다치지는 않았을까 그런 생각이 드는 영상들도 있어요. 몸이 다치는 것도 나쁘지만, 사고 이후에 심리적으로 힘들어하는 분들도 많아요. 이런 경우를 흔히 외상후스트레스장애 PTSD라고 하는데, 이번 주제는 이 PTSD를 VR로 치료하는 방법이 있다고 해서 알아봤어요. VR PTSD 치료? 어떻게 치료하는지 궁금하시죠? 교통사고 PTSD를 개선하는 VR 치료기기를 만드는 한 업체에 대해 알아봤는데, 이 업체는 교통사고 당시의 사고 세기, 유형, 배경, 날씨 등 사고 당시의 상황을 현장과 동일하게 설정할 수 있게 하였고, 생동감 있는 화면을 제공하여 현장 몰입감을 높여 노출효과를 극대화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반복 노출을 통해 불편감을 완화시키는 방법이라고 하는데, 어떻게 활용되고 어떤 치료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담당자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자료제공: (주)메가웍스. 이 기업은 의료데이터 기반의 솔루션데이터 전문기업으로 전남대학교병원과 협력하여 의료데이터를 구축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해서 솔루션을 만드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PTSD VR은 메타버스 환경과 치료 정신과적 치료를 접목하여 개발되었다고 하는데, 실제로 사용 중인 임상 설문을 기반으로 대상자의 PTSD 중증도와 상황에 따라 시나리오 기반으로 1분 30초 정도 체험을 하게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실제로 장비를 사용하지만, 대상자가 PTSD를 겪고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화면에 반영되지 않도록 하고, 대신 안정감 있는 상황을 만들어 주어 체험 후 휴식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저도 최근에 교통사고를 겪어서 이런 기술로 치료받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VR을 활용한 PTSD 치료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심리치료와 힐링치료 등이 진행되고 있다고 하는데, 이런 기술이 더 다양하게 개발되어 여러 분야에 활용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2-21
  • 문화예술
  • 경기

[문화PD] ‘영상쟁이’ 이선명PD가 말하는 문화PD의 모든 것!

이선명PD가 전하는 문화PD 찐 후기 처음 지원을 했었던 동기부터 영상 제작 과정의 이야기! 그리고 이선명PD가 직접 선정한 인상적인 촬영과 기억에 남는 순간까지! 제페토로 만나보자!

