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생활
  • 경기

[문화PD] 경기도민 필수 시청! 맞춤 복지 혜택 정보를 알려준다고?

제작
오정은
재생시간
06:30
등록일
2022-12-06
[대본]
엄마: 정은아~
나: 응?
엄마: 국민들을 위한 다양한 복지 사업이 많은 것 같은데 내가 해당된 것만 쉽고 빠르게 알 수 있는 방법 없나?
나: 내가 요즘에 문화PD 하고 있잖아, 그래서 주제를 검색하다가 알아낸 게 있는데..경기똑D라는 게 있어!
엄마: 똑똑한가보네~
나: 이게 뭔지 내가 한번 보여줄게
 
어플 소개
모르면 손해 보는 경기도민을 위한 어플, 경기똑D 알려드릴게요. 경기똑D는 경기도에서 만든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행정서비스로 도민을 위한 복지정보와 공개채용정보 등을 알려주는 ‘맞춤 수혜 정보 서비스’와 본인 확인 서비스인 ‘도민카드’, 다양한 전자증명서를 휴대폰에서 보관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전자지갑’ 서비스를 제공해요,
 
나: 경기도에서 도민이 복지사업ㅇㄹ 찾지 못하거나, 신청 시기를 놓쳐 수혜를 받지 못하는 사례가 없도록 앱을 만들어서 알림 서비스를 가게 하는 거야.
엄마: 그래? 그럼 거기에 가입을 해두면 돼?
나: 가입을 해서 신청을 해야 돼. 우리 한번 해볼까?
엄마: 그래!
 
핸드폰 어플 소개 화면
나: play 스토어에서 경기똑D를 검색하고 눌러보세요.
엄마: 가입을 해놓으면 엄마한테 연락을 해준다는 거지?
나: 응, 근데 그게 어떻게 알림이 오는지 궁금하지 않아? 어떻게 내 정보를 알고 오는지?
이게 지자체 최초 마이데이터를 활용해서..
엄마: 마이데이터?
나: 응 그래서 나도 들어만 봤지, 정확히는 몰라가지고 내가 경기똑D 담당 주무관님을 만나서 인터뷰하고 왔잖아.
 
인터뷰 화면
경기도청 데이터정책과(경기똑D 담당 이상운 주무관)
네, 마이데이터란 정보의 주인인 내가 스스로 결정하여 내 정보를 다른 기관에 보내기도 하고 신용, 자산, 건강 관리를 활용하는 등 정보 주체인 개인이 주도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핸드폰 어플 설치 화면
엄마와 함께 어플을 한번 설치해 볼게요!
 
나: 지금 지원 가능한 혜택 정보 봐볼까?
전기 승용차.. 우리 전기 승용차 없잖아.. 아 알아두면 좋은 거네.
 
화면 녹화 장면
나: 여기를 보면, 맞춤 정보 설정을 해볼게. 아까 내가 정보를 다 입력했잖아, 그래서 맞춤 완성도 100%가 떴어. 신청할 수 있는 게 25개가 있어. 이제 엄마 꺼 봐볼까?
 
동시: 좋은데?
 
아웃트로
나: 우리가 이제 이렇게 어플도 깔아보고 무슨 혜택이 있는지도 함께 살펴봤는데 어땠어? 먼저 나는 개인적으로 이런 혜택을 맨날 놓친다고 생각했는데 이 경기똑D 앱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게 되게 좋은 것 같아. 마이데이터를 활용해서 한다는 게.
엄마: 엄마는 얼마 전에도 행정복지센터, 중앙도서관, 판교.. 무슨 프로그램이 있는지 맨날 궁금해가지고 맨날 비전성남 찾아보고 컴퓨터 들어가보려고 했는데 안 들어가지고...안 들어가지니까 그러다가 잊어버리고..어디서 신청하는지 몰라서 놓쳤어. 이제 여기 들어가서 보면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좋네.
나: 그게 어르신분들에게도 좋은 거지.
엄마: 홈페이지 들어가서 어떻게 신청하는지도 몰라. 근데 이렇게 핸드폰에 있으면 내가 들어가보고 싶을 때 바로 들어가서 뭔지 보고 신청하고 싶으면 하고 여러 가지로 좋네.
나: 잘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아.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 경기도민 필수 시청! 맞춤 복지 혜택 정보를 알려준다고?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