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체육
  • 서울

AI의 종착역, 한국 E-Sport

제작
최진섭
재생시간
4:17
등록일
2016-06-13

제목 : AI의 종착역, 한국 E스포츠

 

영상소개 : 세계가 주목하는 한국 E스포츠!

이세돌 vs 알파고로 인해 높아진 AI에 대한 관심! 이제는 E스포츠다. 구글이 다음 AI종목으로 스타크래프트를 지목하면서 E스포츠 최강국인 한국 E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스타크래프트 대결은 과연 어느 쪽에 승리로 끝날 것인가? 프로게이머와  AI제작자들이 예측하는 승부는?

미리 보는 알파고와 인간의 E스포츠 매치. 같이 예측해보자.

 

 

----------------------------대   본--------------------- 

 

 나레이션

 

최근 알파고와 이세돌 9단 과의 바둑 대결이 이슈화 되면서 

AI, 인공 지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세돌 9단 과의 바둑대결 후 구글이

알파고의 다음 종목으로 스타크래프트를 지목한 사실이 언론에 곧바로 공개되었는데요.

 

E스포츠의 종주국이자 최강국인 대한민국에서 스타크래프트로 다시 한 번 알파고와

맞대결을 펼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타이틀 : AI의 종착역, 한국E스포츠

 

자막 : 실시간 전략 게임 '스타크래프트'

         실제 '스타크래프트' 게임 화면

 

 

나레이션

 

알파고의 다음 종목으로 지목된 게임, 스타크래프트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스타크래프트는 1990년도 후반에 블리자드라는 게임회사에서 개발 된 실시간전략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대한민국은 이 스타크래프트를 필두로 E스포츠의 종구국으로써

세계적인 게임대회에서 최강국의 면모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과연 인간과 AI와의 스타크래프트 대결은 어떤 승부가 나올까요?

알파고와 이세돌 9단과 비슷한 양상일까요? 

전문가를 인터뷰 해보았습니다.

 

 

인터뷰

 

김대건 - 전직 프로게이머 

 

Q. 알파고의 다음 도전종목인 스타크래프트에서 한국인 대결 국가로 거론되는 이유? 

 

우리나라에서 또 세계적인 선수 임요한, 홍진호, 이영호 같은 선수들이 있는데

그 선수들이 뽑히면 알파고와 호적수가 될 거 같아서 거론되는 것 같습니다. 

 

 

Q. 전직 프로게이머의 입장에서 알파고와의 대결을 예측한다면? 

 

컴퓨터가 바둑과 달리 턴제가 아니고 생각할 시간이 스타크래프트 같은 경우는 

많이 없기 때문에 순간순간 돌발적인 전략에는 대응을 잘 못할 것 같아요.

그런 것을 잘 노리면 많이 이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인터뷰

 

 최진섭 - 게이머

 

 Q. 경기 전 느낌은 어떤가요? 

 

인간 수준에는 조금 못 미친다고 하시니까 

이길 것 같기는 한데 조금 긴장이 되긴 하네요. 

 

 

인터뷰

 

배청목 - 세종대학교 석사 과정 

 

 

Q. 현재 스타크래프트 에이아이의 개발 정도 및 앞으로의 개발 계획은? 

 

작년까지 제출된 AI들의 수준은 

이전까지 봐왔던 프로게이머들의 수준에 훨씬 못 미치는 수준이구요 

대부분의 것들이 기존의 사용하던 빌드 오더 들을 입력해 놓아서 

그거대로 수행을 한다거나 하는 식으로 실행되고 있습니다. 

 

 

Q. 스타크래프트 AI가 알파고처럼 딥러닝이 가능할지? 

 

스타크래프트 같은 경우에는 19 x 19가 아니고 

화면에 보이는 모든 것이나 그 화면을 함축한 데이터를 입력으로 들어가야 되면서 

바둑처럼 한 수를 둘 때마다 화면이 전환되는게 아니고 

초당 24프레임의 사진이 지나가면서 화면이 전환이 되거든요 

또 바둑처럼 바둑의 룰, 현재까지 진행된 수  이런 것 만 고려하는 게 아니고

현재 지형정보 라던가 스타크래프트에 존재하는 특징적인 유닛들

보이지 않는 안개로 가려진 전장의 불확실성 이런 예측들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현재 있는 하드웨어나 이런 것 보다는 더 좋은 하드웨어, 

더 좋은, 효율적인 알고리즘이 나오지 않으면 

당장은 학습을 적용하기는 힘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인터뷰

 

최진섭 - 게이머

 

Q. 경기 후 소감은 어떤가요? 

 

막상 해보니까 나중에 진짜 프로게이머랑 하면 

컴퓨터가 어느정도는  유리한 측면을 가지고 있을거 같긴해요

 

인터뷰

 

박민제 - 세종대학교 석사 과정

 

Q. AI와의 게임 대결, 어떻게 보셨나요? 

 

방금 전 판이 지금 현재 컴퓨터가 가지고있는 

이점과 단점을 제대로 볼 수 있었던 판이 아니였나 싶은데요 

컴퓨터가 가지고 있는 좋은 컨트롤 같은 것을 통해 

사람이 얼마나 힘들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고 

대신 컴퓨터가 가지고 있는 상황판단 능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보니까 

컴퓨터보다 위에 있을 수 있다라는 것을 볼 수 있던 좋은 판 이였던 것 같습니다. 

 

나레이션

 

자신의 시각 뿐 아니라 상대방의 게임 진행 과정까지 이해해야 하는 스타크래프트 대결! 

바둑과는 또 다른 능력이 요구 돼 대단한 대결이 성사 될 것 같은데요. 

이 예측 불가한 대결을 기대해 볼까요?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AI의 종착역, 한국 E-Sport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