제작
류호경
등록일
2023-12-11
  • 체육
  • 대전

[문화PD] 디지털로 즐기는 K-태권도

자신이 문화PD 활동을 하며 은연중에 드러난 관심분야/컨셉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필수 질문 이외의 재미요소를 더한다. [대본]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문화PD 원성호 PD입니다. 제가 지금 있는 곳은 대전 O세계백화점에 있는 O포츠 몬스터라는 곳인데요. 이 곳에서 저는 태권도를 하러 나와있습니다. 태권도 기억하시죠 여러분? 앞차기, 정권지르기. 제가 또 라떼 얘기를 하자면 제가 어렸을 때 태권도 3품까지 땄었거든요. 지금 제 앞에는 보시는 것처럼 스크린이 있습니다. 제가 이 친구랑 함께 여기있는 거로 이렇게 이렇게 때려서 맞추는 구조인 것 같아요. 그러면 제가 여러분들께 실력 한 번 보여드리러 가보겠습니다. 가시죠! 네 여러분, 보시면 총 세 개의 샌드백이 있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것은 스크린에 있는 세 명의 적과 연결 돼 있고요. 끊임없이 올라오는 적을 제한시간 안에 맞서 싸워야 합니다. 어우 근데... 보시면 아시겠지만 적들이 공격을 너무 잘해요. 되게 아프더라고요 ㅎㅎ 그리고 지금 보시면 힘들어서 제가 이러고 있는데 이 때도 빨리 멘트를 해야하는데... 싶었는데 정말 끊임없이 올라오는 적을 계속 상대하다보니 너무 힘들어서 결국 이렇게 지쳐서 아무 말도 못하고 있습니다. 자 그럼 두 번째 테이크로 가보시죠. 두번째에선 제가 결전을 다 했습니다. 두 번째 때는 제가 스타일을 조금 바꿨습니다. 권투 스타일을 조금 넣어봤는데요 O포츠 몬스터에는 이 외에도 핸드볼, 클레이 사격 테니스 등등의 다양한 어트랙션이 있습니다. 자 그러면 체험을 즐기고 돌아온 원성호 PD의 소감도 들어보시죠. 이렇게 저는 여러분들과 합께 대전 신O계에 있는 스O츠 몬스터에서 태권도, 테니스, 클레이 사격 등등을 하고 이렇게 돌아왔습니다. 우선 태권도를 하면서! 이야... 이 AI가 너무너무 잘한다고 느꼈습니다. 제가 솔직히 얘기하자면 (AI가) 별 거 아닐 줄 알았거든요? 아... 너무 힘들더라고요 진짜. 태권도 어트렉션에는 반응형 감지 센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감지 센서가 바로 무엇이냐! 이 샌드백을 제가 얍! 하고 때리면 거기 있는 적이 으억! 하고 쓰러지는 것을 말하는데요. 상호작용을 했을 때, 거기 있는 적들이 퍽! 퍽! 하고 날아가는 게 어우 너무 재밌고, 스트레스도 뻥뻥 뚫리더라구요. 스O츠 몬스터는 대전 말고도. 하남 안성 그리고 고양에도 있습니다. 이렇게 전국 각지에 스O츠 몬스터가 있으니 여러분들께서도 방문하셔서 가족, 친구, 연인 분들과 함께 즐겨보시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저는 문화 PD 원성호 PD이며 이 영상을 즐겁게 보셨다면 한국문화정보원과 저희 문화 PD도 많은 사랑과 관심을 가져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4-15
  • 문화예술
  • 전체

[문화PD] 세계 로봇재활 올림픽 사이배슬론

장애인들이 웨어러블 로봇 같은 장치를 착용하고 기량을 겨루는 대회 장애딛고 사이배슬론 동메달을 획득한 이주현(23세) 씨가 서울시 명예시장이 됐다 세브란스 재활의학과 나동욱 교수와 KAIST 기계공학과 공경철 교수팀 금메달 도전! 그렇다면 웨어로봇과 신기술을 통해 재활이 이뤄지는 곳은 어디에 있을까요? [대본] 세계 로봇재활 올림픽 사이배슬론 사이배슬론 장애인들이 웨어러블 로봇 같은 장치를 착용하고 기량을 겨루는 대회 장애딛고 사이배슬론 동메달을 획득한 이주현(23세) 씨가 서울시 명예시장이 됐다 세브란스 재활의학과 나동욱 교수와 KAIST 기계공학과 공경철 교수팀 금메달 도전! 그렇다면 웨어로봇과 신기술을 통해 재활이 이뤄지는 곳은 어디에 있을까요? 근로복지공단 대구병원 대구 북구 학정로 515 08:30 ~ 17:30 (토,일 휴무) comwel.or.kr/daegu Q. 운전 재활에 활용되는 신기술은 ? 운전재활시뮬레이터 환자들에게 운전재활 프로그램을 통해 운동, 인지능력 향상과 사회복귀 시 운전 수행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함 Q. 손과 팔 재활에 활용되는 신기술은 ? 핸드오브호프 근전도 구동 손 로봇 보조 재활치료기기로 손과 팔의 재활치료가 필요한 환자에게 사용되고 있는 신의료기술 Q. 어깨와 팔꿈치 재활에 활용되는 신기술은 ? 리조이스 어깨 팔꿈치 움직임 뿐 아니라 다양한 잡기와 집기 패턴의 훈련기능 게임 형태의 콘텐츠 적용으로 동기부여 및 시각 / 청각 피드백 Q. 손목과 손가락 재활에 활용되는 신기술은 ? 라파엘 스마트 글러브 움직임 센서를 이용한 어깨 및 팔꿈치 손목과 손가락의 움직임을 감지 다양한 게임 형태의 콘텐츠를 통해 목표지향적 움직임 훈련 Q. 근육과 관절 재활에 활용되는 신기술은 ? EAM 근육의 재건과 관절 운동의 회복 등을 목적으로 효과적인 재활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웨어러블 재활 의료장비 불완전 마비 환자부터 완전 마비환자들까지 적용가능 근로복지공단 대구병원 재활치료실 조형성 물리치료사입니다 해당 기기는 EAM이라는 치료기기로 척수 손상 환자들이 주로 이용을 하는데 척수 손상 환자들은 하반신 마비 때문에 기립이나 보행이 힘들고 어려운데 해당 기기를 이용함으로써 보행과 기립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체적 정신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로봇 신기술이 많은 환자분들에게 적용될 수 있도록 더 활성화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2-21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촉각으로 느끼는 명화

