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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디지털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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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디지털 시대, 과거와 현재를 영원히 이을 단 하나의 기록법 ? 디지털 아카이빙

기록은 과거와 현재를 이어 역사와 우리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문서로 이루어져 있어 세월에 흐릿해져 버린다면 그 연결고리를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 우리는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하여 과거와 현재를 영원히 잇기 위해 디지털 아카이빙하려 합니다. 부산 민주화 역사의 기억 공간인 민주공원과 민주공원만의 웹 아카이빙 사이트를 살펴보며 디지털 아카이빙만의 기록 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고지사항 - 사용음원 국악 배경음악 #143, #142, #50 by 주식회사 아이티앤, 공유마당 제공, CC BY - 사용 폰트 나눔고딕, 상상토끼 정묵바위, 조선100년체, 태백체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민주공원의 민주주의 아카이브의 자료를 일부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민주공원의 촬영협조를 받아 제작하였습니다. 본 콘텐츠는 공공누리 제 1유형에 따라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대본) 선언문 이제 우리는 대동단결 해야 할 것이다. 80년 5월 광주민중항쟁의 그 꿋꿋한 정신을 계승하여 온 국민의 힘과 뜻을 하나로 뭉쳐야 한다. 1987년 대한민국에 울려퍼진 민주화를 향한 외침이 담긴 이 기록은 오늘날 우리에게 연결되어 민주화의 길을 증언하고 있습니다. 그 시대의 신문과 수기에 담긴 이 외침이 세월에 바래져 버린다면 흐릿해져 알아볼 수 없게 된다면 그 연결고리는 사라지게됩니다. 우리는 이제 신기술과 만난 디지털 아카이빙으로 과거와 현재를 영원히 연결하려 합니다. 오늘은 민주화 역사의 기억 공간인 부산민주공원에서 연결의 열쇠인 디지털 아카이빙의 기록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민주공원은 1999년 민주항쟁기념관이라는 이름으로 개관을 했으며 소장하고 있는 기록물의 가치를 인정받아 민주주의 기록관이라는 이름으로 분관을 개관하게 될 예정입니다. 소장하고 있는 기록물들은 약 5만 6천 건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진이라던지 필름,행정박물, 민중미술을 굉장히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약 1000여 점 정도 보유하고 있고 관련된 전시나 학술대회 등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디지털 신기술과 만나 새로워진 디지털 아카이빙 기록이 웹 아카이빙 사이트에서 시대와 우리를 연결해 주고있습니다. 디지털 아카이빙이란 물리적 형태의 기록물을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고 장기 보존하고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록물은 온도, 습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적정 온도를 꾸준하게 유지하여 통제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디지털 아카이빙은 이러한 기록물들을 안전하게 장기 보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화한 것입니다. 기록물의 메타 값을 추출하면 스캔 작업을 통해서 이미지와 내용을 시스템에 탑재합니다. 꾸준한 모니터링을 통해 (이용자들의) 검색과 이를 콘텐츠 등에 활용할 수 있게 만들고 있습니다. 최근의 기록 관리 추세는 관리나 보존의 영역에서 벗어나 기록의 정보를 활용하고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 영역으로 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존에 저희 기관은 기록 열람에 있어 전화예약을 통해서나 직접 방문을 통해 이루어졌는데 이용자들이 쉽게 기록물을 접하기 어려운 실정이었습니다. 민주공원의 위치가 보수산 꼭대기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접근하기 어려운 지리적 특성도 지니고 있습니다. 디지털 아카이브를 통해서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원문을 그대로 볼 수 있도록 (웹 아카이빙 사이트를) 구축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신기술을 통해 오프라인 공간에 마련된 QR 셀프 참배 시스템을 통해 희생된 영혼과 그 시대의 정신을 함께 나눌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넘어 이제 우리는 아카이빙에 참여하여 시대를 직접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민주공원은 시민들의 기록을 수집해서 관리 하고자 합니다. 아무것도 아닌 것 같은 사소한 개인의 기억과 기록도 훗날 기념이 될 수 있습니다.기록이 생산되었던 맥락을 통해 우리는 당시의 시대상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고 과거와 현재를 한층 더 가깝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분류체계와 DB구축을 통해서 이용자들이 좀 더 쉽게 기록물에 접근 할 수 있도록 디지털 아카이빙 할 예정입니다. 참여의 손길과 기록을 지키기 위한 노력으로 민주공원에는 약 5만6천건의 기록이 모였습니다. 이 기록들은 시대, 키워드, 기록 유형에 따라 검색이 가능해져 잠들어 있던 기록들까지 빛을 보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아카이빙을 통해서 보존서고에 묻혀만 있었던 기록물들이 세상 밖으로 나와 새로운 가치를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아주 사소하다고 생각하는 개인의 메모나 일기장도 매우 중요한 기록물임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기록은 과거의 기억을 넘어 현재에도 이어지고 있으며 미래세대에 연결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기록은 디지털 아카이빙을 통해서 미래세대에게 전달되며 역사연구, 교육 자료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꼭 전달 되어야 했지만 기록을 잃어 연결되지 않은 시대가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진작 발견되었어야할 시대가 어딘가에 잠들어 있을지도 모릅니다. 앞으로 기록될 모든 시대는 우리의 손길로 완성한 디지털 아카이빙 속에서 영원히 보존되어 끝없이 이어질 것입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1-13
  • 생활
  • 서울

(문화PD) 요즘 MZ는 뜨개도 AI로 한다고??

안녕하세요! 문화PD 23기 이기쁨입니다. MZ세대에서 유행하는 뜨개질, AI와 함께할 수 있어요! 제가 AI를 활용해 세상에 하나뿐인 니트 베스트 도안을 직접 만들어 봤습니다. 프롬프트로 원하는 디자인을 구체화하는 과정이 정말 신기하고 재밌었어요. 손으로 직접 뜨는 즐거움과 완성의 성취감까지, 뜨개질은 최고의 취미에요! 여러분도 AI와 함께 특별한 뜨개질에 도전해보세요!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본 저작물은 vllo의 상업적 이용가능 음원을 이용하였습니다. - 사용 폰트 본 저작물은 vllo의 상업적 이용가능 음원을 이용하였습니다. - 사용 AI 본 콘텐츠 내의 제작 도안은 AI 뤼튼을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대본 안녕하세요! 문화PD 23기 이기쁨입니다 여러분 요즘 MZ세대 사이에서 가장 핫한 취미가 뭔지 아세요? 바로 뜨개질인데요! 그냥 생각했을 땐 뜨개질이랑 AI랑 전혀 관련이 없어 보이죠? 제가 어떻게 AI를 활용해서 뜨개질을 하는지 보여드릴게요! 저는 여름에 입을 예쁜 니트 베스트를 떠보고 싶은데요 문제는 어떤 디자인으로 뜰 지? 도안은 어떻게 찾을지 막막하다는 거죠 이럴 때 저에게는 든든한 조력자가 있습니다 바로 AI인데요! 제가 한번 AI에게 니트 베스트 도안을 부탁 해볼게요 AI를 활용하려면 프롬포트를 활용해서 질문을 하면 좋은데요 프롬포트, 어떻게 쓰는지 어려우시죠? 그럴 땐 프롬포트 쓰는 법을 AI한테 물어봐도 됩니다! 한번 부탁해볼게요 이런 식으로 AI가 프롬포트에 대한 예시를 제시해주는데 이대로 해봤더니 너무 간단한 것만 나와서 완성도가 조금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제가 게이지, 사이즈 정보, 무늬는 어떻게 할 건지 구체적인 디자인, 이런 키워드를 추가하면서 계속 질문을 추가했어요 마치 대화하듯이요! 예를 들면 게이지는 10cm에 25코 20단, 사이즈는 가슴둘레 90cm, 무늬는 바늘 비우기와 꽈배기 무늬를 풀어서 써줬고 목부분 경사뜨기를 추가해달라 등등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했습니다. 그랬더니 드디어 제가 딱 원하던 도안이 나왔습니다 이렇게 AI와 소통하면서 나만의 맞춤 도안을 찾을 수 있다니 정말 신기하지 않나요? 제가 선택한 실은 흰 레이온사에 연노랑색 면사 한 가닥, 메탈사 한 가닥, 이렇게 들어있는 콘사예요 메탈사가 은은하게 예뻐서 여름실로 잘 활용하게 되더라고요 AI가 알려준 도안 대로 이제 본격적으로 뜨개질을 시작해볼게요! 혹시 정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서 떠야해요! 저는 지하철에서 캐스트온을 했습니다... 이렇게 캐스트온을 다 해줬고요. 이제 쭉 떠볼게요! 지하철에서도 뜨고 회의실에서도 뜨고 한 코 한 코 뜨개질을 하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져들게 돼요 이게 바로 뜨개질의 매력이죠? 경사뜨기도 완료하고 뒷판을 완성했습니다! 경사뜨기 부분이 아직 완벽하지 않아서 경사뜨기 코가 바늘비우기 무늬에 들어가지 않게 수정을 해가면서 떠야했어요 이런 부분 때문에 어느정도 뜨개를 하신 분들이 도안제작에 도전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여러분도 경사뜨기 부분은 주의하면서 떠 보세요! 카페에서도 뜨고 집에서도 열심히 계속 떠서 드디어 완성했습니다! AI와 함께 만든 저만의 니트 베스트에요 어떤가요? 제가 딱 원하던 기장에 무늬까지! 정말 마음에 쏙 들어요! 직접 만들어서 그런지 더 애착이 가네요 세상에 하나뿐인 저만의 니트입니다! 이렇게 AI의 도움을 받으니까 원하는 도안을 만들고 수정하는 과정이 정말 간단해졌어요 뜨개질은 손으로 직접 만드는 즐거움과 완성했을 때의 성취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최고의 취미에요! 여러분도 AI와 함께 나만의 특별한 뜨개 작품에 도전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9-23
  • 문화예술
  • 경기

