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문화산업
  • 전북

[문화PD] 책이 삶이 되는 책의 도시 전주!

제작
임소윤
재생시간
03:18
등록일
2022-10-27
[대본]
#1(출연)_연화정 도서관 앞
전주에서는 “책의 도시 전주”라는 타이틀로 문화도시로서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도서관을 동네 곳곳에 만들고 다양한 독서 정책들을 만들었는데요.
 
#2_시립도서관 앞
오늘 소개할 내용은 전주의 전체 책 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전주 시립도서관의 정보화에 대해서입니다.
 
#3 _홈페이지 영상
전주 시립도서관은 도서 대출과 희망도서신청과 같은 도서관의 기본적인 서비스뿐만 아니라, 책쿵20 전주 도서관 여행, 전주독서대전, 독서마라톤 등의 다양한 정책과 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5_홈페이지 영상
여기서 주목할 점은 도서관에 오지 않아도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도서관, 온라인 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6_홈페이지 영상
서비스의 이름은 전자도서관으로 전주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바로 찾아 볼 수 있는데요.
 
#7(출연)_시립도서관 안
전주시민 혹은 전주에서 재직중인 사람이라면 정회원으로 가입하여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8
컨텐츠는 총 4개로 오디오북, 전자책, E-스마트영상체험, 수화영상도서가 있습니다.
 
#9
먼저 오디오북 컨텐츠를 살펴보면, 베스트셀러 책부터 스테디셀러책 등 다양한 책이 오디오북으로 제공되고 있죠.
별다른 어플없이 바로 인터넷에서 제공되어 편리하며, 파트별로 나누어 들을 수 있어 이동중에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10 (출연)
두번째로 전자책 컨텐츠를 살펴 볼까요?
전자책은 원하는 책을 클릭 혹은 검색해 대출하기 버튼을 누르면 간단하게 바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전에 전자책이다보니  리딩을 할 수 있는 어플이 하나 필요한데요. 이 어플을 설치하고 내 서재안에 책이 대출이 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11
현재는 종이책이 부피감을 차지해 불편하거나, 평소 책읽기 어려웠던 사람들이 자연스레 전자책으로 이동했다고 생각하는데요. E-book을 구입하거나 구독해 사용했던 저로서는 전주시립도서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이 서비스가 반가웠습니다.
 
#12
마지막으로 E-스마트영상체험과 수화영상도서는 영상으로서 독서에 대한 가이드를 주거나 장애가 있으신 분들이 책을 읽는데 도움이 될 서비스이며 공공기관은 사회적 약자를 위한 서비스가 필수라고 생각하는데, 전주시립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어 굉장히 좋았습니다.
 
#13
또한 전주시립도서관은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며 전주의 다른 도서관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14
그 중 눈에 띄는 피드가 있어 살펴보았습니다.
 
#15
서신도서관에서 도서대출의 방식을 큐알로 한것인데요.
어린이 전집을 대출할 때 접수 방식을 큐알로 받습니다.
 
#16
이렇게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화를 추진하고 있는 전주의 도서관들
 
#18
전주의 책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면서 전주라는 도시를 알려주는 좋은 공간으로 도서관을 추천 드립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 책이 삶이 되는 책의 도시 전주!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