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문화유산
  • 광주

전통장신구로 맵시내기

제작
구성원방미리
재생시간
3:40
등록일
2015-11-17
전통장신구 중 노리개와 비녀에 대한 자세한 소개와
전통 장신구로 멋스럽게 맵시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대본---------
 
여인 : 어머! 오늘 찾아오신다더니 벌써 오셨네요.
학교수업시종음4-국립국악원
여인 : (웃으며) 아닙니다. 다 준비해놓고 있었어요.
[자막  춘향 (23) “팔도 제일의 미녀” ]
 Q. 오늘 특별히 조선의 아녀자를 대표하여 장신구를 소개해주신다고 들었습니다.
여인 : 네, 처음으로 공개하는 거라 조금 쑥스럽습니다.
Q. 장신구 중에 가장 애정을 가지고 있는 것은 어떤 것인가요?
여인 : 처음 소개하고 싶은 것은 바로 이 노리개 입니다! 조선시대 여자의 저고리 고름이나 치마허리에 달던 장신구로 상류층부터 평민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는 필수 장신구랍니다.
Q. 와 화려하고 예쁘네요. 다른 것들도 있나요?
여인 : 그렇습니다. 제가 보여드리겠습니다!
노리개를 꺼낸다. (3개 정도) 겹술 노리개, 제첩 노리개, 일반 노리개
여인 : 네. 저마다 의미와 용도가 조금씩 다릅니다. 이 앙증 맞는 제첩 노리개는 다른 노리개와도 함께 사용되지요. 동글동글한 이것은 조개로 만들어 천을 씌운 것입니다. 정말 귀엽지 않나요?
겹술 노리개(책노리개)는 안에 천이 겹겹이 놓여있습니다. 이 천에 집안 식구들의 이름을 새겨, 예를 다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Q. 그렇군요. 오늘 찬 이 노리개는 어떤건가요?
여인 : 이것은 낙지발 노리개라는 건데요, 노리개 중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깊은 것으로, 장수를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하나의 색으로 단조로운 매듭에 보석을 달아 조화를 이루는 것이 특징이지요. 예스럽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여인  : 이 노리개들이 각각 써도 예쁘지만, 이렇게 둘이 같이 사용하면 더 예쁘구요, 이 노리개를 물에 담그면, 이렇게 되니까 최대한 물에 담그지 마시고 이렇게 잘 보존하고 싶으시면 물 유의하시면서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Q. 머리에 한 비녀가 아주 인상적이에요!
여인 : 아 이거요? 예쁘죠? 그런데 제가 저한테 더 소중한 비녀를 보여드릴게요. 이것은 제가 혼인할 때 어머니가 주신 비녀 것인데요. 저희 할머니부터 대대로 내려오는 가문의 소중한 보물이에요. 이렇게 좋은 비녀는 가보로 여겨 쭉 내려받곤 하구요, 저도 잘 써서 다음에 딸에게 주려구요!
Q. 혼인할 때 주는 이유가 있나요?
여인 : 비녀는 머리를 얹거나 쪽을 찐 후 머리가 풀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 사용해요. 머리를 올려 얹는 것은 기혼자들만 가능하기 때문에 미혼 여성은 댕기머리 밖에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결혼할 때 주신거죠.

Q. 그렇군요. 굉장히 귀한 물건 같네요. 
여인 : 네. 비녀의 장식은 매난국죽 등 자연물이나 문자 무늬를 새겨 넣어 예를 중시함과 동시에 화려하고 아름다움을 더하는 효과를 내요. 평소에는 비취나 옥을 이용한 민비녀가 많이 쓰이기도 합니다.
 
Q. 네, 이렇게 오늘 조선시대의 장신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여인 : 제가 조선의 대표로 장신구를 소개하게 되었는데요, 이것 말고도 더 많은 장신구가 있답니다. 장신구를 자세히 살펴보면 아름답기만 한 것이 아니라 지혜와 소망이 담겨있다는 걸 알게 될거에요.
Q. 네 오늘 하루 저희를 도와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조선시대의 장신구, 더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여인 : (천진하게 웃으며 손을 흔든다.)
 
사용된 BGM
1. 다양한 용도의 신호음악4-국립국악원
2. 다양한 용도의 신호음악6-국립국악원
3. 학교수업시종음악3-국립국악원
학교수업시종음4-국립국악원?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전통장신구로 맵시내기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