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

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세계인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우리문화유산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대한민국 100대 민족문화상징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전국 각 지역의 다양한 문화정보와 인물들을 소개합니다 각 기관 및 단체들의 새로운 소식을 영상으로 전합니다 각 기관 및 단체들의 새로운 소식을 영상으로 전합니다 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문화 디지털 분야 전문가 인터뷰와 생생한 현장을 영상으로 전달합니다
  • 문화예술
  • 경기

문화도시 남양주 도서관 여행!

제작
연예지
재생시간
06:26
등록일
2020-09-03
기획의도:
책은 현재의 디지털 시대에도 불구하고, 고유의 아날로그 감성으로 오랜 시간, 우리의 곁을 지키고 있습니다. 현재 남양주에는 열두 개의 크고 작은 공공 도서관이 있는데, 그 중 2020522일에 개관한 정약용 도서관을 찾아가 보겠습니다.
고정관념적인, 기존 도서관의 틀을 벗어나 레스토랑, 카페, 공연장, 공방 등을 갖춘 정약용 도서관. 문화도시 남양주의 이 새로운 복합 문화예술공간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대본: 
나레이션: 영상이 정보를 전달하는 시대. 영상은 아주 쉽고 직관적으로 우리에게 다가옵니다. 새로운 것, 새로운 매체가 도래할 때마다, 이전의 것이 잊혀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책은, 현재의 디지털 시대에도 불구하고, 그 고유의 아날로그 감성으로, 오랫동안 우리의 곁을 지킬 것 같습니다. 책은 우리에게 사색할 시간, 또 글자로만 이루어져 이미지적 상상을 할 여지를 줍니다. 전자책의 출시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아직도 책의 물성- 종이의 감촉, 책장을 넘기는 느낌과 소리 등- 종이책이 주는 즐거움을 만끽하고 싶어 합니다
 
현재 남양주에는 열두개의 크고작은 공공 도서관이 있는데요- 그 중, 최근 2020년 5월 22일에 개관한 정약용 도서관을 함께 찾아가 보겠습니다.
 
정약용 도서관은 경기 북부 최대 규모의 도서관으로, 전국에서는 여섯번째로 규모가 큰 공공 도서관입니다. ‘도서관’이라고 해서, 책만 있을 거라는 생각은 버리셔도 좋습니다.
 
정약용 도서관에는 종합자료실, 멀티미디어실, 컨퍼런스룸, 어린이 자료실, 유아 자료실, 카페, 레스토랑, 베이커리, 야외휴식공간과 공연장을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서 우리가 상상하고 있는 도서관과 다른- 다방면의 문화예술이 숨쉬는 복합 공간입니다.
 
경기도 시민이라면 누구든지, 도서관의 내부시설을 온라인 웹사이트를 통해  대관 신청 하실 수있습니다.
 
또 어린이, 유아를 위한 공간 안에는 수유실과 어린이 전용 화장실까지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놀이방을 연상시키는 어린이와 유아 자료실. 가족들이 다 함께 도서관 나들이를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책을 보다가 출출하면, 베이커리 카페, 편의점, 혹은 레스토랑에 가실 수도 있습니다.
 
정약용 도서관의 1층 종합 데스크에서는, 실시간 인기 대출 도서목록과 대출 트렌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도서 추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무인회원증 발급기 또는 온라인 웹사이트를 통해 회원 가입이 가능하고, 무인 도서대출 반납도 가능합니다. 회원 가입 후에는 미리 사전예약을 한 후, 디지털 픽업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도 있으며, 또 리브로피아- 도서관 자료관리시스템과 스마트폰 앱을 직접 연동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공공도서관의 다양한 서비스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약용 도서관에서는, 몸이 불편하여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경기도 관내 장애인들을 위하여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서 도서대출을 신청하면 무료로 집까지 도서를 배달해 주는 서비스, ‘두루두루’ 서비스 또한 운영중에 있습니다.
또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임산부와 영유아에게 도서관의 소장도서를 가정으로 보내드리는 서비스, ‘내 생애 첫 도서관’ 서비스도 운영중에 있습니다.
 
정약용 도서관의 회원이자 남양주 시민의 이야기를 잠시 들어보겠습니다.
 
시민 인터뷰:
예상했던것처럼 책도 많이 있고
그리고 제 집처럼 편하게 이젠 느껴지기도 된 것 같아요
쾌적하기도 하구요
복합 문화 공간같은 생각이 들어서
오전에는 저 혼자 오기도 하고
전 아이들이 있거든요
어머니도 있고
그래서 같이 가족들끼리 이용하기 좋은 도서관인것 같아서
집 주변에 가까운 곳에 생겨서 너무 잘 이용하고 있어요
 
 
나레이션: 이번엔 정약용 도서관의 직원을 잠시 인터뷰해 보겠습니다.
 
직원 인터뷰: 위대한 실학자이셨던 정약용 선생님이 태어난곳이 여기인데요
그분의 면모에 걸맡게 옥상에는 태양광 설비를 해서
전기료를 30% 감축을 했구요
또 지열 냉난방과 빗물 재사용 등
에너지 효율 1등급과 녹색 건축물로 정약용 도서관이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특히 22만여건의 도서가 도서관 내부에 자리하고 있는데요
이중에는 소장가치가 굉장히 높은 개인 시집을 포함해서
정약용 선생의 후예이신 정일환 선생님의 소중한 기증도서도 자리하고 있습니다.
 
나레이션: 우리가 알고있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벗어나, 새로운 복합 문화예술 공간을 선사하고 있는 정약용 도서관. 책이 놀이가 되고 쉼이 되는, 우리 모두를 위한 여유롭고 자유로운 공간입니다.
문화도시 남양주의 정약용 도서관. 앞으로의 활약이 더욱 기대됩니다.
 
 
 
 
사용 음원:
Advert time  -  Rafael Krux
Pond  -  Rafael Krux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도시 남양주 도서관 여행!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