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문화유산
  • 경기

[문화PD] 김PD가 대신 가봤습니다 VR, AR로 경험하는 군사기술의 발전

제작
문화포털
재생시간
03:50
등록일
2022-08-19
[대본]
 
0. 인트로
벌써 6월입니다. 6월에는 무슨 날이 있을까요?
음? 어머니 생신날이 있네 아 지나버렸다!
(삐)
아 이게 아니지 6월은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6월 6일 현충일 그리고 6월 25일 6·25 전쟁일이 있습니다.
6·25 전쟁? 한번 인터넷에 검색해 보았습니다.
6·25 전쟁 격전지를 쳐보니 경기도에 애기봉이라는 지역이 나옵니다.
애기봉? 애기봉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이 검색됩니다.
사이트에 들어가서 살펴보았습니다.
오 평화와 생태와 미래를 미디어아트로 전시하고 VR체험까지 할 수 있네요!
 
그래서 제가 바로 가보았습니다.
김피디가 알려주는 경기도의 재미있는 문화정보통 김경재 문화정보통의 김경재 PD입니다.
 
1.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소개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에 도착했습니다. 바로 전시관으로 들어가볼까요?
 
첫번째 공간은 평화입니다.
1공간 평화는 전면 통유리창을 통해 김포와 조강, 그리고 북한의 전경을 느껴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와 함께 김포의 연혁과 지리적 변화, 역사를 소개하는 공간압니다.
이 공간에서 마음에 들었던 점은 통유리창에 직접 지역을 표시하여 눈으로 찾아볼 수 있도록 해두었던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두번째 공간은 생태입니다.
한국전쟁으로 인해 DMZ·한강하구 공동이용수역이 된 조강이 보존하고 있는 세계 유일의 생태환경의 모습을 미디어 아트로 표현하여 간접적으로 느껴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2전시관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바로 LED를 이용한 미디어 아트입니다.
LED를 3차원적으로 배치하여 마치 진짜 생물들이 살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한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잠시 감상해보실까요?
 
세번째 공간은 미래입니다.
평화라는 대주제를 중심으로 자연과 사람, 미래 가치 문화의 공존을 조광이라는 제목을 가진 미디어아트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잠시 감상해보시죠.
 
연출/하준수, 프로젝트 매니저 아티스트/이민우, 3D 아티스트/김윤정, 이연지, 정예지 등 총 12명
 
이 미디어아트에서 특이한 점은 2D인 벽에 3D처럼 생동감 있게 4면에 비추어서 공간에 있는 사람이 마치 현재 보여주고 있는 공간에 함께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켜줍니다.
특히, 마지막 귀뚜라미 소리와 함께 잔잔한 바다를 보여주는 장면에서는 마치 내가 이 곳에 한번 갔다 왔다는 착각이 들 정도로 생생하게 다가왔습니다.
 
마지막으로 VR체험장에 왔습니다.
이 곳 개성VR열차에서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개성역사유적지구 내 고려황성 유적을 애기봉-개성간 VR열차를 통해 가상현실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지금 나오는 장면은 VR에서 실제로 나오는 장면입니다. VR체험이 처음이었던 저는 진짜 개성으로 관광여행을 온 느낌이 들 정도로 생생했습니다. 한편으로는 오랫동안 VR기계를 끼고 보고 있으니 약간의 어지러움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2. 마무리
오늘 이렇게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에 다녀와 보았습니다.
6·25전쟁 때 최대의 격전지로 상처를 품고 있던 애기봉은 이제는 남북과의 평화통일의 미래를 소망하는 모습을 신 디지털 기술로 담아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이 곳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에 오셔서 직접 미디어 아트와 VR체험을 통해 우리나라가 꿈꾸는 평화와 미래를 한번 경험해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이상 김경재 문화정보통의 김경재PD였습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 김PD가 대신 가봤습니다 VR, AR로 경험하는 군사기술의 발전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