(문화PD) 추석을 입다

한국인의 문화 정체성을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명절 추석. 추석에 담긴 풍요를 기원하는 마음과 소원, 그리고 고유의 놀이에서 상징을 추출한다. 이를 패션 아이템의 패턴, 소재, 오브제로 위트있게 변화시켜 추석을 입어보듯 문화적인 흥미와 아름다움을 향유한다. [오프닝] 오랜 기간 풍요와 감사를 담아온 시간, 추석 추석만의 메세지에서 영감을 받아 아름다움을 담은 패션이 되어 드러나다. [전개 1] Inspired by Story of Chuseok (설명) 베개모본-국립민속박물관/토끼가 방아를 찧는 모습 각인 달을 뛰노는 토끼들이 떡방아를 찧고 있단 전설 추석을 풍성하게 만드는 이야기에서 받은 영감 (설명) 하피 Inspired by ./양어깨에 걸쳐 앞뒤로 늘어뜨리는 한복 장식 [전개 2] Inspired by Abundance of Chuseok 추수의 풍요와 과거에 감사를 올리는 의식들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의식에서 발견한 상징 (설명) 폐슬 Inspired by ./무릎을 가린다라는 의미의 한복 장식 [전개 3] Inspired by Movement of Chuseok (설명) 쥐불놀이/논,밭 위에서 불이 든 깡통을 돌리는 민속놀이 공동의 화합과 풍년을 기원하기 위한 놀이 (설명)강강술래/손을 잡고 돌며 원을 그리는 민속놀이 원을 그려 화합을 이루는 움직임에서 받은 영감 [전개 4 및 피날레] Inspired by Wishes of Chuseok 둥근 보름달 아래 두 손 모아 빌던 소원 소원을 비는 염원들에서 찾은 상징 추석을 입다, 추석을 잇다 고지 사항 -사용 음원 callejon tribal-Kike Gutz, Boombayah-mxa - Freepik Tunes(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9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Stained Moonboots-NoMBe - Youtube Studio(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9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사용 폰트 햄릿 Hypertype, Newsreade-rProduction Type - Google Font(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9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사용 AI 본 콘텐츠는 AI Google AI Studio(image Fx,Whisk Flow),Hailuo AI, Midjourney, Chat GPT,Elevenlabs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사용 공공저작물 본 저작물은 국립민속박물관 파주에서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아래 저작물 을 이용하였으며, -베개모본(작성자:국립민속박물관) -절구(작성자:국립민속박물관) -유가의절 / 배(작성자:한국학중앙연구원)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9-29
  • 문화예술
  • 경기

(문화PD) 중요한 건 추석을 즐기는 마음

마늘을 지겹게 먹고 호랑이보다 먼저 사람이 된 곰 추석을 맞아 돌아온 곰은 이제야 사람이 된 호랑이를 마주하는데.. 어째선지 둘은 각자의 방식으로 추석을 즐기려 한다 티격태격 하면서도 함께 있다는 것만으로도 즐거운 곰과호랑이 역시 중요한 것은 추석을 즐겁게 보내는 마음인가보다 [나레이션 스크립트] #1 곰 : 하.. 마늘도 지겹다. 사람되기 힘드네; 호랑아, 나 먼저 간다 호랑이~ 너도 드디어 사람 됐구나! #2 호랑이 : 곰아 추석인데 송편은 언제 만들까? 곰 : 뭘.. 만들어? 호랑이 : 송편말야, 솔잎 좀 따와야겠는데? 곰 : 야. 로케트 배송으로 시키면 돼~ 호랑이 : 뭔 소리야? (배달이요~) 호랑이 : 응? (배달원 : 로케트배송왔습니..) 호랑이 : 추석음식을 배달시켜 먹다니.. 나 참 #3 호랑이 : 곰아, 그래도 차례상은 제대로 차려야지 이정도면 딱 적당하겠지? 곰 : 자~ 차례 준비 끝! 호랑이 :야야야 조상님들 앉을자리 부족하잖아!! 곰 : 뭐라고? 호랑이 : 아, 아니 요즘엔 다들 차례상이 간소하더라고~ #4 곰 : 이제 밥도 먹었으니까 좀 쉬어볼까? 호랑이 : 곰아, 오랜만에 동네 얘들이랑 강강술래 어때 곰 : 무슨 강강술래야 보름달이나 보자 호랑이 : 아~ 보름달 아래서 돌아야 제맛인데 #5 호랑이 : 그럼 윷놀이하자. 나무 가져올게 곰 : 아~ 모바일로 하자~ 호랑이 : 돌겠네 곰 : 응, 한 판 돌자고~ #6 호랑이 : 야 너 왜이렇게 못하냐? 곰 : (?) 호랑이 : 아.. 요즘 재밌는 게 많네 허허허 곰 : (웃음) 그래, 중요한 건 추석을 즐기는 마음이야~ 곰 : 앞으로 연락좀 자주하자 호랑이 : 그래~ 한국인이 정없이 어떻게 사니? 고지 사항 - 사용 생성형 AI 본 콘텐츠는 생성형 AI Midjourney / Runway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 사용 음원 BGM : Country lub - 김현정 / Comic - 유민규 (공유마당) - 사용 폰트 NEXON Lv.1 Gothic 넥슨(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7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9-29
  • 체육
  • 강원

(문화PD) 관상은 사이언스!? 놉! 스포츠가 사이언스!

