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문화예술
  • 서울

[문화PD] 빛의 세계로 빠져드는 시간, 미디어아트를 만나다!

제작
문화포털
재생시간
NaN:NaN
등록일
2022-08-19
[대본]
 
일상 속에서 빛은 다양한 종류와 형태로 존재한다.
우리에게 없어선 안 될 햇빛도 있고 희망적인 표현에 빗대 빛이라는 단어를 쓰기도 한다.
이제는 빛을 통해서 표현하고 메시지를 전달하며 미디어를 결합해 다양한 작품을 만들어내는 빛 예술의 절정, 미디어아트 전시를 만나본다!
 
미디어아트가 대중적인 인기를 끌며 다양한 모습으로 탄생하고 있는데 개념적으로 볼 때 예술작품과 미디어의 결합된 형태 혹은 대중매체와 테크놀로지를 활요한 작품 정도로 이해할 수 있으나 우리의 일상 곳곳에서 볼 수 있는 예술이기에 사람들은 미디어아트를 보자마자 어떤 형태인지 직감할 수 있다.
그만큼 우리에게 이미 친숙한 예술 분야가 바로 미디어아트이며, 서울 홍대에서 전시 중인 미디어아트 작품 더컬러스팟의 박선호 대표님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인터뷰-
안녕하세요. 미디어아트랩의 대표를 맡고 있는 박선호입니다.
더컬러스팟 전시회를 런칭을 했고요 10년 가까이 문화콘텐츠 쪽 투자를 진행해오고 있는 회사입니다.
 
Q1. 미디어아트란?
사실 미디어아트는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백남준씨가 시작했던 비디오아트가 유명해지면서 우리나라에선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이 되고 현대에 와서는 여러 가지의 미디어를 활용하고 또한 센서를 활용하고 여러 가지 장비들을 활용해서 미디어와 특된, 미디어와 친화된 많은 기술이 들어간 아트들을 통칭한다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Q2. 현재 전시작은?
현재 홍대에서 진행하고 있는 더컬러스팟 꿈속의 자연은요 일러스트 작가분들 미디어아트 작가분들과 같이 콜라보로 여러가지 우리의 꿈과 비전에 대한 것들을 중의적으로 표현하면서 어떤 꿈속에서 우리의 비전을 찾아가고 진짜 우리의 꿈을 찾아가는 컨셉으로 전시를 만들었습니다. 
 
Q3. 미디어아트의 매력은?
저희 전시를 포함해서 미디어아트가 가지고 있는 장점은 몰입감을 줄 수 있을 만큼 커다란 크기를 만들어낼 수 있고 영상을 시청할 수도 있고 또한 센서들을 이용해서 작품 속에 우리가 들어갈 수도 있는 여러 가지 기술들이 있는 것들, 우리가 즐길 수 있는 것들 함께 만들어갈 수 있는 것이 미디어아트 또한 인터랙션 미디어아트의 특징이라 생각됩니다
 
Q4. 대중들에게 한 말씀
2-30대 젊은 분들이 많이 와서 전시를 즐기고 어떤 분들이 이런 캡션들을 읽고 힘을 얻어가고 있는 포인트가 저희들에게 가장 큰 좋은 점이라고 생각을 해요. 정말로 이 전시회를 보면서 내 꿈을 돌아보고 내가 꿨던 꿈이 뭔지 내가 다시 이루고 싶은 꿈이 뭔지 (돌아)보는 시간이 되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매력과 많은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미디어아트 아름다운 전시도 보고 나의 꿈에 대해 되돌아보며 더 맑은 내일을 그려보면 어떨까?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 빛의 세계로 빠져드는 시간, 미디어아트를 만나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