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문화유산
  • 서울

[문화PD] 전통놀이부터 스포츠까지 - 국립체육박물관

제작
황진성
재생시간
03:11
등록일
2022-11-02
[대본]
개관되지도 않은 박물관의 전시를 바로 볼 수 있다면 여러분들은 어떨 것 같습니까?
우리가 어떤 것에 대해 많은 정보나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보면
xx의 박물관이네!’
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하곤 합니다.
그만큼 박물관은 자료, 유물, 예술 등 가치가 높거나 학술적 의의가 깊은 방대한 정보를 모아두고 있는 공간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고대의 전통놀이부터 시작해 현대의 모두가 즐기는 체육과 스포츠 문화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역사와 함께 한 체육의 모든 것을 전시하는 국립 체육 박물관입니다.
 
국립체육박물관은 서울특별시 송파구의 올림픽 공원 내에 건립될 예정인 대한민국 최초의 체육을 소재로 한 국립 박물관입니다.
한국 체육의 원형이 되는 고대 전통놀이부터 나라를 지키기 위한 무예 활동, 현재 국민 모두가 즐기는 스포츠 문화에 이르기까지 우리 역사와 함께 한 체육의 모든 것을 전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국립체육박물관은 현재 아직 건설 시공 중에 있으며 약 2024년도에 개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현재로서는 국립체육박물관에 대해 알 수 있는 정보들이 전혀 없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국립체육박물관은 아직 개관되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우리들은 국립체육박물관의 전시를 관람할 수가 있습니다.
같이 한 번 가보실까요?
현재 국립체육박물관의 홈페이지에선 박물관의 개관 모습을 가상으로 만들어낸 온라인 전시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검색창에 국립체육박물관을 검색하시면 해당 주소의 사이트 링크를 보실 수가 있는데, 이를 클릭하면 별다른 어려움 없이 바로 국립체육박물관의 온라인 전시를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국립체육박물관에 대한 소개부터 88서울올림픽 당시의 수많은 사진들과 각종 도서 간행물들 외에 다양한 자료가 전시되어 있으며, 원하는 자료의 상세 정보나 관련 영상을 클릭 한 번으로 바로 열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금 보시는 공간은 체육 관련 경기, 대회, 행사 등을 기록한 책자 형태의 자료들을 수집해놓은 도서 간행물류 공간입니다.
이 공간에는 문곡 서상천 체육인이 출간한 역도의 성의 육필 원고, 각종 전통무예의 역사와 조선무사도의 발전 과정등을 정리한 조선무사영웅전 등의 책들이 전시된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보시면 원하는 자료의 자세히보기를 누르면 해당 자료의 보다 상세한 정보들이 바로 뜨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국립체육박물관에서 직접 제작한 영상들도 바로 시청할 수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체육관련 경기나 행사 등을 기록한 시청각적 자료를 모아온 음원, 영상물 파트,
주화나 뱃지 같은 자료의 기념물 파트,
메달, 상장, 트로피 유형의 결과물을 전시한 성과물 파트 등 굉장히 다양하게 분류된 공간들이 있습니다.
온라인 전시만으로도 이 정도의 퀄리티를 보여주는데 실제로 개관되는 국립체육박물관의 모습을 과연 얼마나 굉장할지 기대가 되지 않나요?
 
체육이라는 장르의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기리기 위해서 만들어지는 국립체육박물관이 부디 무사히 개관되어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영상 마치겠습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 전통놀이부터 스포츠까지 - 국립체육박물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