기술의 발전은 일상 속에서 우리의 많은 것들을 바꾸어 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뜨겁게 응원하기도 하고, 직접 즐기기도 하는 스포츠를 빠르게 변화시키기도 하고 있죠. 기술의 발전은 스포츠의 변화를 이루어 내고, 그렇게 바뀐 스포츠는 다시 기술의 발전을 한층 이끌어 내는 현대 사회. 이제, 스포츠는 단순히 몸으로만 하는 게 아닌 체계적이고 정확한 기술 데이터와 장비를 통해 더 발전하고 국가 브랜드에도 이바지를 하고 있다는데.. 어디 자세한 그 이야기를 들으러 강원도 춘천에 있는 강원스포츠과학센터를 찾아 한번 들어보았습니다. 대한민국 미래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들의 유망주 시절은 덤이라구요~ [강원스포츠과학센터] 강원스포츠과학센터는 지역학생 및 일반선수들에게 체력, 기술, 심리 등 스포츠과학지원을 통해 종목별 우수선수 발굴과 경기력향상을 위한 연구 및 교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http://www.gwsports.or.kr/ 전화 033-816-7755 팩스 033-816-7774 주소 강원도 춘천시 스포츠타운길 80 (송암동) 강원도체육회관 2층 강원스포츠과학센터 운영시간 09 : 00 ~ 18 : 00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Cosmonkey Champion *Artlist 유료결제 Rax Banner Straight Up *Artlist 유료결제 - 사용 오디오 본 콘텐츠에는 클로다버빙(CLOVA Dubbing)의 AI보이스가 사용되었습니다. #클로바더빙 #다인 바로가기 URL: https://clovadubbing.naver.com - 사용 소스(영상 및 이미지) 영상 내 일부 영상 소스 *Motion Array 유료결제 영상 내 일부 이미지 소스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현대사아카이브, 국제문화홍보정책실 - 사용 폰트 배달의민족 도현체 배달의민족(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6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 사용 생성형 AI 본 콘텐츠는 생성형 AI Sora AI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강원특별자치도체육회, 강원스포츠과학센터의 촬영 협조를 받아 제작하였습니다. 본 콘텐츠 내 일부 저작물은 공공누리 저작권법에 따라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현대사아카이브, 국제문화홍보정책실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대본 00:00:02:23 - 00:00:05:02 이젠 절반만 맞는 말이에요 00:00:05:02 - 00:00:08:13 승부를 가르는 건, 이제 기술까지 포함된다는 사실! 00:00:08:13 - 00:00:11:08 마라톤처럼 1분 1초가 아쉬운 기록의 스포츠부터 00:00:11:11 - 00:00:13:23 전략과 전술이 중요한 팀 스포츠까지 00:00:25:10 - 00:00:29:04 2019년, 한 선수가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00:00:33:12 - 00:00:36:21 하지만 이건 단순한 근성의 결과가 아니었어요 00:00:36:21 - 00:00:39:17 그가 신은 신발에는 탄소섬유판이 들어가 있어 00:00:42:13 - 00:00:46:16 거기다 앞에서 달려주는 페이스메이커들이 레이저를 따라 움직이며 00:00:46:16 - 00:00:48:13 완벽한 속도 유지를 도왔어요 00:00:48:13 - 00:00:52:04 아마 이러한 기술이 없었다면 새로운 기록 경신은 훨씬 힘들었겠죠? 00:00:52:04 - 00:00:54:11 비슷한 예로 강원도 평창에서 열렸던 00:00:54:11 - 00:00:55:21 2018 제23회 평창 동계올림픽 00:00:55:21 - 00:00:59:08 스켈레톤 황제 윤성빈 선수도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한 00:00:59:08 - 00:01:02:23 맞춤형 헬맷, 슬레드 튜닝 기술, 스타트 반응 분석 등 00:01:02:23 - 00:01:05:22 첨단 스포츠 과학 기술을 적극 활용해 경기를 준비했답니다 00:01:13:02 - 00:01:15:05 또 요즘은 스포츠가 단지 경기를 넘어서 00:01:15:05 - 00:01:17:23 국가 브랜드를 만드는데 큰 축을 차지하고 있어요 00:01:17:23 - 00:01:22:08 올림픽, 월드컵, 아시안게임 등과 같은 큰 무대에서 더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 00:01:22:08 - 00:01:25:11 여러 나라들은 앞다투어 스포츠 과학 기술에 큰 투자를 하고 있어요 00:01:25:11 - 00:01:28:02 실제로 영국, 일본, 노르웨이 같은 나라에서는 00:01:28:02 - 00:01:30:10 전담 스포츠 과학 기술팀이 데이터를 분석해서 00:01:30:10 - 00:01:32:20 선수별 훈련 계획을 조정하고 있죠 00:01:35:14 - 00:01:38:14 바로 강원도 춘천에 있는 강원스포츠과학센터에요 00:01:38:14 - 00:01:41:06 강원스포츠과학센터에서는 강원 지역 선수들의 00:01:41:06 - 00:01:44:18 체력, 운동역학, 회복상태 등을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해 00:01:44:18 - 00:01:47:09 선수들이 더 나은 경기,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00:01:47:09 - 00:01:48:07 노력을 하고 있다는데요 00:01:48:19 - 00:01:51:07 강원스포츠과학센터의 궁극적인 목표는 00:01:51:07 - 00:01:54:11 선수들이 최대의 경기력을 발현하게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00:01:54:11 - 00:01:57:04 강원스포츠과학센터 내에 있는 전문화된 측정 장비를 통해 00:01:57:04 - 00:01:59:08 선수들의 체력을 측정하고 상세하게 분석하여 00:01:59:08 - 00:02:01:21 그 결과를 토대로 측정 선수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00:02:01:21 - 00:02:04:01 그리고 측정 데이터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한 00:02:04:01 - 00:02:05:09 여러 트레이닝 프로그램과 함께 00:02:05:09 - 00:02:08:03 선수들의 심리 및 컨디셔닝 프로그램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00:02:08:03 - 00:02:11:01 또한 영상을 촬영하여 분석하고 지원하는데 00:02:11:01 - 00:02:14:02 황선우, 김우민, 김영범 선수가 소속되어 있는 00:02:14:02 - 00:02:15:21 강원 수영 종목을 예를 들어 00:02:15:21 - 00:02:18:22 오전 예선 경기의 영상을 촬영하고 실시간 분석하여 00:02:18:22 - 00:02:22:04 감독님과 선수들에게 피드백을 즉시 지원함으로써 00:02:22:04 - 00:02:25:08 당일 오후 결승 경기에서 보다 단축된 기록으로 00:02:25:08 - 00:02:27:01 경기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00:02:27:01 - 00:02:30:04 이처럼 기술 발전을 통한 스포츠의 변화 00:02:30:04 - 00:02:32:06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00:02:32:06 - 00:02:35:03 이제 더 이상 스포츠는 몸으로만 하는 게 아니에요 00:02:35:03 - 00:02:36:19 과학이고 기술이에요 00:02:36:19 - 00:02:39:20 앞으로 어떤 기술의 발전이 선수들의 기록을 바꾸고 00:02:39:20 - 00:02:41:20 우리 일상의 스포츠 문화를 바꿔나갈지 00:02:41:20 - 00:02:43:03 정말 궁금하지 않나요? 00:02:43:03 - 00:02:44:13 기술의 발전이 만드는 스포츠 00:02:44:13 - 00:02:46:05 그리고 다시 스포츠의 발전이 만드는 기술 00:02:46:05 - 00:02:49:08 이제부터 더 흥미롭게 지켜보자고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0-14
  • 체육
  • 경북

(문화PD) 게임도 스포츠일까?

