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문화예술
  • 전체

몸에 그리는 예술 바디페인팅

제작
강은지
재생시간
3:32
등록일
2016-10-10
제목: 몸에 그리는 예술, 바디페인팅
 


바디페인팅은 2002년 월드컵을 시작으로 선보이게 되고 그 후 광고나 제품 프로모션에 사용되며 대중들에게 인지도 있는 아트로 발전하였습니다. 보고 있어도 신기한 이 예술을 전반적으로 소개하여 바디페인팅이 생소한 사람에게는 정보전달의 역할을 하고, 이미 알고 있는 사람에게는 그 과정에 대한 설명을 통해 바디페인팅을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 대 본 ---------------------------------
 

 

 

인터뷰. > 살아 움직이는 종합예술
 

자막 . 살아 움직이는 종합예술
 

인터뷰. > 전 세계인의 문화교류
 

자막 . 전 세계인의 문화교류
 

인터뷰. > 하나밖에 없는 나의 것
 

자막 . 하나밖에 없는 나의 것
 

 

내레이션 > 신기한 도구와 다양한 색의 물감으로 사람의 몸을 도화지 삼아 그림을 그리는 미술. 인체에 그린 그림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 정교하고 아름다운 바디페인팅을 소개합니다.
 

제목: 몸에 그리는 예술, 바디페인팅
 

자막 . 김민아. 바디페인팅아티스트.
2015 world bodypaing festival 1위
2015 대구국제바디페인팅페스티벌 1위
 

 

 

내레이션 > 김민아 / 바디페인팅 아티스트
안녕하세요. 바디페인팅 아티스트 김민아입니다.
바디페인팅은 인체에 사용 가능한 물감을 이용해 예술적인 무늬나 그림을 그리는 현대적 예술의 새로운 장르입니다.
한국에서 바디페인팅이 대중적으로 선보이게 된 계기는 2002년 한·일 월드컵부터입니다.
바디페인팅은 카테고리에 따라 작업과정이 구분되는데요.
대회용 바디페인팅 과정을 설명 드리면 주제해석-이미지분석-모델섭외-바디일러스트작업-오브제제작-바디페인팅의 순서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자막 . 주제해석-이미지분석-모델섭외-바디일러스트작업-오브제제작-바디페인팅
 

내레이션 > 먼저 펜슬로 밑그림을 그리고 그 위에 아쿠아 컬러를 브러시로 펴 바르고 디테일을 표현합니다. 이때, 픽싱스프레이를 분사하여 물감을 고정시키면 쉽게 깨지거나 번지지 않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자막> 쉽게 깨지거나 번지지 않는 효과!!
 

내레이션 > 온몸에 칠해진 물감을 보며, 몸에 해롭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도 있을 텐데요.

내레이션 > 김민아 / 바디페인팅 아티스트
바디페인팅에 사용되는 물감은 식약청에서 허가를 받은 인체에 무해한 제품입니다.
주로 사용되는 물감은 케이크 타입과 리퀴드 타입이 있는데 케이크 타입의 물감은 물에 개어 브러쉬를 사용하여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반면, 리퀴드 타입의 물감은 에어브러쉬를 사용하여 분사하는 방식으로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내레이션 > 이 밖에도 스텐실을 사용하여 무늬를 표현하고 필요에 따라 오브제를 만들어 장식 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바디페인팅을 완성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어느 정도 일까요?
 

내레이션 > 김민아 / 바디페인팅 아티스트
바디페인팅은 최소 4시간에서 최대 7시간 정도가 소요되는 작업입니다.
그 날의 모델 컨디션에 따라 작품의 느낌이 달라지기도 할 만큼 모델과의 호흡이 중요한 작업으로 몸에 그림을 그리면서 모델의 컨디션을 체크하며 진행을 합니다.
 

인터뷰. > 김하나 / 바디페인팅 모델
바디페인팅을 제 몸에 했는데 물감이 제 몸에 흡수가 될까 걱정을 했었는데 섬세하게 잘 되는 것을 보고 너무나도 신기했고, 예술 작품을 제 몸에 할 수 있다는 것에서 감사했습니다.
 

인터뷰. > 박찬희 / adf 공동조직위원장
외국에서는 바디페인팅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이 방송될 만큼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바디페인팅 분야 교육과정의 전문성을 높이고 기술 개발을 통해 축제, 광고, TV, 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예술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내레이션 > 끝으로 바디페인팅 아티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자세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 들어보았습니다.
 

 

내레이션. > 김민아 / 바디페인팅 아티스트
바디페인팅은 장시간에 걸쳐 집중을 해야 하는 작업으로 체력과 끈기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것을 바탕으로 바디페인팅 작업 자체를 즐길 수 있는 사람이라면 고되고 힘들어도 잘 헤쳐나갈 수 있지 않을까요.
 

내레이션 > 사람의 몸에 예술을 그리는 바디페인팅
아직 신기하게만 느껴지신다고요?
여러분들도 바디페인팅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는 건 어떨까요?
 

 

 

사용된 BGM
1. Daisy_Dukes - Silent Partner (https://www.youtube.com/audiolibrary/music)
2. Dutty - Vibe Tracks(https://www.youtube.com/audiolibrary/music)
3. Vacation_Uke - ALBIS(https://www.youtube.com/audiolibrary/music)
 
 
?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몸에 그리는 예술 바디페인팅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