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문화예술
  • 경기

기술과 예술의 경계를 넘어서- 백남준아트센터

제작
전채윤
재생시간
04:35
등록일
2021-01-13
과학기술과 예술은 이성과 감성으로 대치되기도 한다. 하지만 백남준은 이 두 분야를 결합해 미디어 아트를 개척하였다. 백남준 스스로 백남준이 오래 사는 집이라고 명명한 백남준아트센터는 그의 정신을 이어받아서 실험적 예술활동, 창의적 학술활동을 진행한다.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시청자들이 즐길 수 있는 것들을 문화pd가 소개한다.
-------------------------------------------------------------------------
이성과 감성으로 대치되는 과학기술과 예술. 이 둘이 결합하면 어떻게 될까요?
이를 구현한 사람이 있었으니, 바로 미디어 아트의 개척자 백남준입니다.
그는 미디어를 이용한 예술을 모색했고, 비디오를 사용한 작품 활동을 전개하며 독보적인 예술 세계를 구축했습니다.
예술가의 역할이 미래에 대한 사유에 있다고 보고 예술을 통한 전지구적 소통과 만남을 추구했던 백남준.
백남준아트센터는 그를 기억하고 기념하는 데 머물지 않고, 작가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도모하는 기관입니다.
백남준 스스로 '백남준이 오래 사는 집'이라고 명명한 곳. 백남준아트센터에 함께 가보실래요?
 
기술과 예술의 경계를 넘어서- 백남준아트센터
 
국내 유일 미디어 아트 전문 공공미술관인 백남준아트센터는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상갈동에 있습니다.
'아트'센터답게 거대한 거울같은 겹겹의 유리도 예술적입니다. 이 건물은 제 17회 한국건축문화대상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저 거대한 안전콘 좀 보세요! '극단'적 크기를 적극적으로 다룬 데니스 오펜하임의 작품입니다.
하절기를 제외하고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할 수 있습니다. 월요일은 휴관이니 주의하시고요.
경계를 넘는 미술을 기대하며 입장했습니다.
먼저, 텔레비전 꽃송이들이 피어있는 TV정원에 들렀습니다. 자연과 기술이 어우러져 하나의 작품을 이루었네요.
이제 제1전시실로 가볼까요? 1전시실은 백남준의 예술에서 다양한 관점, 주제들을 끌어내어 그의 예술을 다시 살펴보는 주제 기획전 등을 진행합니다. 현재 전시중인 백남준 티브이 웨이브에서는
'백남준의 작품'을 키워드로 해서 60년대에서 80년대까지 그의 텔레비전 탐구와 실험을 조명하고 있었습니다.
이 전시에서 소개된 작품들 외에도 백남준 아트센터는 백남준과 관련 작가들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다양한 기획전에서 백남준의 예술세계와 미디어 아트를 만나보고 싶습니다.
이제 제2전시실로 올라가 볼까요?
2전시실은 백남준의 예술을 동시대 관점에서 확장하여 살펴보는 기획전시로 구성되는데요.
진행중인 현실 이상에서는 과학기술의 발전이 인간의 이해능력을 넘어선 근미래에 다원화된 타자들과 어떻게 공존할 것인지 전망하고 있습니다.
2전시실을 나가기 전, 백남준의 작업실을 재현한 <메모라빌리아>에서 발걸음을 멈췄습니다.
채색도구들과 서류, 모니터와 비디오 기기, 기계 소품들과 전선들로 그의 작품 제작과정을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메모라빌리아 외에도 백남준아트센터 아카이브는 백남준과 직접 관련된 원자료들을 수집한 백남준 아카이브, 그의 비디오 작업 소스와 작업 결과물들로 구성된 비디오 아카이브, 그의 삶과 예술을 인터뷰를 통해 조명하는 인터뷰 프로젝트,
인터뷰 프로젝트, 백남준아트센터 운영 과정에서 생성된 기관기록 아카이브로 이뤄져 있습니다.
백남준아트센터 아카이브는 사전예약을 통해 연구도서관에서 현장 열람이 가능하답니다.
마지막으로, 뮤지엄숍에 들렀습니다. 백남준 관련 상품뿐 아니라 예쁘고 실용적인 상품들이 가득합니다.
오늘 이렇게 저와 함께 한 백남준아트센터, 여러분은 어떠셨나요?
홈페이지에서 백남준아트센터 국제예술상, 교육 프로그램, 학술 프로그램 등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백남준이 오래 사는 집, 백남준아트센터.
여러분도 이곳에서 경계를 넘고 관계를 쌓는 미술의 힘을 느껴보시길 추천합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기술과 예술의 경계를 넘어서- 백남준아트센터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