시각장애인도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시각장애인을 위한 3D프린터로 명화를 만드는 이두연 님의 인터뷰와 우리 주변에서 3D프린터를 활용할 수 있는 곳을 소개합니다. [대본] - 여러분은 미술관에 가는 것을 좋아하시나요? - 저는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것을 좋아해서 주기적으로 미술관에 방문합니다. - 미술 작품을 보면서 작가들의 창의성에 놀라기도 하고, 가끔 작품에 감정 이입이 되면서 묘한 감정을 느끼기도 한답니다. - 그런데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 시각 장애인도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을까? - 엉뚱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실제로 시각 장애인을 위한 기술이 존재합니다 - 바로 촉각을 이용해 감상할 수 있는 닷패드 방식과 3D프린팅 방식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이 2가지 방식 중 주변에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3D프린팅 방식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 안녕하세요. - 저는 시각장애인분들을 위한 3D프린팅 명화를 만들고 있는 이두현이라고 합니다 - 시각장애인분들은 예술을 보기가 힘든 부분이 있기 때문에 촉각으로 느끼면서 음성으로 알려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지금 모나리자와 고흐 (등의 작품을) 진행하고 있고요 - 점차 (작품 종류를)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 또 시각장애인분들 초상화를 갖고 싶으신 분들이 계실거라고 판단해서 시각장애인의 얼굴을 자동으로 스캔해서 3D모델로 만드는 소프트웨어도 만들고 있습니다 - 시각장애인 복지관에 가서 봉사활동을 하게 되었는데요 - 그 과정에서 알게된 팀장님께서 시각장애인분들이 예술 쪽으로 느낄 기회가 많이 없어서 3D 명화같은 것을 제작했던 적이 있다 - 그래서 이런 것도 관심을 한번 가져보면 좋을 것 같다라고 말씀을 해주셔서 3D프린터를 배우게 되었고, 제작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 먼저, 정사각형을 약간 도화지처럼 A4용지 정도 사이즈로 늘려주고 그리고 여기다가 모나리자 이미지를 들고 와서 위에다가 올리고 약간 반투명하게 한 다음에 찰흙만지듯이 음각이랑 양각을 만들고, 섬세하게 다듬고 나면 3D프린팅 프로그램으로 넘어올 수 있는데요 - 3D 프린터는 이제 층마다 쌓아올리는 거라서 1층부터 점점점점 쌓아올리면서 지금보면 89층으로 해서 이제 슬라이스를 누르게 되면 각 층마다 얼마큼 채워야 되는지에 대한 정보가 저장이 되고, - 슬라이싱한 파일을 SD카드에 넣어가지고, 3D 프린터에 꽂고, 출력을 누르면 이제 가열이 (시작)돼서, 가열이 되면 한 층 한 층 쌓아 올라가게 되는데요 - 저희가 제작하고 있는 파일은 시각장애인분들이 좀 오랫동안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안에를 꽉꽉 채우게 제작을 하고, 또 크게 제작을 하게 되니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저희가 미리 준비를 해왔습니다. - 네, 이렇게 출력이 된 모습인데요. - 저희가 크게 출력을 하기 위해서 4등분으로 나눠서 출력을 해서 접착제 같은 걸로 붙여 준 다음, 매끄럽게 사포질을 한 후, 드리면 (끝입니다) - 이처럼 현재 많은 대학에서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게 3D 프린터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 혹시 학교에 3D프린터가 없거나 일반인인데 3D 프린터를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지역에 있는 콘텐츠코리아랩 등 여러 공공 메이커스 공간에서도 3D프린터를 접할 수 있습니다. - 무궁무진한 활용이 가능한 3D프린터로 세상에 없던 나만의 물건을 만들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 지금까지 문화PD였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2-22
  • 문화예술
  • 서울

