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생활
  • 서울

[문화PD] 차명상 Meditation | 언제 어디서든 가능한 나를 위한 마음챙김

제작
강산
재생시간
07:13
등록일
2021-11-29
많은 사람들이 과다한 생각과 스트레스로 종종 초조해하고 불안을 느낀다.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명상’ 오늘은 이 명상을 조금 더 쉽게 접할 수 있는 ‘차명상’에 대해 알아본다.
[자막]차명상이란 뭔가요?
[인터뷰]
차명상은 차를 마시는 행위의 모든 과정을 명상의 과정으로 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차를 마시기 위해서 준비하는 과정에서부터 차를 마시면서 음미하는 과정, 또 차를 마시고 난 후에 뒷정리를 하는 모든 과정에서 일어나는 감각과 느낌, 생각, 기억등 순간순간의 마음상태를 알아차리고 자각하면서, 이 모든 순간이 명상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찻잔과 찻잔 속에 담긴 차, 물을 끓이는 행위에서 일어나는 손의 감각, 찻잔에 담긴 찻물의 빛깔을 바라보는 눈의 감각, 찻잔에 떨어지는 찻물의 소리를 듣는 귀의 감각, 찻잔을 잡는 손의 따스한 감촉, 찻잔이 가까이 오면서 선명해지는 차 향기를 맡는 코의 감각, 한 모금의 차를 머금을 때의 혀의 감각, 마지막으로 한 동작 한 동작의 흐름속에서 일어나는 감각을 알아차리고 변화를 관찰하는 것이 차 명상의 핵심입니다.
특별히 차를 마시며 명상을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생활 속에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차명상은 바쁜 현대인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손쉽게 명상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차명상에서는 차의 종류를 제한하지는 않지만 전통적으로 녹차, 홍차, 보이차 같은 차 나뭇잎으로 만든 차를 추천합니다 그 이유로 차에 함유된 카테킨, 테아닌 그리고 카페인과 같은 성분을 들 수 있는데요 카페인의 각성작용과 테아닌의 이완 작용이 몸과 마음을 맑게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차가 각성의 효과만 갖고 있다면 자칫 우리를 긴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데요 테아닌 성분이 이완 작용을 보조해 주고 카테킨 성분이 카페인의 흡수를 조절해 주기 때문에 차는 우리가 마시는 음료 중에서 명상으로 이끌어주는 최적의 음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명상 하는 법
차명상을 통한 알아차림 훈련을 연습해보면, 실습을 통해 심신안정과 함께 통찰력 향상의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 먼저 차명상에 필요한 준비를 한 다음, 허리를 곧게 세워 바른 자세로 앉아봅니다.
- 잠시 몇 차례의 심호흡과 함께 몸과 마음을 이완시켜 봅니다.
- 눈을 부드럽게 감거나 시선을 아래로 부드럽게 둡니다.
- 그리고 계속해서 자연스럽게 호흡하면서, 들숨과 날숨을 알아차려 봅니다.
- 준비되면, 눈을 부드럽게 뜨고 차를 준비합니다. 이때, 차를 준비하는 모든 과정의 동작들 하나하나를 알아차리면서 천천히 준비합니다.
- 차가 준비되면, 잠시 찻잔에 담긴 차의 색을 음미합니다. 찻잔의 온도도 느껴봅니다. 그리고 이 차 한잔이 나에게 오기까지 수많은 인연의 노고를 떠올려보고, 원하면 감사한 마음을 가져봅니다.
- 이제 차를 천천히 마셔보겠습니다. 찻잔을 들어 올릴 때, 차의 미세한 흔들림, 차의 향기를 알아차림하고 그 변화 또한 주시해봅니다. 
- 한 모금의 차를 입안에 머금고, 첫 맛에 대해 알아차림을 합니다.
- 입 안에 머금고 있는 차의 맛 알아차림, 목으로 넘어가는 차의 느낌, 목 넘ㄴ김 등 모든 순간순간에 알아차림을 하며 깨어 있도록 합니다.
- 한 잔의 차를 마시고 찻잔을 내려놓았다면, 다시 한번 자세를 점검합니다.
- 만약 허리가 굽어져 있다면, 허리르 바로 하고 몸의 긴장을 내려놓습니다.
- 맑은 차로 심신이 안정되고 맑아지는 느낌을 알아차림하며 두 눈을 감고 편안하게 호흡합니다.
- 원한다면 안정된 몸과 마음으로, 잠시 나 자신을 향한 평화와 행복의 바람들을 마음으로 보내봅니다. 그리고 내 주변을 향해서도 좋은 바람들을 내보냅니다. 
- 다시 심호흡을 몇 차례 하면서, 명상을 내려놓습니다.
- 그대로 명상을 하는 동안, 무엇을 알아차렸는지, 무엇을 느꼈는지 마음을 비춰봅니다.
- 그리고 준비가 되면 천천히 눈을 뜹니다. 
일상에서 ‘차를 마신다는 것’은 그 자체로 우리에게 여유와 힐링을 제공해줍니다. 혼자 마주한 한잔의 차를 통해, 오롯이 나에게 집중할 수 있으며 나를 뒤돌아보고 관찰할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또 머리가 복잡하고 해야 할 일들에 집중할 수 없을 때, 차와 함께 하는 이완의 시간은 주의를 환기시켜 주기도 합니다. 그 뿐만 아니라 때로는 다른 사람과의 소통을 위한 좋은 도구가 되어줍니다. 이때, 차를 마시는 행위에 마음챙김을 보탠다면 더없이 좋은 차명상의 시간이 될 것입니다. 특히 차명상은 다른 명상수행과 달리 일상에서 평소에 즐겨 마시는 차나 음료, 심지어는 생수를 가지고도 연습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명상하고 싶지만 시간적 여유가 없는 현대인들에게 아주 유용하고 편리한 명상법입니다. 지금 여기! 이 자리에서 마주한 한 잔의 차는 곧 나와의 만남이 됩니다. 내 앞에 놓인 한 잔의 차와 함께 즐거운 명상을 시작해보세요. 
감사합니다. 
silhouettes only piano - muted (artlist)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 차명상 Meditation | 언제 어디서든 가능한 나를 위한 마음챙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