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문화유산
  • 서울

[문화PD] "건축과 환경의 조화" 공존의 디자인 창덕궁

제작
김태훈
재생시간
03:19
등록일
2021-07-29
최근 우리나라의 콘텐츠들이 세계적으로 각광받으면서,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갖는 외국인들이 많아지고 있다. 외국인들이 국내에 오면 첫 번째로 찾는 관광코스는 아마 경복궁일 것이다. 그만큼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으로 미래도시 서울과 과거가 공존하는 궁궐만한 것이 없을 것이라 생각되었다. 때문에 신 한류문화와 더불어 조화와 균형을 중시하는 우리의 이미지를 알리고자, 세계문화유산으로도 지정된 창덕궁을 소개함으로써 건축과 조경이 잘 조화된 종합 환경디자인 사례이자 동시에 한국적인 공간 분위기를 읽게 하는 중요한 문화유산임을 알리고자 한다.
"건축과 환경의 조화" 공존의 디자인 창덕궁
최근 대한민국의 콘텐츠들이 세계적인 트렌드가 되면서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관심도도 점차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서울시 종로구에 가면 1405년, 태종 5년에 지어진 조선 시대의 궁궐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창덕궁입니다.
창덕궁은 그 가치를 인정받아 조선시대의 궁궐 중에는 유일하게 199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창덕궁의 가장 큰 특징은 자연을 이용한 공간 배치입니다.
건물들이 평평한 곳에 질서 정연히 배치되어 유교적 가치관을 담았던 경복궁과는 달리 창덕궁은 자연과의 조화로운 삶을 중시한 우리민족에 삶의 가치관과 미적인 감각이 담긴 궁궐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권위보다는 자연스러움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나타내기 위해 건축했기 때문입니다.
서울의 궁궐 정문 중 가장 크고 오래된 돈화문 앞에 서면 다른 궁들과는 달리 정문에서는 정전을 볼 수가 없습니다.
건물들이 일직선으로만 배치되지 않고, 자연 지형과 공간의 크기에 따라 저마다의 위치에 제 각기 다른 형태로 세워졌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메마른 다리가 되었으나 600년 전에는 맑은 물이 흘렀을 금천교를 지나면 보물 제813호인 인정문과 함께 창덕궁의 법전인 인정전을 만나게 됩니다.
오래된 나무들과 조화로운 디자인을 보여주는 인정전은 왕이 신하들과 공식적인 업무와 국가행사를 치르던 곳으로 경복궁의 근정전과 같은 역할을 했던 곳입니다.
신하들과 나랏일을 논의하는 장소였던 선정전은 조선시대 건물 중 특히나 색감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해 주는데요.
편전은 보통 정전 뒤에 자리하는 것이지만 창덕궁에서는 주변 지형과의 조화를 꾀하다보니 정전 동편 뒤쪽에 위치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창덕궁 내에는 유일하게 청기와로 되어 있어 흔들리는 나무들과 함께 푸르른 싱그러움을 느끼게 해 줍니다. 
창덕궁에는 이 밖에도 흥미로운 공간들이 여러 군데 있습니다.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정원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부용지.
신하들이 학문을 탐구했던 주합루.
왕의 휴식공간이었던 존덕정.
그리고 왕이 백성들의 삶을 이해하고자 농사를 직접 일구던 초가로 지어진 청의정까지. 
궁궐을 구성하는 건물과 정원은 물론이고 길게 놓인 담벼락들과 나무 한 그루까지도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마치 자연과 건축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어 모두 자연의 일부처럼 느껴지기도 한답니다.
서울은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미래 도시입니다.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대한민국에 대해 알고 싶다면 창덕궁을 둘러보며 공존과 화합. 그리고 자연스러움의 가치를 미덕으로 삼았던 우리민족의 역사와 문화를 느껴보는 것이 어떨까요?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 "건축과 환경의 조화" 공존의 디자인 창덕궁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7
코멘트 입력
0/140
  • 2021-08-30

    가을에 단풍놀이 가면 정말 아름다운 창덕궁. 자부심을 느끼게 해주는 소중한 문화유산입니다.

  • 2021-08-27

    도심속에서 과거를 통해 현재를 볼수 있는 우리의 자랑 창덕궁!

  • 2021-08-24

    서울 도심에서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건축을 볼 수 있어서 너무 좋네요~

  • 2021-08-24

    "건축과 환경의 조화" 공존의 디자인 창덕궁 잘 봤어요.. 4대 궁궐 중 창덕궁을 가장 좋아하거든요.. 덕분에 행복했어요~

  • 2021-08-21

    역사의 유물뿐만 아니라 유네스코의 문화 유산이라니 가슴 뿌득함을 느낌니다. 특히 자연스러운 연못 부용지의 이미지가 끝까지 남습니다~

  • 2021-08-20

    자연과 잘 어우러저 예쁘네요. 특히 창덕궁 후원이요

  • 2021-08-18

    우리가 흔히 비원이라 얘기하는 창덕궁 후원, 꼭 한번 가보세요... 다른 궁궐과 다름을 바로 알 수 있어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