게임도 과연 진짜 스포츠일까? 전통 스포츠와 게임 사이, 그 경계를 탐험해보는 흥미로운 여정을 지금 시작합니다! [고지 사항] 본 콘텐츠는 2025년 문화PD 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ㅇ 음원 출처: Artlist / 상업적 이용 가능 라이선스 확인 후 사용) - Budapest Art Orchestra - Radetzky March Op 228 - Ian Post - Another Round of Glory - Russo - Firecracker - Skrxlla - Big Time GOOD Remix - No Lead Vocals - K Solis - Fear No Evil - Young Rich Pixies - Brotherhood ㅇ 사용 폰트 (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8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Paperlogy / 영주선비체 (영주시청) / BM도현체 (배달의민족)/ 나눔바른고딕 옛한글 (네이버) [대본] Scene 순서 촬영대본 시간대 #1 인트로 (나레이션) 게임이 운동이라구요? 헬스장 대신 게임기로 운동하면 어떨까요? 이게 진짜 운동이 될까 궁금했어요 00:00~00:16 #2 인터뷰 찬영 : 저는 VR과 다양한 스크린게임을 체험하면서 과연 게임들도 스포츠가 될 수 있을지! (실험)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00:16~00:25 #3 볼링 게임 체험 볼링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볼링은 생각보다 (레인) 길이가 짧고 사실 별로 게임 같아 보이지는 않는데 왠지 모르겠는데 땀이 너무 많이나요 운동이 왜 되는지 모르겠는데 운동이 꽤 되는 거 같습니다 00:25~01:33 #4 축구 게임 체험 축구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축구는 생각보다 엄청 격렬한 스포츠라고 알고 있는데 막상 해보니까 생각보다 별로 힘이 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볼링이 더 힘들었어요 01:33 ~ 01:47 #5 야구 게임 체험 야구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한번만 (공을) 스쳐보고 아무것도 (공을) 맞추지도 못했는데 야구가 되게 어려운거 같고 되게 몸을 엄청 많이 쓰다보니까 운동은 되게 많이 되는거 같아요 01:47~02:25 #6 양궁 게임 체험 양궁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양궁은 여기서 제가 했던 스포츠 중에서 제일 잘했고 제일 재밌었던 스포츠구요 양궁이 땀이 흘리는 스포츠는 아니지만 집중력을 요하는 스포츠라서 이때까지 땀을 흘리는 다른 게임이랑은 다른 느낌이였어요 게임이지만 몰입도가 엄청 높아서 스포츠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오히려 게임으로 접하고 진짜 양궁 스포츠에 관심이 갈 정도로 재미있는 게임이였습니다 축구나 볼링 같은 경우에는 거리가 너무 짧아서 실제로 하는 스포츠와 차이가 많이 났다면 양궁은 실제 스포츠와 차이의 간극이 제일 적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02:25~03:38 #7 VR게임 : 권투 체험 VR게임 권투 체험 체험후 인터뷰 VR게임을 처음 해봤는데 진짜 권투는 해보지는 않았지만 머리랑 온몸에 땀이 흠뻑 날 정도로 운동이 엄청 많이 되는거 같아요 눈 앞에서 가상현실이 그려지니까 엄청 몰입감이 확 들어오는게 큰 장점이였던거 같아요 03:38~05:00 #8 아웃트로 (나레이션) 분명 게임이였는데 제 몸은 운동을 했다고 말하네요 우리가 스포츠라고 부르는 것, 그 경계는 누가 정한 걸까요? 몸을 움직이고, 즐기고 땀을 흘리는 모든 활동이 스포츠라면 게임도 그 안에 포함 될 수 있지 않을까요? 05:00~05:26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0-14
  • 생활
  • 서울

(문화PD) 시니어 디지털 체험존에 가다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사회, 그 안에서 소외되는 이들을 위해 고민하는 기술은 없을까? 이 물음을 답을 찾기 위해 시니어를 위한 디지털 공간을 찾아갔다! [사용 폰트 목록] 학교안심 알림장 (기존 폰트 a시월구일에서 해당 폰트로 변경) https://copyright.keris.or.kr/wft/fntDwnldView?fntGrpId=GFT202408200000000000007 G마켓 산스 https://corp.gmarket.com/fonts/ Apple SD 산돌고딕 Neo https://fonts.taedonn.com/post/Apple+SD+Gothic+Neo : 모두 비상업적/상업적 이용 가능 (대본) 00:08 [자막]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사회 00:12 [자막] 그 안에서 발생하는 디지털 소외 / [자료] 노인의 정보화 기기 항목별 활용 역량 통계 그래프 00:18 [자막] 누군가가 소외되지 않을 방법을 고민하는 기술은 없을까? 00.21 [자막] 그래서 찾게 되었다! 00:23 [자막] 시니어를 위한 디지털 탐색존에 가다! [인터뷰 /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이영자 어르신] 00:29 어 이거 기억을 안 하면 짝을 못 맞추겠네 00:33 이렇게 우리가 살아가는데 기억을 해야 되는구나 [인터뷰 /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고재신 어르신] 00:36 내 인지력도 좋아지고 감성도 생기고 00:39 잊어버렸던 것도 자꾸 맞히게 되니까 좋더라고 00:53 [정보자막]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울특별시 노원구 노원로16길 15, 운영시간: 월~금 9:00 18:00, 토 9:00- 13:00, 일요일 휴무 [인터뷰 /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이원 과장] 00:58 저희 NEW 스마트 시니어 PLACE는 01:00 어르신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과 01:00 [정보자막]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환경에서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하며,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소통하며 디지털 도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인터뷰 /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이원 과장] 01:04 인지 기능 강화, 사회관계 유지를 목적으로 마련된 01:07 교육, 장소 그리고 활동 공간이라고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01:11 사회관계를 유지하는 공간으로서 01:14 디지털 문화, 여가를 향유하는 공간으로 마련되었습니다 01:14 [정보자막] 해피테이블 디지털 여가활동 증진 및 치매예방과 인지건강 강화 목적의 기능성게임이 탑재된 스마트 여가 테이블 01:17 [정보자막] 코코팡 뇌세포에 자극을 주는 콘텐츠를 통해 뇌의 퇴행과 손상을 지연시키는 게임 형태의 시니어 맞춤형 인지 훈련 프로그램 [인터뷰 /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이원 과장] 01:18 그 다음에 01:19 어르신들의 신체 활동을 강화하고 01:20 [정보자막] 돌봄로봇 보미 로봇을 이용한 두뇌 향상 콘텐츠를 제공, 뇌 기능 활성화와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개인형 인지훈련 교육 시스템 [인터뷰 /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이원 과장] 01:21 인지 기능을 강화하는 공간으로 마련이 되었습니다 01:25 어떤 심리적인 부분들의 문턱을 낮추는 것을 01:28 저희들이 많이 생각을 하고 있고 01:30 어르신들이 일상적으로 01:32 이런 기계들을 친숙하게 다룰 수 있도록 하는 데 01:35 저희가 좀 중점을 두고 기획하고 있습니다 01:41 [정보자막] 엑서하트 게임형 콘텐츠 기반의 스마트 실내 보행 운동기기로 트레이닝 솔루션을 통한 신체근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기기 01:44 [정보자막] AR스포츠 가상공간에서의 스포츠 콘텐츠를 통한 유연성, 지구력, 반응력, 신체능력 향상 및 문제해결력, 기억력 등 인지건강 강화를 돕는 기기 [인터뷰 /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고재신 어르신] 01:50 이거 하시자고 그러면 친구도 되고 01:53 이웃 사촌도 되고 01:54 먼저 말을 거니까 좋더라고요 [인터뷰 /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이영자 어르신] 01:57 어디 가든지 그런 거 봐도 두렵지 않아요 02:00 그전에는 터치를 하면 02:01 잘못되는 거라고 생각했는데 02:04 이제 잘못돼도 뭐 다시 시작하면 되는 거고 02:07 그런 거를 두려움 없이 해보는 거죠 02:09 [자막] 빠르게 보다 함께 변화하는 디지털 사회를 꿈꾸는 첫걸음 02:13 [자막] 오늘도 NEW 스마트 시니어 PLACE는 한걸음씩 나아가는 중입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0-21
  • 생활
  • 전북

