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생활
  • 서울

[문화PD] 복고? 레트로? 우리는 할매니얼!

제작
지서영
재생시간
04:16
등록일
2021-08-10
할매니얼은 할매와 밀레니얼 세대의 합성어이다. 젊은 세대에 스며든 옛날 감성이나 상품, 트렌드를 의미한다. SNS에서 할매입맛, 할미룩 등을 검색하면 다양한 게시물을 발견할 수 있을 만큼 젊은 세대에서 레트로 열풍에 계속되고 있다. 그런 흐름에 맞춰 기업에서는 이들을 취향저격하기 위한 상품을 내놓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는 왜 옛 감성에 열광하는 것일까? 이 세대는 복고라 불리는 70~80년대를 직접 경험하지는 않았지만 촌스러움에서 비롯된 생소함이 주는 재미를 느꼈기 때문이다.
이 영상에서는 우리나라 밀레니얼 세대를 관통하고 있는 문화인 할매니얼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대본---------------
어느 날 문득 우리를 찾아온 복고 그리고 레트로.
이런 옛 감성을 사랑하는 우리는 할매니얼 세대입니다.
할매니얼이라는 단어 들어보셨나요?
할매니얼은 할머니의 사투리인 할매와 밀레니얼 세대의 합성어로 젊은 세대에 스며든 옛날 감성이나 상품 트렌드를 말합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몇 년 전부터 할머니를 뜻하는 그래니(granny)를 이용해 세련된 할머니라는 뜻의 그래니 시크(granny chic). 그랜드마더(grandmother)와 밀레니얼을 결합한 그랜드밀레니얼(Grandmillennial)이라는 용어가 쓰이고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가 패션, 음식, 인테리어 등의 영역에서 옛날 할머니 스타일을 세련되게 재해석해 추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SNS에 할매입맛, 할미룩 등을 검색해보면 꽤나 많은 게시물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젊은 세대에서 복고풍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런 할매니얼 세대를 취향저격하기 위해 기업들은 식품, 패션은 물론, 전자기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우리 주변에 있는 할매니얼 아이템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패션]
올해 영화 미나리로 오스카 수상을 한 배우 윤여정님도 할매니얼 열풍에 영향을 톡톡히 끼치고 있습니다. 윤여정님은 20대들이 주로 사용하는 여성 쇼핑몰 플랫폼 지그재그의 모델로 발탁되어 할머니 세대와 밀레니얼 세대가 어떻게 어우러지는지 보여줍니다.
할매니얼의 영향으로 넓은 통의 치마, 꽃무늬 카디건, 알록달록한 패턴 등의 디자인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할머니를 뜻하는 그래니(Granny)와 패션 스타일을 의미하는 룩(look)을 섞은 신조어 '그래니룩'을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2만 개 이상의 결과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패션 플랫폼 무신사에 따르면 1~3월까지 롱스커트, 카디건 판매량이 전년대비 각각 270%, 164% 증가했습니다. 특히 A라인이나 주름치마 등 옛 스타일 제품이 많이 판매되었습니다.
[식품]
과거에 달고, 짜고, 매운 맛으로 대중을 사로잡았던 식음료업계. 이제는 자극적인 맛보다 은은하고 고소한 맛의 상품이 할매니얼 세대에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인터뷰(김윤화)
예전에는 달달한 것만 찾았는데 요즘엔 건강한 맛을 찾게 되더라고요.
이렇게 전통재료로 만든 음식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 이런 대세에 편승한 기업들도 많습니다. 흑임자, 쌀, 쑥, 인절미 등 전통적인 맛과 디저트가 만나 색다른 맛을 선사합니다.

[전자기기]
디지털 시대가 도래하면서 우리는 주로 음악을 들을 때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CD도 옛것이 되었고 MP3 플레이어에 노래를 담아서 듣는 것도 이제는 추억팔이라고 불릴 정도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CD보다 이전. 아날로그 음반인 카세트테이프, LP 등으로 노래를 듣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2021년에도 몇몇 가수들이 아날로그 음반을 출시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디카. 즉, 디지털카메라도 쓰지 않고 대부분 스마트폰에 내장된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진을 찍습니다. 그런데 음반과 마찬가지로 아날로그로 돌아가 필름카메라를 선호하는 사람들도 보입니다.
또 전자기기 케이스도 복고풍으로 출시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복고는 최근에서야 대두된 것은 아닙니다. 2010년 중반, 무한도전의 토토가와 드라마 응답하라 시리즈로 그 시대를 살아온 사람에게는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그 이후의 사람에게는 새로움을 선사함으로 복고는 사랑받았습니다. 그리고 2021년 지금도 할매니얼 세대는 현재 진행중입니다.
--------------사용음원---------------
Daily Beetle - Kevin Macleod
Kevin MacLeod의 Daily Beetle에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 표시 4.0 라이선스가 적용됩니다.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4.0/
출처: http://incompetech.com/music/royalty-free/index.html?isrc=USUAN1500025
아티스트: http://incompetech.com/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 복고? 레트로? 우리는 할매니얼!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