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관광
  • 전북

[문화PD] 공공누리 사이트를 이용해 홍보 영상 만들기

제작
임소윤
재생시간
04:12
등록일
2022-12-09
[대본]
#1 
(무언가 어려워하는 친구를 발견) 
A: 00아 뭐해?  
B: 음,,, 다음주에 서울에 놀러가는데 친구가 전주에 대해서 궁금해 하길래 
뭐 좋은 정보가 담긴 영상이나 자료가 없을까하고 보고 있었어. 생각보다 정보나 자료를 찾기 어려워. 내가 직접 영상을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없을까? 
이왕 만든거 공모전에도 내고 유튜브에도 올리면 좋겠는데.. 
 
#2 
A: 아 그렇구나! 내가 좋은걸 하나 아는데.... 
누구나 공공누리사이트를 활용하여 저작권 문제 없는 영상을 만들 수있어 
한번 볼래? 
B: 고개를 끄덕인다 
 
#3  
Na. 
(공공누리 사이트를 화면 캡쳐해 설명하는 부분) 
공공누리 사이트는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4가지 공공누리 유형마크를 통해 개방한 공공저작물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서비스야 
공공누리는 저작물별로 적용된 유형별 이용조건에 따라 저작권 침해의 부담 없이, 무료로 자유롭게 이용 가능해! 
 
#4 
Na. 
(타이포그래픽처럼 글씨를 화면에 띄우면서 설명)  
그렇다면 저작물별로 적용된 이용조건이 뭐냐구? 
제 1유형은 출처표시를 하면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이 가능하고 2차 저작물 작성도 가능해! 
제 2유형은 출처표시를 하면 비상업적으로만 이용이 가능해. 2차 저작물 작성도 가능하지. 
제 3유형은 출처표시를 하면 상업적, 비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해. 하지만 2차 저작물 작성은 금지야! 
제 4유형은 출처표시를 해도 비상업적으로만 이용이 가능하고 2차 저작물도 작성이 금지되어 있어. 
 
#5. 
Na. 
이렇게 들으면 잘 모르겠다구? 
공공누리 사이트의 자료를 이용한 전주의 홍보영상을 만들면서 하나씩 설명해줄게! 
 
#6 
A: 먼저 공공누리 사이트에서 전주에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해 이미지를 찾아볼까? 
B: 응. 나는 전주의 풍남문, 덕진공원, 그리고 한옥마을을 소개하고 싶어. 전주의 전통적인 모습이 나타나면서도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곳이거든! 
A: 좋아. 그럼 풍남문, 덕진공원, 한옥마을 순으로 검색해보자 
 
#7 
Na. 
풍남문을 검색하면 문화재청에서 올려둔 보물 308호 풍남문 이미지가 나와. 이 이미지는 제1유형이니 출처표기를 한다면 상업적, 비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하겠다. 
 
#8 
Na. 
덕진공원을 검색했더니 관련 문서나 글 자료만 나오네. 저번에 내가 찍어둔 덕진공원 사진이 있으니 이걸로 대체해서 사용해야겠다.  
 
#9 
Na.  
한옥마을을 검색했더니 한국관광공사에서 올려둔 이미지가 나와. 이 이미지는 제 1유형이니 출처표기를 한다면 상업적, 비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하겠다. 
 
#10 
Na. 
또한 공공누리 서비스는 국민누구나 저작권 걱정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안심글꼴 파일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글꼴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공공누리 서비스. 
 
#10 
Na. 
아까 찾아 봤던 내용을 영상으로 만들어 볼까? 
 
#11 
(간단하게 만든 홍보영상을 튼다) 
 
#12 
A: 이제 좀 알겠어? 
B: 응 A가 알려준 공공누리 사이트로 전주 홍보 영상도 만들어 친구에게 보여주고 공모전에도 내봐야겠어. 고마워. 
 
#13 
Na. 
공공누리 사이트를 이용해 우리 지역의 홍보영상을 만들고 친구에게, 가족에게 보여주자! 직접 영상을 만들면서 내가 사는 곳에 대한 관심도가 올라간다.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 공공누리 사이트를 이용해 홍보 영상 만들기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