[문화PD] 디지털이 어렵다고? 여기오면 다 해결됨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이제는 도저히 따라갈 수가 없어... 하시는 분들 여기 오면 다 해결되는고... 알G? 어르신 맞춤 디지털 교육부터, 전 연령대가 모두 수강 가능한 디지털 강의, VR체험, 각종 스터디 공간 등등등 다 설명하기도 벅찬 이곳... 그저 GOAT... 문화 pd도 시험 끝나자마자 슬립 백으로 뛰어갈 예정;; [대본] (영상이 궁금해지고 있어요 지금 ... ㅋㅋㅋㅋㅋㅋㅋㅋ) 요즘은 이 프로그램을 배웠다! 라고 하면 다른 프로그램이 나오고... 디지털 신기술이라는 단어는 멀게만 느껴지는데요, 이를 완화할 방법은 없을까요? 여러분들에게 소개할 장소는 바로 서울 시민 대학입니다. 이 서울 시민 대학은 2개의 캠퍼스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본 캠퍼스와, 바로 이곳, 동남권 캠퍼스가 있습니다. 네 이 캠퍼스에서는 여러분들이 원하시는 강의를 수강신청 하신다면 연령대에 상관 없이 모두 들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관계자분과 함께 공간을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봅시다~! 저희 서울 시민 대학 동남권 캠퍼스 4층에서는 니아와 함께 디지털 배움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배움터에서는 디지털 취약계층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VR, AR을 체험하실 수 있고, 어르신들의 스마트폰 기초교육, 컴퓨터 기초교육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키오스크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디지털 취약계층들이 자유롭게 무인 단말기를 활용하실 수 있도록 학습하시고 실제로 패스트푸드점이나 카페 등에서 활용하고 계십니다. 제가 서울 시민 대학에 왔을 때 매력적이었던 것은 바로 이곳, VR 체험을 할 수 있는 체험존이 있다는 건데요, 제가 한번 직접 체험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 앞에 보시면.. 시간이.... 어 조금 어려운데...? 네 조금 어려워지고 있죠 ㅎㅎ 아 금색... 오 네~ 신기록을 경신하셨네요~! 어머 어머 얘 따라.. 따라하면 되나요..? 네 따라 하시면 돼요. 몸을 살짝 굽혀주시고~ 영상이 궁금해지고 있어요 이제 자유롭게~ 네 서울 시민 대학은 연령대에 상관 없이 매우 저렴하게 또는 무료로 디지털 신기술 강의를 들을 수 있는데요, 제가 몇가지 강의를 같이 들어가 보겠습니다. 먼저 한국어 특화 오픈 AI 프로그램인 뤼튼을 활용한 글쓰기 초안을 작성할 수 있는 교육인데요, AI 도구를 이용하여 쉽게 초안을 작성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기초 강좌 인데다가, 뤼튼이라는 프로그램이 생각보다 매우 쉬운 프로그램 이라고 합니다. 오늘 강의는 뤼튼에 대한 강의구요, 생성형 AI, 즉 텍스트를 만드는 강의에요. 그래서 AI한테 글을 써달라라고 하는 강의입니다. 가장 잘 쓰실 수 있는 분들이 연배가 높으신 분들이에요. 왜냐하면 그건 좀 의외네요? 정말 카톡으로 대화하듯이 사용할 수 있어요 워낙 다양한 사람들이 사용하지만 가장 많이 이득을 볼 수 있으신 분들은..(중략) 어 제가 제일 어려운게 저희 부모님한테 편지를 쓰고 싶은데 되게 오글오글 거리거든요 그런데 뤼튼은 부모님한테 사랑이 담긴 편지를 써줘! 하면 실제로 써줍니다 그래서 제가 오글거리는 걸(중략) 뤼튼 AI를 공부하면서 굉장히 세상이 달라졌다는거, 굉장히 우리가 몰랐던 거, 글을 써달라고 하면 글을 써주고, 그림을 그려달라고 하면 그림을 그려주는 아주 편리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가족단위로 수강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고 합니다. 바로 엠타이니 코딩 교육인데요, 요즘은 아이들도 초등학교에서부터 코딩을 배운다고 하죠. 서울시민대학에서도 어린이, 그리고 부모님들을 위해서 이렇게 코딩 교육을 준비했다고 합니다. 놀이를 통해서 재미있게, 디지털에게 한 발짝 다가갈 수 있다고 하니 자녀를 두신 부모님이라면 어서 수강해야 되겠죠? 저희 강의는 아이와 엄마, 아빠가 함께하는, 동화를 통해 배우는 엠타이니 코딩 교육입니다. 동화와 언플러그드 코딩을 결합해 아이와 부모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창의적이고 교육적인 시간을 제공합니다. 가족 모두가 코딩의 재미를 느낄 수 있(중략) 이 외에도 시민들의 자유로운 공부나 체험을 위한 공간들이 많은데요, 너무 많아서 한 영상에 담기가 어려우니깐 꼭 직접 방문하시길 바랄게요! 저희 서울 시민 대학에서는 전 생애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곳에서 학습하시고, 함께 성장하시기를 기대합니다. 네 저희 서울 시민 대학은 이렇게 좋은 공간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구요 그리고 서울 시민 대학이 궁금하시다면 서울시 평생 학습 포털 이렇게 다양한 체험과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서울 시민 대학 평생 교육을 모토로 여러분께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한다고 하니, 이번 가을 겨울에는, 같이 수강하시고 2024년에는 좀더 디지털과 친해지는 여러분들이 되길 바랄게요. 도전 도전 도전!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2-21
  • 생활
  • 충남