(문화PD) 얼마나 똑같을까 ? - 직접 골라가는 메타버스 도서관

전주에는 정말 많은 도서관이 있지만, 일일이 방문하기에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데요. 이제는 전주 도서관 여행 앱을 통해 메타버스에서 나에게 딱 맞는 도서관을 미리 경험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메타버스 도서관 앱으로 연화정도서관, 다가여행자도서관, 책기둥도서관을 직접 탐방해 보고, 그중 선택한 책기둥도서관을 실제로 방문하여 메타버스의 구현도를 비교해 보았는데요. 과연 가상 공간과 현실 공간은 얼마나 똑같을까요?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본 저작물은 무료음원을 이용하였습니다. - BGM ?Track - Funky Hip Hop Music by viosteffa from Pixabay ?Track - Cocktail Music by music_for_video from Pixabay ?Track - Rock Beat Trailer_Transient Music by Yurii Semchyshyn from Pixabay - 사용 폰트 210 콤퓨타세탁 210 오늘은 강원튼튼교육체 (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8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도서관여행앱의 자료를 일부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책기둥도서관의 촬영 협조를 받아 제작하였습니다. (대본) 전라북도에는 정말 많은 도서관들이 있습니다. 하나하나 찾아보기에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 번거로운데요, 이제는 메타버스 앱으로 나만의 도서관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전주시의 도서관여행 앱은 실제로 현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사전 정보, 도서관의 공간을 미리 경험할 수 있는데요, 이 서비스들을 활용해 저만의 도서관을 찾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후보. 연화정도서관입니다. 한 눈에 봐도 한옥의 고즈넉한 분위기가 느껴지는데요, 혼자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과 여러명이 앉을 수 있는 큰 테이블도 있네요. 이런 도서관의 소품들을 보니 전통스러운 도서관의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우측으로 보이는 물음표는 체험형 서비스입니다. 저는 맞춤법 게임에 참여해보았는데요,이 뿐만 아니라 투호 던지기, 숨바꼭질, 민화그리기 등이 있어 공간을 지루할 틈 없이 탐방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도서관은 다가여행자도서관입니다 입장하자마자 세계지도와 지구본 소품이 보이는데요, 역시 여행자들을 위한 도서관 의 느낌이 납니다. 이곳은 앉아서 편하게 책을 볼 수 있는 곳으로 보이고, 공간도 조금 더 넓습니다 도서관의 지하로 내려가보면, 쪽지들이 붙어있는 벽이 보입니다. 이미 많은 이용자분들이 쪽지를 남겨놓고 갔는데요, 저도 하나 남겨봤습니다 마지막 도서관은 책기둥도서관 인데요, 이 곳은 전주시청의 로비와 연결된 도서관으로 한 눈에 봐도 많은 서적과 높은 층고가 느껴집니다. 왼쪽으로는 좌식 열람공간, 오른쪽으로는 복층 계단이 있습니다. 저는 책기둥도서관 팻말과 문구가 눈에 띄었습니다. 과연 실제에서도 같은 문구가 적혀있을까요? 제가 고른 도서관은 바로 책기둥 도서관입니다! 메타버스에서 체험한 책기둥도서관의 높은 층고와 많은 서적에 반해 고르게 되었는데요, 앱에서 관공서와 연결됐다는 정보도 얻었기 때문에 이색적인 도서관을 경험해보고 싶었습니다. 메타버스로 고른 도서관은 어 떨지, 같이 들어가보실까요? 메타버스에서 본 높은 층고와 많은 서적이 보였습니다. 메타버스와 똑같이 왼쪽으로는 좌식 공간, 오른쪽에는 복층 계단이 보였습니다. 한쪽으로는 메타버스에서는 보지 못했던 시청의 간판도 보였습니다. 책기둥도서관 팻말의 모양과 그 뒤로 벽에 쓰여있는 문장까지 같아 구현도에 다시 한 번 놀랐습니다. 2층의 모습도 메타버스 공간과 정말 유사했습니다. 복층 모습을 보니 마치 한 번 와본 것 같은 친숙함까지 들었습니다. 2층에서 보이는 전등과 엽서 적는 곳 등을 메타버스에 모두 구현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메타버스로 사전 답사하고 고른 도서관을 방문해보았는데요, 이용하면서 느낀 도서관의 분위기, 공간 등이 사전 체험했을 때와 거의 똑같아 매우 만족했습니다. 현실과 가상공간의 융합이 무궁무진한 현재, 이제 여러분도 메타버스에서 나만의 도서관을 찾아보세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1-13
  • 생활
  • 전체

(문화PD) 21세기 취뽀 치트키 ‘AI모의면접’

어려운 취업난 한줄기 빛같은 존재 21세기 취뽀 치트키 AI면접을 소개합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 가능한 AI모의면접을 통해 취업을 준비해보세요! [사용 폰트] Mbc1961 - 상업적 무료폰트(산돌) 어그로체 - 상업적 무료폰트(산돌) KOHI배움체 - 상업적 무료폰트(산돌) Pretendard - 상업적 무료폰트(어도비) [사용 음원] New Bright Day - 모션어레이(유로, 저작권 문제없음) MA_YesteryBeat_LetsStartTogether - 모션어레이(유료, 저작권 문제없음) MA_DimmySad_SpiceItUp - 모션어레이(유료, 저작권 문제없음) MA_Easy Win Full - 모션어레이(유료, 저작권 문제없음) 모션어레이(유료플랫폼 / 저작권 문제없음) *사용한 모든 음원에 해당함 이제 벌써 2025년 여름이 다가왔습니다. 올해가 대한민국에서 가장 뜨거운 여름이 될 거라고 하는데요, 근데 이렇게 더운 여름이지만 아직도 쌀쌀하게 추운 데가 있다고 해요. 그건 바로 이 취업시장입니다. 날은 뜨겁지만 취업시장은 여전히 차갑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들의 취업은 따뜻하시나요? (인트로) kosis 자료에 따르면 2025년 대한민국 청년 고용률 40%대로 쉬었다라는 청년이 50만 명이 넘는다. 라고 발표를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려운 취업난에 한줄기 빛 같은 청년취업센터를 소개해 드릴 겁니다. 거기에 ai를 곁들인.. 이 청년 플랫폼들은 전국 곳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검색만 해도 정말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이곳은 여러분들의 취업 준비, 상담 등.. 취업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죠. 그래서 늘 가슴속에 사직서를 품고 있는 저도 이 멋진 이직을 꿈꾸면 광주청년센터를 다녀왔습니다. (인터뷰) 광주청년센터 토닥토닥 상무점은 취업 준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구직 자신감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촬영용 정장도 대여해서 신뢰감 있는 이미지를 담아드리고 있는데요. 실제로 많은 청년분들께서 이력서나 온라인에서 바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면접을 앞둔 청년에게는 정장 세트를 무료로 대여해 드리고 있습니다. 정장, 블라우스, 셔츠, 넥타이, 구두 등 면접에 필요한 기본 구성품이 모두 포함돼 있으며 체형에 맞는 사이즈를 직업 입어보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광주청년센터 토닥토닥은 광주에 거주하는 청년이라면 누구나 신청하실 수 있고 모두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그래서 필요하신 사업이 있다면 부담 없이 신청하고 방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광주청년센터 토닥토닥은 광주 상무중앙로에 위치해 있습니다. 구직 정보, 진로 상담, 면접 준비, 정장 대여까지 취업에 필요한 것들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청년센터인데요. 특히 면접 준비를 도와주는 AI모의 면접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내가 지원하는 회사을 설정하고 디테일하게 실제 면첩처럼 AI 모의면접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AI 실무면접을 볼 건데요. 보면 1분 자기소개, AI 휴면 면접, 대화형 면접으로 해서 면접 유형을 제가 직접 고를 수 있습니다. 저는 그.. 준비를 안 했기 때문에 간단하게 AI 휴면 면접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어! 지금 보면 제가 보고 싶은 직무를 직접 선택할 수 있네요. 면접 형태도 기본 면접, 실무자 면접, 임원 면접 이런 식으로 있는데 면접 볼 때 1차 실무자 면접 2차 임원 면접 이렇게 단계별로 있듯이 여기도 면접 형태를 직접적으로 선택을 할 수 있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아마 질문들은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질문이 형성돼서 저한테 올 거 같은데 제가 준비를 못해가지고 간단하게 한 번 해보겠습니다. (AI 모의 면접 중) 이렇게 영상 분석이 되고 저랑 비슷한 사례들을 가지고 전체적인 평균값을 내서 실무자 면접에 대한 평가를 해주는 거 같습니다. 또 AI 면접관이 직접 분석을 해줘서 개선 부분이나 개선 예시를 직접 알려주는데 단순 피드백만 주는 게 아니고 제가 면접 봤을 때의 영상을 볼 수 있고요. 내 목소리나, 음성의 빠르기 등도 여러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뷰) 안녕하십니까. 저는 광주청년센터에 청년지원팀장을 맡고 있는 강충재입니다. 특히 저희 지원팀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 두기와 다양한 비대면 관련 서비스들의 활성화로 취업시장의 트렌드 변화에 발맞추기 위해서 AI 기술을 접목한 AI 취업 지원 서비스를 다양한 기능 등을 탑재하고 있는데요. 먼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방법, 작성된 자기소개서를 분석을 통해서 첨삭과 코칭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모의 면접과 관련해서는 1분 자기소개와 다양한 직군과 분야에 따른 맞춤형 모의 면접, 실전 AI 면접을 진행하고 평가와 분석을 하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취업을 포기하는 쉬는 청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문제가 아니고 여러분의 잘못이 아닙니다. 여러분을 돕기 위해서 저희 청년센터와 그리고 다양한 광주광역시 안에 청년 기관들이 함께하고 있으니 우리 청년 여러분들은 우리 청년 기관들을 적극 활용하시어 여러분들의 취업과 삶을 나아가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웃트로)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9-26
  • 문화예술
  • 대전

