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생활
  • 광주

[문화PD] 나인 써? 난 텐 써! 노인을 위한 디지털리터러시 교육은 있다

제작
도희진
재생시간
04:22
등록일
2022-12-08
[대본]
디지털 정보는 우리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주지만 이를 잘 활용하지 못하는 디지털 소외계층이 생기면서 그 격차가 커지고 있는데요.
오늘 저는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 배움의 열정으로 자신의 역량을 키워나가는 어르신들을 만나 뵙고 왔습니다.
 
타이틀 인
> 노인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있다
 
우리가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탐색, 평가, 창조, 소통하는 능력을 바로 디지털 문해력이라고 합니다.
 
디지털 문해력(digital literacy) 
디지털 정보를 이해하고, 선택하고, 편집과 가공을 통해 새로운 지식으로 창출하는 통합적 능력

 
저는 디지털 문해력 교육에 관한 여러 정책들을 살펴보던 도중 광주광역시 광산구에 위치한 노인복지관에서 좋은 사례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광산구 더불어노인복지관 [ 광주광역시 광산구 목련로 156 ]
노인이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건강·교육·여가·전문상담·돌봄·사회참여 등의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
 
더불어락 노인복지관은 건물 전체가 어르신들을 위한 교육과 복지를 위한 시설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디지털에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은 배움의 열기가 아주 뜨겁다고 합니다.
 
1층 북카페에는 연습용 키오스크가 있어서 키오스크를 직접 학습해볼 수도 있었는데요.
 
복지관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디지털 교육 중에서도 어르신들이 직접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 하는 동아리 활동이 눈에 띄었는데요.
복지관 4층에 자리한 미디어 룸에서 미디어 콘텐츠 제작활동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청춘방송단 영상제작 리터러시 교육
날짜: 20220922
o 일 시 : 2022. 9.29.() 15:30~17:30
o 장 소 : 더불어노인복지관 4층 청춘의 방

 
청춘방송단은 어르신들이 영상을 기획, 제작, 촬영, 편집까지 이르는 모든 콘텐츠 제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아리 활동인데요.
어떤 마음으로 교육을 들으시는지 한번 여쭤봤습니다.
 
미디어 교육은 단순히 시대를 따라가기 위해 배우는 것 그 이상으로 인생 2막을 준비하는 어르신들의 새로운 꿈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 참 감명깊었습니다.
디지털 교육이 필요할 때는 디지털 배움터에서 내 주변 기관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디지털 활용능력을 높이기 위해 제공되는 무료 교육 사이트 디지털 배움터
디지털 배움터에서 부족한 역량을 키우는 것도 좋지만 아예 새로운 영역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 나인 써? 난 텐 써! 노인을 위한 디지털리터러시 교육은 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