[문화PD] 가상현실로 스포츠 즐기기 브이로그 [디지털 신기술 X파일]

안녕하세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사건을 조사하는 심관우입니다. 오늘은 연차를 쓰고 모처럼 쉬는 날인데요 ㅎㅎ AR, XR을 활용해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곳이 있다 해서 바로 찾아왔습니다! 바로 천안에 위치한 장애인종합체육관 지하 1층, 가상현실 스포츠 체험센터인데요! 이곳에는 어떤 디지털 신기술이 들어있을지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서 확인해 주세요~!! [대본] #1 연차쓰고 천안 장애인체육관에 가려는 관우 관우: 안녕하세요~ 디지털 신기술 담당 형사 심관우입니다! 오늘은 제가 연차를 썼어요 ㅎㅎ 그래서 브이로그를 찍으려고 하는데 그래도 명색이 디지털 신기술 담당 형사인데 디지털 신기술로 즐길 수 있을만한 곳을 다녀오면 좋을 거 같다 해가지고, 그래서 오늘 제가 방문할 곳은 천안시장애인종합체육관입니다. 관우: 천안시장애인종합체육관에는 장애인의 건강 증진과 건전한 여가 생활 진작을 위한 생활 체육의 활성을 위해 설립이 되었다 하는데요. 체력단련장, 필라테스실, 재활운동실 등 운동 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공간이 되게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고 하더라고요. 여기서 제가 주목한 곳은 VR 가상현실 스포츠 체험센터인데요. 관우: AR, VR, XR 등 디지털 신기술 관련 스포츠 콘텐츠가 100여 개나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방문을 하려고 합니다. 가상현실스포츠센터는 100% 예약제로 운영된다고 하는데요. 저와 함께 어떻게 예약하는지부터 한번 알아볼게요! 관우: 먼저 천안시장애인체육회 사이트에 들어가서 참여마당, 온라인신청, 가상현실스포츠체험공간 신청을 선택한 후 먼저 로그인을 하셔야 해요. 로그인을 한 후에 원하는 날짜 및 기본 정보를 입력해서 예약하실 수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죠? 예약까지 마쳤다면 과연 실제로는 어떤 모습일지 저와 함께 체험하러 가보실까요? #2 천안 가상현실 스포츠 체험센터에 방문한 관우 관우: 네, 여기 저는 지금 가상현실 스포츠 체험센터에 지금 들어왔습니다. 확실히 지금 되게 신기한 XR, AR 기기들이 많아 보이는데요. 혹시 가상현실 스포츠 체험센터를 이렇게 만들게 된 계기가 따로 있을까요? 관계자: 계기는 대한장애인지역회에 공모 사업이 있었고요. 펜데믹에 따라서 장애인들이 운동할 수 있는 공간들이 그 전에도 좁았지만 훨씬 더 좁아졌어요. 그런 부분들을 극복해 보고자 가상현실 스포츠 체험센터라는 곳들을 계획하게 되었고요. 관우: 취지도 그렇고 앞으로 이렇게 설립을 하셨다 보니까 저희가 이런 영상을 통해서 더 많은 분들께 알릴 수만 있으면 많은 장애인 분들이 실질적으로 체험도 해보고 아까 말씀하셨던 것들을 다 느껴보셨으면 좋겠어요. 관계자: 장애인 같은 경우는 체육을 경험하기까지의 문턱이 너무 높아요. 