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문화유산
  • 전남

[문화PD] 우수영과 울돌목, 그 속에 숨겨진 역사의 한 페이지

제작
김지원
재생시간
05:19
등록일
2021-09-28
명량대첩과 이순신 하면 어디가 떠오르시나요? 
이미 영화로도 제작된 적이 있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명량대첩, 하지만 정작 명량이 정확히 어디인지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우수영과 울돌목, 그 속에서 마주하는 역사의 한 페이지"는 해남 땅 끝 우수영과 울돌목을 방문하여 그 속에 숨겨진 역사적인 이야기를 꺼내보고, 우수영이 갖는 역사적 의미와 관광지로서의 매력을 소개하는 영상입니다.
 
-----------------------------------------------대본-----------------------------------------------------------------------
(인트로)
우리나라를 빛낸 수많은 위인들 중 여러분은 어떤 위인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저는 단연 이순신 장군님이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특히 너무나도 유명한 일화죠? 조선 수군 열 세 척의 배로 일본 수군 133척을 물리친 명량 대첩! 그런데 여러분은 혹시 왜 명량이라는 이름이 붙었는 지 알고 계신가요? 
영화로도 이미 제작 된 적이 있는 명량대첩과 울돌목, 과연 땅 끝 해남에 어떤 이야기가 숨겨져 있을까요? 저는 19기 문화pd 김지원이고, 저희는 지금 우수영으로 떠나겠습니다.
(타이틀 “땅 끝에 숨겨진 이야기)
제가 도착한 곳은 전라남도 해남군 문내면에 위치한 우수영입니다. 우수영이라는 이름이 생소한데, 우수영은 조선시대에 붙여진 이름으로 왜구와 접촉이 극심한 전라도와 경상도에 한하여 수군 절도사가 상주하는 주진에 이름을 붙인 것입니다. 당시 한성에서 보아 각 도의 우편을 전담하는 주진을 우수영, 좌편을 전담하는 주진을 좌수영이라고 불렀습니다.
현재는 국민 관광지로 지정된 우수영에는 명량 대첩과 관련된 여러 시설물 및 유물들을 찾을 수 있는데, 그 중 단연 돋보이는 건 문내면 동외리에 위치하는 보물 제 503호 조선시대 명량 대첩 기념비입니다.
앞 서 잠깐 설명 드린 것처럼, 정유재란이 발생했던 1597년 9월, 이순신 장군이 열 세 척의 배로 명량에서 왜선을 격파하였고 이 명량대첩비는 명량대첩을 승리로 이끈 이순신 장군의 공을 기념하여 건립된 것입니다. 
하지만 일제 강점기 시절, 명량 대첩 현장에 세워졌던 이 비석을 당시 일본 정부가 못 마땅히 여겨 서울 근정전으로 옮겼었고, 해방 이후 많은 사람들의 노력 끝에 1950년 명량대첩비는 해남으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이후 군과 주민들의 이전 운동을 바탕으로 2011년 동외리로 다시 옮길 수 있게 됐고, 명량 대첩비가 돌아오면서 이순신 장군의 영정을 모신 충무사도 명량대첩비를 따라 함께 이전하게 됐습니다. 명량대첩비 뿐 만 아니라 충무사도 함께 이전되면서 해남 우수영 마을이 역사의 한 순간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하지만, 여전히 궁금증을 갖고 계신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명량은 대체 어디인가? 전라남도 해남군 화원반도와 진도 사이에는 해협이 하나 있는데, 이곳을 우린 울돌목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이 울돌목은 진도와 해남 반도를 사이에 두고 유리병의 목처럼 갑자기 좁아지는데 썰물 때 물을 따라 해벽에 부딪히면서 물살이 내는 소리가 마치 요란한 울음 소리 같이 들려서 울돌목을 명량으로 통용하기도 합니다.
현대에 와서는 해협 위로 해남과 진도를 연결하는 다리가 건설 되었는데, 바로 해남과 진도를 연결하는 진도대교입니다. 진도대교를 포함해 우수영과 진도는 낙조가 아름답고 울돌목의 물살이 장관을 이루는 역사적 명승지로서의 가치와 지리적 특수성으로 관광지로 많이 개발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진도대교와 울돌목 옆에는 이렇게 위대했던 명량 대첩 해전사를 기념하는 기념관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코로나로 인해 많은 분들이 찾기 힘든 공간이지만, 이순신 장군에 대한 기억과 회상, 당시 분위기 명량 대첩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 공간이라 울돌목을 방문하신다면 꼭 한 번 들려보시면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옛 말에 이런 말이 있죠.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맞는 말입니다. 역사를 뒤로 한 채 앞으로만 나아가다보면 결국 어딘가에 부딪힐 수 밖에 없습니다. 전라남도 해남 우수영 마을은 긴박했던 정유재란, 그리고 명량 대첩의 역사적인 순간들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역사 교과서의 한 페이지 같은 장소라 생각됩니다. 
명량이라 이름 불리는 거센 물살을 가진 울돌목, 그리고 그 위를 지나가는 아름다운 진도대교, 마을 한 가운데 위치하고 있는 명량 대첩비와 충무사 그리고 다양한 관광지들까지. 땅의 끝을 마주하는 이곳 해남 우수영에서 우린 또 다른 장면이 시작을 마주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 장면은 어쩌면 우리가 보지 못했던 그러나, 우리가 꼭 기억하고 오래오래 기록해야 할 소중한 역사의 한 장면이 아닐까요? 그 장면의 중심으로 여러분을 초대하겠습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 우수영과 울돌목, 그 속에 숨겨진 역사의 한 페이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