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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팀리액트

제작
문화포털
재생시간
03:04
등록일
2020-12-08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 제품개발·창업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팀리액트를 소개합니다.
 
AR과 모션인식을 결합한 게이미피케이션 앱 서비스, 리액트!
 
팀리액트는 체력적으로 힘들고 시간적 여유가 없는 부모님들과 
신체활동을 충분히 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콘텐츠를 서비스한다고 하는데요.
모션인식과 AR로 즐기는 유아 신체놀이 콘텐츠 서비스, 리액트는 아이들이 혼자서도 재미있게 신체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게이미피케이션 결합 콘텐츠입니다.
국립국악원의 국악기 디지털 음원과 아르코예술기록원의 미술작가 500인의 회화 작품들을 활용하여 문화 예술적 요소를 덧입혔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팀리액트 편
 
Q 팀리액트는 어떤 기업인가요?
주식회사 팀리액트는 아이들을 너무 좋아해서 이 서비스를 만들기 시작했고,
아이들이 신나게 뛰놀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 싶은 대학생들이 모여 만든 스타트업입니다.
 
Q 팀리액트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리액트 플레이 앱은 유아들이 가정에서도 즐겁게 신체놀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앱 서비스입니다.
지친 부모님들을 대신하여 아이들이 집에서도 신체 에너지를 방출하고
또 놀이하면서 자연스러운 학습이 가능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Q 팀리액트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팀리액트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의 ARTE 라이브러리,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미술작가 500인
국립국악원의 국악기 디지털 음원을 사용해서 콘텐츠를 제작했고요,
국립국악원, 국악 아카이브에서 국악기 디지털 음원, 국악기 360도 이미지
체험 자료를 활용해서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저희가 만든 콘텐츠 예시로는
동물의 사육제 콘텐츠와 개미와 베짱이 콘텐츠 등이 있고요,
그 안에서 아이가 직접 주인공이 되어서 악기 연주를 통해 개미를 도와주거나,
국악기(타악기)를 치면서 동물의 사육제 음원을 재가공하는 그런 콘텐츠들을 제작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예술작품을
활용한 콘텐츠를 기획 중이었는데요,
아무래도 저희가 초기 스타트업이다보니 상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저작물을 찾는 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마침 다행히도 활용할 수 있는 공공 문화데이터 중에서 많은 예술 작품과
국악기 음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문화데이터들을 활용한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서 활용할 수 있는 양질의 자료의 공공저작물과
문화데이터가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반 대중들에게 공개되어 있는 자료들이 많으니 문화예술 관련 사업을 하는
다른 기업에서도 잘 활용하면 경진대회 뿐만 아니라 콘텐츠나 서비스에
적절하게 활용했을 때 정말 좋은 결과물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팀리액트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팀리액트는 다음달 중으로 앱 출시 사전 예약 이벤트와
베타 버전 서비스 런칭을 앞두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앱서비스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유아 놀이서비스까지 확장하여
모든 아이들이 건강하고 즐겁게 놀이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저희의 최종 목표이자 비전입니다.
앞으로도 저희 팀 리액트 잘 지켜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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