근데 가상현실 체험센터는 장애인들이 스포츠를 체험하는데 있어서 문턱을 많이 낮췄고, 그리고 비장애인들에게는 장애인들과 동일한 운동을 할 수도 있는 인식개선에는 어느 정도 목적이 현실화됐다. 이렇게 볼 수 있을 거 같아요. 관우: (휠체어 경주를 보며)달리지 않는데도 달리는 걸로 스포츠가 된다.. (신기) #3 천안 가상현실 스포츠 체험센터의 여러 스포츠를 즐기는 관우 관우: (다음은) XR 스포츠인데요. 지금 보시면 뭐가 엄청 많더라고요. 프리킥부터 해서 월드컵 패널티킥, 볼링왕, 원반던지기, 볼링 지금 스포츠 종류가 되게 다양하게 있는데 실제로 이제 장애인 분들도 다 이제 이용하시는 그런 콘텐츠라 하더라고요. ---------------------------------------------------- 관우: 아까는 실제 공으로 이제 스크린에 직접적으로 이제 공을 던져 봤다면, 볼링 할 때 이렇게 동작인식, 관절인식이라 해서 이렇게 가상의 공을 던지 방식으로 지금 해보고 있어요. 실제로 만약에 공을 들지 못하시는 분이라도 3D 모션 플레이 요게 장애인분들도 더 재밌게 즐길 수 있는 그런 기기인 거 같아요. ---------------------------------------------------- 관우: (다음으로) 스마트 러닝이라 해서 관계자: 선생님 그거는 신발 벗고 올라가셔야 합니다. 관우: 앗 죄송합니다..ㅎㅎㅎㅎ 관우: 다리가 불편하신 분들이 실제로 뭔가 걷는 듯한 느낌이 드는 그런 건가요? 관계자: 네, 걸으시면 돼요 관우: 아아 이렇게 걷는 거예요? 아~ 바닥도 좀 푹신해가지고 약간 걷기가 확실히 편하네요. 관우: 어떻게 보면은 저희는 당연하게 당연하게 누리고 당연하게 할 수 있는 스포츠라던지 가고 싶은 곳들, 이런 것들을 못해보시는 분들이 많잖아요. 근데 그런 분들한테도 저희가 비장애인들이 이제 할 수 있는 것들도 장애인분들도 똑같이 누릴 수 있게끔 만들어 준 그런 가상현실 공간이 아니었나 싶어요. #4 천안 가상현실 스포츠 체험센터에 방문한 소감을 말하는 관우관우: 이렇게 VR 가상현실 스포츠 체험센터를 다녀오고 다시 집에 왔습니다. 우선 오늘 되게 다양한 걸 많이 해봐가지고 정말 알찬 연차이지 않았나 싶고요. 그래서 제가 가장 좋았던 거는 휠체어 경주! 관우: 달리기 경주라고 하면 당연히 다리를 써서 달려가야 되는 그런 경기라고 생각했는데 손을 써서 스피드 경쟁을 한다는 게 조금 일단 새롭기도 했고 그걸 이제 가상현실로써 박진감 넘치게 경기를 임할 수 있어서 그게 일단 굉장히 조금 인상이 깊었고요. 관우: 사실 이번 디지털 신기술이 장애인분들과 비장애인분들의 사이에 간격을 조금이나마 좁혀주는 그런 기술이었다고 생각을 하고 지역 내 장애인분들이 누구나 스포츠를 접할 수 있게끔 시설들이 마련되었다 보니까 이번 제 브이로그를 통해서 천안시에 있는 장애인종합체육관에 방문해서 요런 이제 시설들을 조금 이용해 보셨으면 좋을 것 같아요. 일단 오늘 이렇게 이제 가상현실 스포츠 체험센터 방문기 브이로그는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게 브이로그 감성이 맞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무튼 재밌게 보셨으면 좋을 것 같고요.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4-15
  • 문화예술
  • 전체