(문화PD) 요즘 예술인은 숏필름도 AI로 만드는 세상 스트릿댄서 X AI 댄스 챌린지

본 영상은 공연예술인이 제한된 조건 아래 최신 디지털 신기술인 AI를 활용해 한국의 공간을 담은 댄스 숏 필름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을 담아, 전통과 기술, 예술과 트렌드가 만나는 새로운 형식의 스토리텔링을 보여주고자 한다. 그리고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을 어려운 방법이 아닌 장벽이 낮은 디지털 신기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디지털 신기술에 관심이 있으나 막막했던 대중들과 공연예술가들이 각자의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오늘날 K-컬처가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는 가운데, 공연예술인들이 단순한 퍼포머를 넘어 문화 전달자로 기능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한다. - 사용 음원 전 곡 SUNO ai음원 사용(직접 프롬프트 입력 후 제작, 프로 플랜 구독으로 상업적 이용 가능) 인트로 - https://suno.com/s/XN3nGAAcCd2it1Cs 연습 - https://suno.com/s/k2C6UqRh4OpxDP4Y 댄스 음원 - https://suno.com/s/H7XRGUrPufgyZGre - 사용 폰트 한글재민체-박재갑(무료) 페이퍼로지-이주임, 김도균(무료) 베이글팻원-김경원, 자모(무료) 둥근모꼴-김중태(무료) 태백체-태백시(무료) 가나초콜릿체-롯데웰푸드(무료) 안성탕면체-농심(무료) 학교안심 출석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무료) 학교안심 물결-한국교육학술정보원(무료) 학교안심 모험가-한국교육학술정보원(무료) 학교안심 뜀틀-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5.8월 각 폰트 라이센스 및 저작권 범위 확인 완료(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본 콘텐츠는 생성형 AI 챗GPT, SUNO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대본) 00:09 (narr.) 대전에 있는 어느 한적한 연습실. 00:13 (narr.) 그 곳에는 고민이 많아보이는 한 공연예술인이 있다. 00:21 아니 왜 이번 달엔 일이 없냐? 00:25 이래갖고 돈이 벌리겠냐? 하, 어떡해.. 00:31 (별안간 허공에 대고) 저기요. 00:33 (피해망상 시작을 하며) 나 음해하는 거죠? 00:34 (narr.) 어유 철호씨, 마음이 많이 심란한지 애꿎은 세상 탓이다. 00:34 나 음해하는 거지 지금? 00:36 이렇게 캐릭터 설정 잘못하면 어떡해. 지금 00:40 설정을 잘못했다고!! 00:42 (결국 포기) 00:43 (걱정이 태산인 채로) 철호야... 00:45 (narr.) 그런데 이 때, 00:48 뭐야? 00:56 (당황)뭐야...? 00:58 근데 왜 이렇게 따지는 게 많아...? 01:01 아 근데 01:03 (narr.) 망설이기엔 사례가 꽤 괜찮은 모양이다. 01:03 돈... 01:05 좀...(괜찮네?) 01:06 (바로 태세전환) 하, 일단 해볼게. 01:09 일단 해야지. 이건 (놓치면) 안 돼. 바로 바로 가(x2). 01:16 (narr.) 그렇게 작업을 시작한 철호씨, 01:20 (narr.) 그런데 뭔가 문제가 있는 모양이다. 01:26 아 진짜 아닌데... 01:29 (자기반성을 하며) 1x8(8박자)도 못 짜가지고 네가 댄서야, 이게? 01:33 어떡하지?? 01:40 (narr.) 철호씨, 안무를 짜다말고 뭐 하시는 거에요? 01:47 (감탄) 아아, 괜찮네, 여기. 01:48 (narr.) AI찬스를 쓰는 우리 철호씨. 01:52 안 되겠어. 이거 01:55 노래도 해야겠어. 01:58 자 01:59 (신이 난 채로) 안무짠다. 가자! 02:04 (narr.) 그렇게 그는 이번 키포인트를 아예 디지털 신기술로 결정하며 안무를 짜는 데에 박차를 가한다. 02:13 (narr.) 얼마 후, 작업을 끝낸 철호씨. 02:17 (굳은 결심을 다지며) 해보자. 02:20 (narr.) 과연 결과물은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0-21
  • 문화예술
  • 경기

(문화PD) G-콘텐츠(경기&콘텐츠), 어디까지 왔니? 경기 콘텐츠코리아랩 특별전 '확장된 세계'

