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문화산업
  • 서울

[문화PD] 세계는 지금 K-웹툰

제작
정금산
재생시간
05:31
등록일
2021-08-18
* 기획의도 : 이제는 한국을 넘어서 외국에서 큰 관심을 받으며 신 한류문화로 각광을 받고 있는 한국의 웹툰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한국과 멀리 떨어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한국 웹툰 전시회 소식과 카카오페이지 웹툰 MD의 인터뷰를 통해서 한국 웹툰의 소개와 전망 등 웹툰과 관련된 다채로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대본------------------------------------------------
* 인터뷰. 곽지수 / ‘카카오페이지 웹툰MD’
안녕하세요. 저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코믹사업그룹 소속 순정팀 대리 곽지수라고 합니다.
 
* 자막. 카카오페이지 웹툰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답변  저희 같은 경우에는 웹툰부터 웹소설, 음악, 드라마, 영화까지 정말 폭넓은 콘텐츠를 이제 다루고 있고 특히 저희 카카오페이지나 그리고 얼마 전에 이제 런칭을 했던 카카오 웹툰이라는 플랫폼에서 조금 더 많은 독자분들이 더 즐겁게 콘텐츠를 이용하실 수 있게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 자막. 웹툰 PD와 웹툰 MD의 차이는 뭔가요?
답변  웹툰 담당자 같은 경우에는 아무래도 많이들 알고 계시는 PD 직군이 있고, 또 제가 소속되어 있는 MD 직군이 있는데요. PD 직군 같은 경우에는 말 그대로 웹툰을 작가분과 함께 기획하고 제작을 하는 직군이라면 저희 MD 같은 경우에는 그렇게 제작된 작품들을 소싱을 해오는 직군이라고 생각을 해주시면 좋을 것 같고
 
* 자막. 웹툰 MD는 어떤 일을 하나요?
답변  당일에 런칭해야 되는 작품 세팅이 잘 되어 있는지 운영 설정을 진행하기도 하고 또 이제 오후 같은 경우에는 유관 부서나 관련된 CP사들이랑 저희가 계약을 진행한다거나 그런 작품의 소싱부터 계약, 런칭 전반에 걸친 업무를 진해하고 있는 그런 직군입니다.
 
* 자막. 미래의 웹툰 담당자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충고가 있나요?
답변.  웹툰 담당자라고 하면 당연히 웹툰을 많이 좋아하고, 또 많이 아시는 것도 중요한데 사실 어느 회사나 그렇겠지만 저희도 유관부서나 좀 관련되어 있는 에이전시가 많아서 특히 중간에 좀 커뮤니케이션을 잘해주시는 분들이 좀 많이 중요하거든요. 팀의 입장을 생각하면서도 조율을 잘하는 그런 게 많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 자막.  웹툰 MD 직업의 장,단점?
답변  아무래도 장점 같은 경우에는 독자분들이 보시기 전에 가장 첫 번째 독자가 되어서 작품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개인적으로 굉장히 크다고 생각을 하고, 단점 같은 경우에는 아무래도 좋아하던 일이 정말 업이 되는 거다보니까 생각했던 것만큼 늘 재미있는 일만 있지는 않거든요. 지치거나 힘들 수 있기는 한데 그래도 사실 저희 팀 같은 경우에는 다들 워낙에 만화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 단점보다는 장점이 조금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자막.  전 세계적으로 한국 웹툰이 사랑 받는 이유?
답변  세계관도 굉장히 다양하고, 세계관이 다양한 만큼 소재도 좀 그동안은 보지 못했던 소재의 작품들이 많은데요. 웹툰의 종주국인 만큼 작화적인 퀄리티가 높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주간 연재가 가능하다는 점이 좀 해외 톡자분들한테도 굉장히 매력적이라고 생각을 해요.
 
*자막.  한국 웹툰 시장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한국 웹툰 시장 같은 경우에는 웹툰을 기본으로 해서 이제 드라마나 영화까지 제작되는 OSMU가 굉장히 활발한 시장이라고 얘기를 할 수 있을 것 같고요.
*자막.  *OSMU : 하나의 콘텐츠로 다양한 장르로 재생산하는 것
최근에는 김비서가 왜 그럴까 아니면
*자막.  출처 :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또 이태원 클라쓰가 있었고
*자막.  출처 :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그런 식으로 뭔가 이미 검증된 스토리를 바탕으로 제작되었던 콘텐츠인 만큼 이 웹툰이 다른 콘텐츠로 변환이 됐을 때도 굉장히 매력적인 요소가 될 수 있거든요.
 
*자막.  추천하시는 웹툰 작품이 있나요?
*자막.  출처 : ⓒ비아,달슬
악당의 아빠를 꼬셔라를 포함해서 로맨스 판타지 자체를 추천을 해드리고 싶거든요. 웹툰을 좀 많이 봐오셨던 독자분들이라면 로판이라는 용어가 많이 익숙하실 텐데 근데 사실 아직까지는 ? 로판은 웹툰 많이 좋아하는 사람들이 보는 거 아니야?’, ‘그거 그냥 그림체 예쁜 만화 아니야?’ 이 정도로 오해를 받는 경우가 있어서, 근데 저희 로판 같은 경우에는 사실 단순히 그림체가 예쁜 만화다 라고 하기에는 정말 정말 깊은 정치적인 고민을 하는 캐릭터들도 많고 그리고 무협을 배경으로 하는 작품들도 있고 그래서 그림체가 예쁜 만화라고만 평가하기에는 정말 매력이 많은 장르거든요.
 
 
사용된 BGM
1. Communicator - Reed Mathis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 세계는 지금 K-웹툰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