[문화PD] 신성진PD님의 문화PD 최고의 순간은?

서울2팀 문화PD 21기 신성진PD님이 문화PD 활동을 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와 활동하며 느낀 점을 통해 문화PD 활동을 돌아본다. [대본] 오늘의 주인공인 21기 신성진 문화 PD님을 모셨습니다 성진 PD님, 안녕하세요! 오늘 인터뷰하게 되어 기쁩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아이고 안녕하세요 문화PD 21기 활동 중인 예비 틱톡커 신성진 입니다 네 PD님, 반갑습니다. 첫 번째로 문화 PD로 활동하시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항상 새로운 게 보이면, 관심을 보였던 거 같고 무언가 변화한다거나 혹은 블록버스터한 무언가에 대한 열망이 혹은 블록버스터한 무언가에 대한 열망이 항상 있었던 거 같습니다. 아, 그러셨군요 PD님! 그렇다면 콘텐츠 만들면서 가장 좋았던 때는 언제였나요? 5회차에서 VR 소개 콘텐츠를 만들었는데, 그때 허공에 오 매니저님과 함께 휘적휘적대면서, VR 콘텐츠 를 만들 때가 가장 좋았던 거 같습니다.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혹시 좀 더 소개하고 싶은 기술이 있으신지도 궁금합니다. 사실 언리얼5 프로그램이나 3D 문화재 복원을 직접 해서 손상되거나 사라진 문화재를 직접 AR을 입히 는 작업들을 해보고 싶었는데요. 아무래도 집에 컴퓨터 사양도 그렇고... 전반적으로 부족해가지고 그런 걸 하지 못한 게 좀 아쉬웠습니다. 그렇다면 활동하시면서 가장 마음에 든 회차는 어느 때신가요? 서로 이제 경쟁을 할 수 있었던 게 좀 재 밌었던 거 같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문화 PD로서 하고 싶은 한 말씀 부탁드려요! 많은 분들이 만든 레퍼런스와 여러 아이디어를 볼 수 있는 공간이라 영상에 대해 좀 더 스킬 업이라든가 미션을 받고 싶으신 분이라면 누구든 오셔서 즐길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됩니다. 꼭 이 좋은 경험 여러분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성진 PD님 말씀에 매우 공감합니다. 자, 다음 문화 PD는 바로 여러분입니다! 내년 문화 PD님들 모두 화이팅 !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4-15
  • 문화예술
  • 서울