한국의 실리콘밸리라고 불리는 판교. 그곳에서 경기도 문화 콘텐츠의 첨단을 만났습니다. 경기콘텐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제작된 VR, AR, XR 콘텐츠들을 만날 수 있는 전시회 확장된 세계. 그 현장을 담았습니다. 누군가에게는 아직 낯선, 그러나 곧 현실이 될 문화 콘텐츠들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 앞으로도 경기콘텐츠코리아랩의 POP UP 7 @판교에서 진행될 다양한 공연과 전시를 기대해 주세요.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 Amber-로만플라티(무료)*CC BY Topaz-로만플라티(무료)*CC BY Funk-김승남(무료)*CC BY Walking in Circles-오정석(무료)*CC BY BLACK BOX-AVENTADOR LP-이지빈(무료)*CC BY - 사용 폰트 : 1. 나눔손글씨 규리의일기-네이버(무료) 2. 로커스상상고딕-로커스(무료) 3. 배달의민족 도현-우아한형제들(무료) 4. 페이퍼로지-오픈폰트라이선스(무료) 5. KBIZ한마음고딕M-KBIZ(무료) 6. KBIZ한마음고딕R-KBIZ(무료) 7. ONE모바일고딕-원스토어(무료) 8. Rix 독립고딕-릭스폰트(무료) 9. Rix 부산역-릭스폰트(무료) 10. ZW 석보상절-지우소프트(무료) 11. 210연필스케치-디자인210(무료) 12. 210오늘은-디자인210(무료) 13. 210 싸나이-디자인210(무료)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 모두의 도서관(아름담다) 누피(레인보우컴퍼니) XR교통사고체험솔루션(POG) (대본) 00;00;29;21 - 00;00;33;00 판교의 콘텐츠 코리아 랩 앞에 와 있습니다 00;00;33;00 - 00;00;35;22 지금까지 보았던 것과는 완전 다른 00;00;35;22 - 00;00;38;08 새로운 미디어의 모습을 보여준다고 하는데요 00;01;01;00 - 00;01;01;29 안녕하세요 00;01;01;29 - 00;01;06;27 저는 경기콘텐츠진흥원에서 경기콘텐츠코리아랩을 담당하고 있는 00;01;06;27 - 00;01;08;15 김서린 매니저입니다 00;01;08;15 - 00;01;14;16 확장된 세계 전시는 저희가 올해 진행하게 될 7개 전시 중에 한 전시고요 00;01;14;16 - 00;01;19;15 새롭게 마련한 공간인 POP UP 7 판교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00;01;19;15 - 00;01;23;19 VR AR XR 같은 그런 가상 현실이나 00;01;23;19 - 00;01;26;13 실감형 콘텐츠 같은 기술을 기반으로 한 00;01;26;13 - 00;01;29;23 기업들의 콘텐츠를 홍보하는 전시로 기획이 되었고요 00;01;29;23 - 00;01;32;28 이 콘텐츠는 교통사고 체험 솔루션입니다 00;01;32;28 - 00;01;37;14 360도 화면으로 여러 가지 상황들을 체험할 수 있기 때문에 00;01;37;14 - 00;01;42;05 교통사고 예방 교육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00;01;42;05 - 00;01;47;20 이 콘텐츠는 버추얼 스트리머가 되어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00;01;47;20 - 00;01;51;18 자신의 얼굴과 가장 근접한 모양의 아바타를 생성해서 00;01;51;18 - 00;01;55;13 많은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입니다 00;01;55;13 - 00;01;59;16 이 VR 콘텐츠는 조지 오웰의 동물농장을 00;01;59;16 - 00;02;03;01 우리나라 판소리로 재해석을 한 음악극입니다 00;02;03;01 - 00;02;07;05 이 동물들이 결국 인간한테 반란을 일으키는 내용이다 보니까 00;02;07;05 - 00;02;09;25 내가 동물로 변신하지 않으면 00;02;09;25 - 00;02;12;21 이 동물들의 반란 내용을 알 수가 없습니다 00;02;12;21 - 00;02;13;12 아 그렇네요 00;02;13;12 - 00;02;14;22 여기 어디지? 00;02;14;22 - 00;02;16;07 여기 약간 동굴 같은 데 들어왔는데 00;02;16;07 - 00;02;18;04 이제야 이야기 들어왔어요 00;02;18;04 - 00;02;22;02 너무 돌아다니시면 멀미 날 수도 있으니까 00;02;22;02 - 00;02;23;23 VR이라는 걸 접목을 해서 00;02;23;23 - 00;02;27;06 한국의 전통 문화 판소리랑 결합된 문화잖아요 00;02;27;06 - 00;02;30;01 앞으로 이런 게 좀 더 활성화 되어서 00;02;30;01 - 00;02;32;11 K- 컬처가 전 세계를 지배했으면 좋겠습니다 00;02;33;18 - 00;02;38;06 친구한테 생일 축하 메시지 담은 포토카드를 뽑았어요 00;02;40;00 - 00;02;44;01 포토인데 이렇게 생일 축하 노래 불러가지고 00;02;44;01 - 00;02;47;20 (선물)하면 특별하지 않을까 싶어서 00;02;47;20 - 00;02;51;05 (사무실이) 바로 아래층이라서 점심 시간에 (들렀습니다) 00;02;51;05 - 00;02;53;11 여기 쉼터도 있어가지고 00;02;53;11 - 00;02;56;23 밥 먹고 나서 쉬면서 이렇게 둘러보기도 하고 00;02;56;23 - 00;03;01;13 (사진을) 인식하면 (동영상이) 이렇게 나와요 00;03;01;13 - 00;03;03;24 QR 코드를 휴대폰으로 인식을 하면 00;03;03;24 - 00;03;05;21 포토카드가 즉석에서 출력이 되고 00;03;05;21 - 00;03;08;00 (출력된 포토카드를) 휴대폰으로 보면 영상이 증강됩니다 00;03;08;00 - 00;03;11;23 빅테크 기업에서 AR 글래스 쪽을 많이 투자를 하고 있어서 00;03;11;23 - 00;03;16;10 저희는 그 안에 들어갈 콘텐츠를 미리 만들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00;03;16;10 - 00;03;21;14 아이부터 어른까지 즐길 수 있는 가상 그림책 도서관입니다 00;03;21;14 - 00;03;24;17 디지털 북이라고 세상에 많이 나와 있는데요 00;03;24;17 - 00;03;27;09 책이 가지는 고유의 특성을 살릴 수가 없더라고요 00;03;27;09 - 00;03;29;09 그래서 저희는 그림책이지만 00;03;29;09 - 00;03;33;26 책이 덮이는 소리, 책 속에 느끼는 향기, 그런 것들을 모두 담고 싶어서 00;03;33;26 - 00;03;36;19 실제 오프라인에서 판매하고 있는 책과 00;03;36;19 - 00;03;40;16 동일하게 제작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00;03;41;24 - 00;03;44;10 양질의 콘텐츠를 개발하시는 분들께 00;03;44;10 - 00;03;47;28 많은 기회를 드리는 것이 저희 사업의 목적이고요 00;03;47;28 - 00;03;53;27 또 이런 콘텐츠들이 얼마나 도민들이나 아니면 다른 분들에게 00;03;53;27 - 00;03;57;07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도 중요한 영역입니다 00;03;57;07 - 00;04;01;16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건 콘텐츠 창작자나 기업들이 00;04;01;16 - 00;04;05;25 지속 가능한 사업화를 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기 때문에 00;04;05;25 - 00;04;10;14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도 가능성을 가지고 계신지도 00;04;10;14 - 00;04;13;05 마찬가지로 중요한 선정 기준이라고 할 수 있어요 00;04;13;05 - 00;04;15;04 사업화 자금도 지원을 받았고 00;04;15;04 - 00;04;20;17 실무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분들 이런 분들의 교육을 많이 받았습니다 00;04;20;17 - 00;04;24;07 키오스크도 전시할 수 있는 홍보까지 할 수 있는 00;04;24;07 - 00;04;27;10 이런 것까지 다양하게 지원을 받았습니다 00;04;27;10 - 00;04;30;01 저희가 IP 지원 사업에 선정이 되어서 00;04;30;01 - 00;04;32;18 인건비나 제작 지원에 큰 도움이 되었고요 00;04;32;18 - 00;04;36;10 각종 박람회와 축제 때 간접비로 지원이 되어서 00;04;36;10 - 00;04;38;22 홍보 및 마케팅 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고 00;04;38;22 - 00;04;43;13 실질적인 도움이 되니까 저희가 좀 더 개발에 치중할 수 있고 00;04;43;13 - 00;04;48;12 또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는 선순환 제도로 이어질 수 있는 것 같아요 00;04;48;12 - 00;04;53;22 VR이나 XR 관련된 콘텐츠에 관심이 있어서 전시 관람하러 왔습니다 00;04;53;22 - 00;04;58;14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보면 아무래도 영감 받는 부분도 있고 00;04;58;14 - 00;05;01;23 또 다른 아이디어가 나오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00;05;01;23 - 00;05;05;24 이런 사업들이 이제 작은 지자체까지 확장되어서 00;05;05;24 - 00;05;12;28 지자체에도 이런 콘텐츠들이 계속 제공되거나 아니면 지원을 받을 수 있는 00;05;12;28 - 00;05;15;25 체계가 좀 더 많이 만들어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00;05;15;25 - 00;05;21;12 저희 8월 말부터 진행되는 다음 전시는 음악 분야 관련된 전시이고요 00;05;21;12 - 00;05;26;16 이후에는 AI 콘텐츠나 게임 그리고 디지털 드로잉과 같은 00;05;26;16 - 00;05;29;13 다양한 콘텐츠 산업 분야 전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00;05;29;13 - 00;05;32;21 이곳에 이제 홍보가 필요하시거나 00;05;32;21 - 00;05;37;00 본인들이 만든 콘텐츠를 널리 알리고 싶은 창작자나 기업들이 00;05;37;00 - 00;05;40;22 이 공간을 좀 많이 찾아와 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00;05;40;22 - 00;05;43;02 마찬가지로 이 공간에서 00;05;43;02 - 00;05;47;28 경기도에서 만든 다양한 콘텐츠들을 즐길 수 있으니 00;05;47;28 - 00;05;50;13 일반 관람객분들도 많이 찾아와주시면 감사드릴 것 같아요 00;05;50;13 - 00;05;52;12 일반 관람객분들도 많이 찾아와주시면 감사드릴 것 같아요 00;05;58;11 - 00;06;04;13 현장에서 실제로 구현되고 있는 기술을 보고 나니 실생활에서도 사용될 날이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1-25
  • 문화예술
  • 부산

