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관광
  • 부산

[문화PD] 세상의 모든 바다이야기가 시작되는 곳, 국립해양박물관 랜선투어

제작
이한나
재생시간
07:17
등록일
2022-10-17
[기획의도]
부산시 영도구에 위치한 국립해양박물관! 해양역사, 해양과학, 해양생물 등 다양한 분야를 비롯해 해양문화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해양문화공간이다.
바다에 둘러싸인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우리는 해양민족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해양민족으로써 관심 갖고 지켜야 할 해양문화!
알아야 지킬 수 있겠지? 
뜨거운 여름, 국립해양박물관 랜선 투어로 ‘바다’가 들려주는 이야기 들어볼래?
 
[대본]
뜨거운 여름, 휴가 선호도 1순위! ‘해수욕장’
특히 수상레저가 엄청난 인기
올 여름엔 물놀이 대신 해양문화에 대해 알아보면 어떨까?
국립해양박물관으로 떠나보자!
 
[국립해양박물관]
부산 영도구 해양로301번길 45
운영 시간 : 평일 09:00 - 18:00
           일, 공휴일 09:00 - 19:00
관람료 : 무료
휴관일 : 매주 월요일 및 공휴일
mmk.or.kr
문의 : 051.309.1900
 
층별 안내도부터 확인!!
 
* 관람 소요시간 : 1시간
* 관람순서 : 2층 - 3층 - 4층 - 1 층
 
그럼 바다이야기로 빠져볼까요?
 
Q. 국립해양박물관은 어떤 곳인가요?
 
국립해양박물관은 2022년도에 개관한 우리나라의 유일한 종합해양박물관이고요. 현재 이제 올해 10년째, 열 살에 접어든 박물관이 되겠습니다.
우리나라의 유일한 종합 해양박물관으로서 우리나라의 모든 바다이야기를 담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는데요. 해양이라는 주제가 각 박물관마다 다루기는 쉽지 않은 주제입니다.
아무래도 유물수집 이라든지 보존 처리 그리고 이를 활용한 전시가 아주 쉽지 않은 주제인데 이러한 해양 이라는 단일 주제로 하는 이런 종합 해양박물관은 이제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박물관으로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Q. 해양관련 정보화는 어떻게 이루어져있나요?
 
저희가 박물관에 들어서게 되면 바다역사라든지 문화 그리고 과학기술, 산업 등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전시들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특히 우리 박물관 같은 경우에는 해양역사라든지 문화 그리고 민속자료들을 많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총 2만 6 여점에 달하는 유물들이 현재 수장고에 보관되어 있는데요.
특히 일제강점기 이후에 현대에 이르기까지 원양어업의 역사, 근해에서 이루어졌던 다양한 수산이나 어업관련 기록들을 저희가 박물관 소장하고 있습니다.
어업이라든지 해양산업, 극지 그리고 과학 그리고 가장 중요한 해양 영토에 부분에 이르기까지 아주 다양한 주제를 한 곳에서 다루고 있는 유일한 박물관이 되겠습니다.
 
Q. 층별 관람 포인트
 
1층 같은 경우에는 해양도서관이 있습니다. 보통 박물관에는 도서관이 잘 없는데요.
우리 같은 경우에는 해양사 그리고 해양민속이라든지 해양과학 등을 주제로 한 해양전문서적 등을 수집하고 있는 전문도서관을 배치하고 있습니다.
 
 해양도서관에서 전시 진행 중
- 전시 주제 : [국립해양박물관, 해양의 역사와 미래를 밝히다]
- 전시 기간 : 2022.07.01 – 2022.09.30
 
2층은 기획전시실하고 어린이박물관이 있습니다.
기획전시실은 연 2회에 걸친 기획전시가 항상 계획이 되어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함께 즐겨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어린이박물관은 어린이들이 바다에 대해서 쉽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그런 다양한 프로그램이 기획되어 있습니다.
특히 내부에 들어가보시면 우리나라의 물류컨테이너 등을 직접 만져서 조작할 수 있는 그런 곳이라든지 동서남해의 지리적인 특성 등을 설명해놓은 자료들이라든지
그리고 다양한 물고기를 종이접기를 해서 체험할 수 있는 공간 등을 마련해놓고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도 함께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층 상설전시실로 오면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조선통신사선입니다.
조선통신사선은 한국과 일본의 선린외교교류를 했던 총 12회에 걸친 교류의 역사를 담고 있는데요.
그와 관련된 기록들이 우리 박물관 같은 경우에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총 4건이 지정되어 있는 기록유산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 해양인물이라든지 해양민속자료들이 있습니다. 특히 해양 민속자료같은 경우에는 물고기의 어피라든지 거북이의 등껍질 등을 이용한 다양한 나전공예품들이 전시가 되어있고요.
그 외에 현재는 좀 만나보기 힘든 현재 북한에 있는 해주지역에서 확인되는 청자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청자들을 직접 만나 볼 수 있는 그런 장소도 제공 되어 있으니까 함께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층같은 경우에는 크게 수산, 과학 그 다음에 산업, 극지 그리고 영토 이렇게 다섯개 분야가 나와있는데요. 해양영토 내에는 특히 독도 관련 자료들이 상당히 많이 남아 있는데요.
우리나라가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기 위한 그런 근거 자료들이 함께 전시가 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함께 관람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해양문화 어떻게 지킬 수 있을까요?
 
해양문화를 즐기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 같아요. 우리가 해수욕을 즐긴다든지 그 다음에 바다를 이용해서 삶을 영위하고 있는 그런 사람들의 여러가지 모습 하나하나가 모두 해양문화가 생각을 하고요.
그러한 해양문화를 지키는 데는 큰 벽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바다를 지키는 환경 프로그램이라든지 혹은 바다를 이용한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 이런 부분하나하나가 바다문화를 향유하고 그리고 함께 가꾸어가는데 좋은 선례가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매년 바다로 흘러가는 쓰레기, 800만톤
환경오염으로 바다온도가 상승, 해양동물들의 터전은 사라져간다.
바다를 위하는 작은 실천으로 해양문화를 지킬 수 있다!
국립해양박물관은 9월 부터 리모델링 공사를 시작, 12월부터 임시 휴관, 내년 7월 새로운 모습으로 재개관
 
'바다'의 모든 것, 국립해양박물관
이번 여름은 국립해양박물관으로 오세요!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 세상의 모든 바다이야기가 시작되는 곳, 국립해양박물관 랜선투어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