[문화PD] 모두를 위한 여행 ‘열린관광’ - 전주 경기전

여러분들은 열린관광이라고 아시나요?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가족 등 모든 관광객이 이동의 불편 및 관광활동의 제약없이 이용할 수 있는 장애물 없는 관광지를 뜻하는데요. 열린관광지로 지정되어있는 전주 경기전에 직접 방문하여 정말 누구나 불편함이 없는 여행지인지 확인해봤습니다! [대본] 모두를 위한 여행 열린관광 - 전주 경기전 [진행] 여러분들을 여행을 좋아하시나요? 어딘가로 떠나고 싶은 요즘 우리 곁에 모든사람이 자유롭게 여행을 떠날 수 있을까요? 혹시 열린관광지라고 아시나요?장애인, 고령자, 영유아가족 등 모든 관광객들이 이동의 불편 및 관광활동의 제약없이 이용할 수 있는 장애물 없는 관광지를 일컫는 말인데요. 간혹 여행을갔을 때 휠체어나 유모차가 접근하기 어려운 환경이나 고령자와 함께 즐기기에 버거운 환경들이 있었을 텐데요. 그럼 모두를 위한 장애물 없는 관광열린관광지에 대한 정보는 어디서 볼 수 있을까요? 바로 열린관광 홈페이지인데요.이곳에서는 각 지역의 명소, 음식점, 숙박시설등 다양한 추천 코스를 만나 볼 수 있고요. 장애인, 영유아가족, 고령자를 선택하여 유형별로 여행 추천코스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이곳은 전주입니다열린관광 홈페이지에서 추천해주는 다양한 여행지 중경기전과 전주한옥마을 일대를 이동하는 코스를 골라봤는데요. 제가 이곳에서 직접 휠체어를 타고정말 누구에게나 편한 열린관광지일지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지금 휠체어를 타고 경기전 안으로 들어와 봤거든요?벌써부터 힘이 듭니다. 땀나기 시작했어요 여기 내려갈 수 있으려나? 자.. 그래도~ 여기 경기전에 왔으면 태조 어진이 있는 곳까지는 가봐야죠! 여기 이제 넘어가는 곳마다 넘어갈 수 있는 경사로가 설치되어 있거든요? 열린관광지 홈페이지 보시면은 경사로의 폭이 얼마인지, 넓이가 얼마인지 나와있어요 태조어진(국보) 조선 태조(재위 13921398) 이성계의 전신정면의좌상 2012년 6월 29일 국보로 지정되었다. 모두를 위한 장애물 없는 관광 열린관광지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Q. 열린관광지 어떠셨나요? 한국문화정보원 문화PD 강산 가장 중요한 건 모든 사람들이 이런 변화에 동참할 수 있는 인식이 조금 함께 변화됐으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렇게 되면은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관광을 즐길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2-21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문화 디지털 분야 전문가 인터뷰와 생생한 현장을 영상으로 전달합니다.

0

    검색된 결과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