(문화PD) 바다에서 건져 올린 예술 ? 비치코밍 프로젝트 참여작가 백보림의 이야기

바다에서 건져 올린 예술 비치코밍 프로젝트 참여작가 백보림의 이야기 비치코밍 프로젝트는 부산문화재단에서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예술이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탄소중립 실천 기후위기 대응 문화예술 행사 사업입니다. 시민과 예술가가 함께 바다의 쓰레기를 수거하고 이를 예술로 재해석하는 활동을 통해, 줍는 마음보다 버리지 않는 마음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5년 11월 4일(화)부터 12월 3일(수)까지 한성1918(부산시 중구 동광동)에서 2025 기후위기 탄소중립 with 비치코밍 기획전시를 개최합니다. 지난 5년간의 시민 참여형 작품을 아카이빙한 파도를 넘어에 참여한 청년 작가 백보림을 만나, 그가 바라보는 바다와 예술, 그리고 청년 예술가로서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고지사항 ▶ 사용 음원 Holiday 1(휴가 1), 김종형, 공유마당, CC BY fresh 4(상쾌함 4), 김종형, 공유마당, CC BY Sun, 김승남, 공유마당, 기증저작물 ▶ 사용 폰트 태백체 강원특별자치도 태백시 페이퍼로지 기관 및 상업적 사용 가능 확인 완료 (대본) 바다는 언제나 우리 곁에 있지만, 그 안에는 우리가 남긴 흔적도 함께 떠다닙니다. 버려진 파편들이 예술로, 그리고 새로운 이야기로 되살아나는 자리. 그 이름은, 비치코밍 프로젝트입니다. 비치코밍 프로젝트는 2021년, 코로나19로 일회용품 사용이 급증하던 시기에 문화예술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며 시작되었습니다. 바다를 빗질하듯 쓰레기를 모으고, 버려진 사물에 예술적 생명을 불어넣는 업사이클링 아트 전시를 통해 환경과 예술의 연결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지난 5년간 1만 8천여 명의 시민과 예술가들이 참여하며 줍는 마음보다 버리지 않는 마음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함께 만들어왔습니다. 올해에는 두 개의 전시가 진행됩니다. 한일 작가 교류형 전시 다시, 태그, 그리고 지난 5년간의 시민 참여형 작품을 아카이빙한 설치전 파도를 넘어입니다. 이 가운데 파도를 넘어 전시에 참여한 청년 작가 백보림을 만나 그가 바라보는 바다와 예술, 그리고 청년 예술가로서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저는 부산 경남에서 활동하고 있는 설치 미술가 백보림입니다. 저는 부산에서 나고 자랐는데 지금은 경남으로 이주를 하게 됐고요. 처음에는 생각을 안 했었는데 기후 위기라던가 아니면 탄소중립에 관련된 것. 저한테 어떤 작업 의뢰가 들어왔어요. 그래서 관련해서 조사를 하다 보니까 해양 관련해서 환경문제가 되게 심각하고 내가 살고 있는 터전에 대한 문제라고 진짜 실감하게 됐고요. 그때 이후로는 계속해서 팀 단위로 활동하면서 다른 작가님들 하고 같이 탄소중립, 기후위기에 관련된 비치코밍 활동을 하게 된거 같습니다. 진짜 중요한 것은 저는 계속하면서 느끼는 건데 이 작품으로 만들고 나서의 그 가치가 저희가 분리수거 해서 버리는 것보다 더 가치가 있는가? 우리가 왜 이 작품을 만드는가?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쓰레기를 단순히 줍는 행위 뿐만 아니라 왜 우리가 쓰레기를 줍는지 왜 이것을 예술작품으로 만들어서 사람들과 같이 공유를 해야 되는지 그런 것들에 대해서 집중하는 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또 다른 쓰레기를 생산하지 않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부산은 바다와 같이 있어서 뭔가 태풍 이후에 쓰레기가 밀려온다던가 하는 그런 현실적인 문제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역적인 자산이라던가, 환경적인 문제에 더 집중해주셨으면 좋겠고 관람객 분들께서는 우리가 왜 쓰레기를 버리지 말아야 되고 주어야 되고 그런 쓰레기들을 가지고 예술가들은 또 어떻게 표현을 하는지 그것을 통해서 저희가 살고 있는 사회를 들여다 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년도에 했던 작업은 부산에서 활동하고 있는 해녀분들하고 함께 했는데요. 해녀분들이 물아래에서 쓰레기를 주워 오는 그런 특별한 해녀분들이시거든요. 그래서 그분들과 함께 비치코밍을 해서 수면 위로 보여지는 쓰레기 뿐만 아니라 바다 아래에는 어떤 쓰레기들이 있는지 그런 것들을 살펴볼 수 있었던 게 가장 기억에 남고요. 그리고 작년에는 저희가 대마도로 가서 비치코밍을 했는데 제가 처음에는 그 작업을 의뢰를 받고 왜? 대마도에 가서 주워야되지? 저희 한국에 있는 쓰레기도 너무 많으니까요. 그런데 이제 대마도에 갔더니 한국에서 흘러서 대마도가 방파제 역할을 하더라고요. 쓰레기의 방파제 역할 거기에 있는 쓰레기들이 대부분 한국 것들 진짜 부끄러울 정도로 전부 다 한국꺼로 되어 있더라고요. 그걸 보고 또 충격이었던 게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의 문제만이 아니라 이게 바다를 타고 다른 나라에도 흘러가고 일본의 쓰레기는 또 다른 나라로 흘러간다고 하더라고요. 지구촌이 같이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이런 활동들이 쌓여서 뭔가 작품의 깊이를 더 했던 것 같고 더 진심으로 이런 문제에 대해서 생각하게 됐던 것 같습니다. 부산과 경남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청년 예술가 백보림. 그의 예술은 지역과 환경 속에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지역은 예술가를 통해 새로운 시선을 얻고, 예술가는 지역을 통해 성장합니다. 앞으로도 그는 이곳에서 예술가로서의 발걸음을 이어갈 것입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1-27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문화 디지털 분야 전문가 인터뷰와 생생한 현장을 영상으로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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