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생활
  • 서울

[문화PD] 당신의 지구는 몇개인가요

제작
구한솔
재생시간
04:11
등록일
2021-10-05
1. 기획의도
밀레니얼 세대를 대표하는 키워드 중 하나라면 단연 ‘지구’가 될 수 있겠다. 비건부터 제로웨이스트까지, 환경을 위해 노력하는 움직임이 개인 아니라 점점 단체로 퍼져나가는 현대사회지만 아직까지도 왜 환경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실천할 수 있는지, ‘비건’이나 ‘제로웨이스트’라는 단어가 무엇인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때문에, 이번 영상으로 비건식당과 환경을 위한 가게들에 직접 들러, 한 사람의 체험기를 중점으로 풀어내어 지금껏 이해하지 못했던 삶에 대해 간략하고 직접적으로 설명하려고 한다. 기존 콘텐츠들이 ‘이런 삶을 시작한 사람들’의 이야기에 맞춰져 있다면 이번 콘텐츠는 ‘이런 삶을 시작해보려는 사람들’에게 좀 더 초점을 맞추려고 한다.
 
2. 나레이션
지구, 지구는 단 하나뿐입니다. 이게 무슨소리냐구요? 혹시,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환경문제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그게 아니라면 비건, 환경, 에코, 그리고 제로 웨이스트까지. 여러분들은 이런 단어를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오늘의 저는 하나뿐인 지구를 위해 여러분들이 어떤 것들을 할 수 있는지 이야기 드리려고 합니다. 당신의 지구는 몇 개인가요?
처음 목적지는 비건식당입니다. 비건은 채식주의자들만 하는 거 아닌가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꼭 채식주의자들만 비건을 하는 건 아니에요. 최근 밀레니얼 세대들의 트렌드 키워드는 건강한 삶! 거기에 직관되는 단어가 바로 비건이랍니다. 비건은 단순히 ‘육식을 하지 않는다’의 키워드가 아니라 지구 환경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끼칠 수 있도록, 또한 채식을 통한 건강한 섭취를 통해 몸을 변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이슈로 떠오른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비거니즘의 확산이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평가받고 있어요! 비건음식에 대한 거부감은 있겠지만 막상 먹어보면 그리 어렵게 느껴지지 않는 비건푸드. 생각보다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으니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데요. 오늘 하루만큼 비건식당에서 한 끼 해결해보는 거 어떨까요
우리가 하루에 쓰는 플라스틱, 얼마나 된다고 생각하세요? 플라스틱 컵을 예로 들어봤을 때, 많아 봐야 한 두 개 정도겠지 하고 생각했던 플라스틱컵이 1년에 무려 33억개라고 합니다. 이 양은 겹쳐 쌓았을 때 지구에서 달까지 연결할 수 있는 거리라고 하는데요. 이런 소비를 줄이기 위해 등장한 키워드가 바로 제로 웨이스트입니다. 제로 웨이스트는 일회용품의 사용을 줄이고 일상에서 사용되는 자원과 제품을 재활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위해 쓰레기를 최소화하는 사회운동인데요. 이 곳에서 제로 웨이스트의 모든 것을 만나볼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듯 합니다! 세제를 직접 담아가는 리필 스테이션과, 나무로 된 용기와 제품들, 재활용된 리사이클링 제품까지. 이렇게 다양한 선택권이 있는데 플라스틱, 꼭 써야 할까요?
하루를 살아가는데 지내는 것이 중요한 만큼, 보여지는 것도 중요한데요. 여러분이 자주 쓰고 있는 화장품이나 향수 이런 것들이 환경을 악화시키는데 속도를 더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곳 비거니즘을 지향하는 샵에서는 비건주의에 위배되는 원료를 사용하지 않은 비누와 향수, 디퓨저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지구에 함께 공존하는 동물들을 실험으로 사용하지 않고, 패키지를 부착하지 않으며, 플라스틱이 아닌 유리를 사용하는 등 환경을 위한 적극적인 움직임을 조금이나마 실천해볼 수 있습니다. 다른 것들에 대한 존중을 더하고, 세상을 건강하고 더 아름답게 만드는 일. 너무 어렵게만 느껴지셨다면 여기서 시작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지금까지 환경을 위한 다양한 곳에 다녀왔는데요. 불편해서, 혹은 알지 못해서 지금껏 해왔던 모든 행동들이 되돌릴 수 없는 결과를 낳는다는 것 느껴지시나요? 지금이라도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정말 멈출 수 없는 순간이 오게 될지도 모릅니다. 오늘 작은 실천과 소비를 통해, 좀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도록. 하나의 문화활동에도 의미를 담아보는 건 어떨까요?
 
3. 사용 음원
오늘의 일기 - Thank U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 당신의 지구는 몇개인가요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