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문화예술
  • 경기

[문화PD] 즐기는 예술, 트랜디한 화성 미술관 #소다미술관

제작
이홍범
재생시간
04:27
등록일
2021-07-16
 
2021년 4월, 화성시는 문화도시로 발돋움하고자 법정 문화도시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이 분위기 속에서 이홍범 문화 PD는 ‘탐험가’ 캐릭터로 화성이라는 척박한 문화환경 내 최초의 사립 미술관으로 자리잡고 있는 소다 미술관을 담고자 한다. 화성 유일의 미술공간은 어떤 시선으로 시민들과 소통하고 있으며, 앞으로 어떤 비전을 가지는지 그 생각을 들어본다.
 
대본(자막)
*화성 탐사기* 예술을 찾아, 소다 미술관
문화란 무엇인가 : 사전적 정의 )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 이상을 실현하고자 사회 구성원에 의하여 습득, 공유, 전달되는 행동 양식이나 생활 양식의 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하여 낸 물질적ㆍ정신적 소득을 통틀어 이르는 말. 의식주를 비롯하여 언어, 풍습, 종교, 학문, 예술, 제도 따위를 모두 포함한다.
 
Q1. 화성 탐사 공간, SODA 미술관 소개 (인터뷰이 : 장동선 관장 SODA MUSEUM)
SODA 미술관은 7년차된 화성시 안녕동에 위치한 화성시 최초의 사립 미술관입니다. 사실 경기도에는 사업성의 문제로 건설 중단된 건물들이 종종 보이실 거예요. 이 미술관 건물도 완공이 되지 않은, 짓다가 만 건물이에요. 짓다가 말았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은 컨테이너로 대체하고, 실내도 아니고 실외도 아닌, 우연하고 굉장히 독특한 시설물이 나오게 되었고요. 건축가의 의도이기도 했지만 한국에서는 좀 볼 수 없는, 도전 정신을 불러일으키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Q2. SODA 미술관 관람 포인트
(제가 알기로는) 5~6년 동안 늘 찾아오시는 분들이 계세요. 아이가 크듯이 미술관도 계속 변하는 걸 SNS 상에 올리시는데 (방문객 분들이) 정말 매번 올 때마다 아니 왜 이렇게 달라졌어요’ ’왜 이렇게 새로워요라고 말씀을 해주시는 게 그 안에 있는 전시가 기획이 되고 바뀌면서 공간이 달라져 보이는, 그래서 저희 공간은 빈 캔버스같은 공간이라고 보시면 돼요.
 
Q3. SODA 미술관과 화성 문화예술 생태계
저는 예술을 경험한 다음에 잠시 자기 것으로 만들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SODA 미술관이) 7년차가 되니까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는 게 서울같은 경우에는 다른 미술관, 갤러리들, 심지어 골목 조성까지 많이 있잖아요. 화성이나 경기도 대부분 지역에는 그렇지 않아요. 사실 저희 혼자 못해요. 미술관 하나가 지역에 문화도시를 조성할 수는 없거든요. 이 문화도시는 생태계가 되게 중요한데 생태계는 그 지역에 예술인, 단체 각자가 독립적인 개체로 살아남을 수 있고 그게 이 생태계 관계(체인) 안에서 움직여야 되는데 (지금의 화성은) 생태계 환경을 막 알아가는 단계인 거 같아요. 그래서 지금이 굉장히 중요한 단계인 거 같아요. 화성의 정체성, 거기에 맞게 아 우리가 지역 전체를 하나의 생태계로 보고, 생태계를 만들어 가자’ (지금은) 이런 인지를 하는 단계인 것 같아서 저희는 되게 기뻐요.
 
Q4. SODA 미술관 그리고 코로나 미래
저도 사실은 이 코로나 사태가 이렇게 오래 지속될 줄은 몰랐어요. 작년에 잠깐 힘들겠지..’ 했는데 앞으로 계속될 거 같아요. (이 시국에) 그러면 “SODA 미술관은 어떤 공간이 되어야 되냐생각해보면 (제 생각에) 화성 지역은 1, 2개의 대형 공간이 문화도시를, 살기좋은 도시를 만들 순 없어요. 근데 코로나는 배제할 수 없는 것이고 특히 이제 저와 같은 사립 미술관에서 가장 어려워하는 게 그럼 콘텐츠를 뭘로 만들어야 되냐공간에 사람들이 안 오는데 (제가 봤을 때는) 다양한 실험의 기간인 거 같아요. 그 실험의 기간들을 조금 외부 지원을 받으면 좋고요. 아니면 지역에서 네트워크로 함께하는 공간이나 사람이나 기관들의 연계를 통해서 조금 서로 부담을 덜었으면 좋겠어요. 아무리 좋은 온라인 콘텐츠, VR, AR 만들어도 작품을 직접 보는 것, 작품 안에 직접 들어가는 것, 공간 안에서, 공간의 영향을 받는 건 정말 다른 경험인 거 같아요.
 
SODA 미술관 = 문화예술의 목욕탕 (자신의 정신을 닦고 영감을 받을 수 있는 공간을 꿈꾼다)
*MUSEUM SODA* : 경기도 화성시 화산동 효행로707번길 30
*문화 PD 탐사 추천도* ★★★★☆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 즐기는 예술, 트랜디한 화성 미술관 #소다미술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7
코멘트 입력
0/140
  • 2021-08-30

    화려하지는 않지만 문화예술을 즐기기에 정말 딱 좋은 생태 예술적인 가치가 있는 곳이라 생각이 드네요!

  • 2021-08-30

    다양한 실험의 공간인 화성 소다 미술관에 가보고 싶네요.

  • 2021-08-27

    예술은 함께 즐길 수 있을 때 그 가치가 있는 것이다 화성에서의 문화콘텐츠가 다양한 시도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소다미술관의 기획ㆍ전시가 그 속에서 무한성장하길 응원합니다 기대되는 그 공간에 꼭 방문하겠습니다

  • 2021-08-27

    화성에 소다미술관 전시 재밌을거같아요! 꼭 가보겠습니다!??

  • 2021-08-25

    예술이 있는 그곳 화성, 지금 가봅니다

  • 2021-08-23

    문화도시로 부상하기 위해 노력하는 화성시 응원합니다

  • 2021-08-18

    넓은 자연과 아파트 등 다양한 매력의 화성시. 새로운 소다미술관 가서 다양하게 체험하고 싶네요..새로운 매력장소 느끼고 싶죠...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